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사정정국 본격 시작" 검찰 관피아 척결 칼날에 여야 촉각

연쇄 소환에 떨고 있는 금배지들…사정 칼날 어디로 향하나?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4.08.19 10:45:12

▲(자료사진=연합뉴스)

6·4 지방선거와 7·30 재보선이 끝나고 세월호 사건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검찰이 여야 의원들의 금품수수 의혹 관련한 관료 마피아, 이른바 '관피아' 수사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의도 정치권이 검찰의 '사정 칼날'이 어디로 향할지 바짝 긴장하고 있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우선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거나 이미 조사를 받은 의원들은 19일 임시국회 회기 종료를 앞두고 여야가 '방탄국회' 논란을 의식해 차기 임시국회를 소집하지 않아 당분간 '보호막'이 없어지자 기자회견을 자청해 결백을 주장하며 '표적수사'라고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른 의원들도 검찰이 국회의 고유 권한인 '입법권'과 관련된 부분까지 무리하게 사정 칼날을 들이대고 있다고 비판하며 동료 의원을 감싸는 한편, 검찰의 수사가 어디로 확대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새누리당은 철도비리 의혹과 관련해 조현룡 의원에 대해 체포동의서가 이미 국회에 제출된 데 이어 4선 중진의원인 송광호 의원에게 검찰 소환이 통보되고, 불법정치자금 혐의 등을 받는 박상은 의원에 대해서는 구속영장 청구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지자 상황을 파악하느라 분주했다.

송 의원은 18일 외부와의 연락을 완전히 끊어 검찰 소환에 대비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기도 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돈의 출처가 상당부분 검찰에서 소명됐다며 재판 과정에 성실히 임해 무죄를 밝히겠다"고 주장하며 마치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염두에 둔 듯한 태도를 보이고도 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운전기사가 3천만원이 든 가방을 신고하고 연구원에 있던 5억원의 헌금이 신고돼 의혹을 받았지만, 돈의 출처는 25년간 근무한 대한제당 회장이 준 퇴직위로금 및 출판기념회 도서판매금"이라며 '결백'을 주장했다.

또한 박 의원은 "검찰은 지난달만 해도 '돈의 출처가 소명됐으나 언론이 사건을 너무 키워 한두가지 기소를 안할 수 없다'고 변호사를 통해 얘기했다"며 "그러나 재보선 이후 사정국면을 만들며 입장을 바꿔버렸다"고 밝혔다.

그리고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SAC)에서 입법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신계륜, 김재윤, 신학용 의원이 검찰 조사를 받은 데 이어 양승조 의원을 비롯한 소속 의원들이 의료법 개정과 관련해 치과의사협회에서 후원금을 받은 혐의로 검찰 수사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지자 강력 반발했다.

이에 양 의원은 "입법 대가라고 생각지도 못한 합법적인 후원금"이라면서 "11월에 법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다음해 2월에 후원회에 후원금을 보내와 영수증까지 발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국회 법사위 소속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회견을 열어 "검찰이 여당 의원들의 '철피아 비리' 혐의 수사를 발표한 직후 야당 의원들을 소환하고 있다"며 "검찰의 전형적인 물타기 수사"라고 주장했다.

신학용 의원의 경우 검찰이 출판기념회를 통한 입법로비 의혹에 초점을 맞춰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정치자금법 규제 대상도 아닌 출판기념회를 빌미로 무차별 표적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규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야당 의원들은 "검찰은 의혹 당사자들이 혐의를 부인하는 상황에서, 조사에 성실히 응했는데도 각종 피의사실을 공표하고 있다"며 "구태를 되풀이하지 말라. 더는 정치검찰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써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는 등 검찰의 수사태도도 문제삼았다.

여기에다 강서구 재력가 송모씨 살인 사건을 계기로 송씨 장부에 적힌 정치인들의 금품 수수 여부와 더불어, 세월호 사건과 관련한 한국선주협회의 정·관계 로비 가능성 역시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르는 등 적폐를 없애겠다며 팔을 걷어붙인 검찰, 여의도에 부는 사정의 칼바람이 어디까지 파고들지 주목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