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김무성, 이틀째 민생현장 방문…“현장서 국민목소리 들어”

“정치, 경제 발목 잡으면 ‘4류’ 비난 강타”…새정치연과 차별화 행보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4.08.27 18:09:51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7일 오후 과천시 문원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긴급 민생현장 점검'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6일 집중 호우로 큰 피해를 본 부산 지역을 찾아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27일에는 과천시 문원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긴급 민생현장 점검’에 나서는 세월호 정국에서도 민생 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김 대표는 28일에도 다시 부산을 방문해 지역구인 영도에 위치한 한국해양대 ‘르네상스 게이트’ 준공식에 참석하고 수해 복구 상황을 추가 점검하는 등 제1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의 장외투쟁으로 분리 국정감사를 비롯해 국회 활동이 전면 마비된 와중에 집권여당 대표로서 민생 현장을 두루 찾으며 장외 접촉면을 한껏 키우고 있다.

지난 7·30 재보선 압승 이후 숨 돌릴 틈도 없이 곧바로 세월호 여야 대치에 휘말려 사실상 첫 시험대를 대면한 김 대표는 이완구 원내대표가 일단 협상 전권을 갖고 유족들과 직접 대화를 진행하고 있지만, 결국 당 대표로서 그의 최종적인 거중조정에 걸리는 기대가 점점 커지는 상황이다. 국회를 비우기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김 대표가 이처럼 어느 때보다 한 걸음이 신중한 때에 외부로 발걸음을 넓히는 이유에는 유족과 대화에서 한걸음 비켜서 있으며 민생행보로 야당을 압박하는 한편 원내 지도부에 공간을 확보해주기 위한 고려가 깔린 것이라는 해석도 뒤따르고 있다. 

특검 추천권 양보 가능성을 일찌감치 거론할 정도로 대야협상에 유연한 그인 만큼 야권중진과 여전히 물밑 접촉을 이어가며 사실상 끊어진 야당과 대화를 이어가고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지만, 드러내고 나설 때는 아니라는 판단을 일찌감치 내린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기초생활보장 관련 민생현장 점검에 나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앞줄 왼쪽)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과 함께 27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문원동 김 모씨 가정을 방문, 인사를 하고 있다. 장애를 갖고 있는 김 씨는 부양의무자의 부양비 부과에 따라 기초수급자 신청에서 미선정 됐다. (사진=연합뉴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는 “현장을 찾아서 국민의 목소리를 듣겠다”면서 “어떻게 (민생 문제를) 해결하는 게 최선인지 고민해 보겠다”고 말해 이 같은 상황을 잘 대변해주고 있다.

김 대표는 기초생활보장법 문제에 대해서도 “생활고 때문에 숨지며 국민에게 충격을 안겨줬던 송파 세모녀 사건을 우리는 잊고 있다”며 “국회 파행으로 이런 불합리한 부분을 시정하기 위한 법 통과가 지연되고 있다”고도 거듭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세월호 특별법 합의 지연에 따른 정국 교착 상태와 관련해 “민생에는 당파도, 여야도, 노사도 있을 수 없다”며 “정부가 경제활성화 정책을 발표하고 국민이 이를 체감하도록 야당이 세월호 난국에서 벗어나 나라의 미래를 걱정해주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세월호 유가족 분들도 우리 새누리당과 지속적으로 대화하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가 주기 바란다”면서 “다시는 세월호 같은 비극이 되풀이하지 않도록 철저한 진상 규명과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는 약속을 다시한번 드린다”고 밝혔다.

그리고 김 대표는 “현재 세월호특별법 때문에 다른 민생경제 법안이 표류 중인데 야당에서도 민생경제 법안은 국민을 위한 법이라는 인식을 가져달라”면서 “국회가 세월호에 묶여 있는 동안 경제활성화의 새싹은 바로 시들어버릴 수 있다. 경제는 심리인데 정치가 다시 경제의 발목을 잡으면 20년 전 나왔던 ‘정치는 4류’라는 비난이 다시 우리 정치권을 강타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김 대표는 전날 최경환 경제부총리 등 장관 7명이 경제활성화 입법을 촉구하는 호소문 발표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이런 절박한 목소리에 야당도 귀를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