•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취임 100일 맞은 이완구-박영선…세월호법 거센 돌풍 직면

이 “1000일 같이 느껴진 100일” vs 박 “폭풍의 언덕선 것 같은 100일”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4.08.14 13:55:21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오른쪽)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자료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오는 15일로 취임 100일을 맞아 14일 기자들이 소회를 묻자 “1천일 같이 느껴진 100일이었다.”(이완구), “폭풍의 언덕 위에 선 심정”(박영선)이라고 각각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이 지난 5월8일 원내대표를 놓고 각축전이 예상됐지만 유력 후보였던 남경필 경기지사,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방선거와 내각에 차출된 데다 세월호 참사 정국이 이어지자 경선을 치르지 않고 추대형식으로 원내대표에 선출됐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원내대표에 선출된 뒤 비상대책위원장까지 겸임해서 정말 시간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다”면서 “7·30 재·보궐선거의 공천이 가장 어려웠지만 결과적으로 승리해서 안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원내대표는 “안도의 한숨도 잠시뿐 재보선이 끝나자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라는 난제를 맞닥뜨렸다.”고 주장하면서, 특별법 제정으로 신설되는 진상조사위에 수사·기소권을 주거나 원인 규명을 위해 발동하는 특별검사의 추천권을 야당에 줘야 한다는 새정치연합의 줄기찬 요구에 “사법체계를 무너뜨릴 수 없다”는 원칙을 내세우며 버텼다.

그러는 사이 세월호 국정조사 청문회는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호성 청와대 제1부속실 비서관의 증인 채택 문제 논란이 거듭되며 결국 이달 초 예정됐던 일정을 소화하지 못했다.

결국 지난 7일 오랜 줄다리기 끝에 수사권과 추천권에 대한 여당의 의견을 관철하고, 대신 유가족 추천 몫 진상조사위원을 늘리는 절충점을 찾아 새정치연합 박 원내대표와 합의문을 작성했으나 새정치연합 내부에서 합의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재협상을 요구하자 다시 국회 운영은 교착상태에 빠졌다.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 문제는 유가족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로서 가슴이 아프다”면서 “그러나 헌법과 사법체계를 훼손할 수 없는 현실적 한계 때문에 인간적인 고뇌를 느낀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 특별법은 이대로 더 논의를 하면서 풀어가고, 민생 경제 문제는 또 별도로 다루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으나 정쟁에 파묻힌 지난 100일 동안 법안 처리를 한 건도 하지 못했다는 비판에서는 여당이든 야당이든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인 것은 사실이다.

특별법에 막혀 세월호 참사 이후 후속 대책으로 박근혜 정부가 내놓은 국가안전처 신설, 그리고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각종 법안들도 줄줄이 묶여 있는 까닭에 이 원내대표는 9월 정기국회에 들어 법안과 예산안 처리에 대해서도 걱정했다.

이 원내대표는 “올해부터 예산안 자동 상정제도가 도입되지만 과연 지금까지 국회가 법을 지켜왔느냐 하는 점에서 가슴이 답답하다”면서 “언제까지 국회가 국민에게 이러한 모습을 보여줘야 할지 정말 답답하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다수당의 법안 처리 요건을 까다롭게 한 이른바 ‘국회 선진화법’을 법안 지연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 원내대표는 “여당 의석이 원내 3분의 2가 넘는 180석이 되지 않는 한 야당의 동의 없이는 법안을 한 건도 처리할 수 없다”면서 “이러한 구조적 문제 때문에 원내대표뿐 아니라 한 명의 의원으로 자괴감이 든다”고 지적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11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주례회동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정치연합 박 원내대표는 “거세게 몰아치는 비바람의 한가운데에 있는 폭풍의 언덕 위에 선 심정”이라고 취임 100일을 맞는 소회를 말할 정도로 ‘질풍노도’(疾風怒濤)의 시련기라고 할 수 있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 5월 8일 헌정사상 첫 여성 원내사령탑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며 화려하게 등장했지만, 세월호 특별법 파동에 묶여 시험대에 오르면서 중대 위기에 처했다.

그러다가 7·30 재·보선 참패의 늪에 빠진 당을 추스르고 재건할 비상대책위원장의 무거운 임무도 어깨 위에 놓이는 등 지난 7일 세월호법에 대한 여야 원내대표 합의로 거센 소용돌이에 휘말리기 전까지 박 원내대표 체제는 비교적 순항했다는 게 당내 대체적 평이다.

특히 취임 일성으로 ‘세월호 국회’를 내걸었던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 국정조사 합의를 끌어낸 뒤 인사청문회 국면에서 두 명의 총리 후보자와 두 명의 장관 후보자 등 4명의 낙마 성과를 거두며 제1야당의 존재감을 어느 정도 과시했다.

더구나 박 원내대표는 선명한 강성 이미지가 강했지만, ‘부드러운 직선’으로 대변되는 유연함을 내세워 대화정치 복원 등을 시도하며 ‘정치인 박영선’으로서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변신에 나서,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을 성사시켜 상시 대화채널을 가동했고 지난달 10일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가지기도 했다.

그러다가 7·30재보선 참패로 당이 존폐의 기로에 놓이면서 박 원내대표는 과도기 비상대권을 넘겨받아 원내와 당 전체를 아울러 지휘하는 ‘원톱’으로 전면에 서는 등 비대위원장직이라는 ‘독배’를 받아들며 ‘낡은 과거와의 단절’을 선언하고 ‘투쟁정당 탈피’의 실험에 나섰다.

그러나 첫 작품으로 내놓은 세월호법 합의는 예상을 뛰어넘는 안팎의 반발에 직면, 일단 뒤집혔고 리더십에 큰 생채기를 남겼으며, 당내 우군그룹은 물론 장외 진보진영도 등을 돌리면서 ‘고립무원’에 처한 가운데 힘겨운 세월호법 출구찾기에 나선 셈이지만 아직 돌파구는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또한 ‘일하는 국회’를 표방했지만 여야 대치 속에서 취임 이후 본회의 통과 법안 ‘0건’이라는 저조한 성적표를 안은 상태에서 각종 입법과 국정감사, 9월 정기국회 등 현안도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세월호법 암초에 걸려 아직 출범조차 하지 못한 비대위 인선을 조기에 마무리, 당 혁신 및 재건 작업을 본 궤도에 올리는 것도 그의 몫이지만 지역위원장 선출과 전당대회 룰 마련 등 계파간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어느 하나 만만치 않은 상황이며, 당이 휘청거리는 사이 통합 이전 상태로 추락한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것도 숙제다.

당 안팎에선 세월호법 재협상 국면을 어떻게 매듭짓느냐에 따라 박 원내대표의 정치적 명운과 당의 향배가 좌우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성과를 낸다면 상처를 어느 정도 딛고 다시 입지를 굳힐 수 있겠지만 반대의 경우 개인적 치명타 차원을 넘어 비대위 체제 자체가 흔들릴 수 있어서다.

박 원내대표는 14일 언론과의 통화에서 “비바람이 몰아쳐도 언젠가 무지개는 뜬다. 폭풍의 언덕에서 인내하면 파란 하늘이 열리고 무지개가 뜰 것”이라며 “지금은 인내가 필요한 시점으로, 인내로써 시련을 헤쳐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법의 동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어떻게든 해결하기 위해 두드려 맞을 각오로 반보후퇴 한 것”이라며 “나에게 쏟아진 강한 비판이 역설적으로 세월호법에 대한 사라져가던 관심을 깨웠다는 점에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언젠가는 이해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