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섬산련, 9월 3일 '프리뷰 인 서울' 개막...화섬 대기업 참가

역대 최대 307개사 557부스(해외 109개사 147부스) 규모

  •  

cnbnews 김진부기자 |  2014.08.29 11:57:46

▲2013 프리뷰 인 서울

한국섬유산업연합회(회장 성기학)는 오는 9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코엑스 1층 A홀에서 대한민국 섬유 교역전 ‘프리뷰 인 서울(Preview in SEOUL, 이하 PIS) 2014’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PIS는 국내 섬유업체의 수출과 내수 거래 활성화에 기여해 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국제 섬유 전시회다.

 

올해는 장소를 기존 코엑스 B홀에서 A홀로 옮긴 가운데 역대 최대인 307개사 557부스(해외 109개사 147부스) 규모로 치러진다. 첨단 기능성 섬유부터 친환경 섬유, 교직물, 니트, 부자재, 의류 완제품,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DTP) 기기에 이르기까지 섬유류 전반에 걸쳐 다양한 품목이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비즈니스 교류 오찬, 세미나(7회), 바이어 투어, 기업탐방 등 내실 있는 부대행사를 통해 공급자와 수요자가 만나고, 섬유 스트림간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섬산련 권영환 상무는 “그동안 14차례의 전시회를 통해 국산 소재 활성화에 기여한 PIS는 올해 ‘소재와 패션의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최근의 섬유 전시회 트렌드에 맞춰 변화를 모색,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다”며 “형식적인 행사에서 벗어나 ‘전문화된 섬유 비즈니스 전시회로’로 거듭나기 위해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고 말했다.

 

-화섬 대기업 · 글로벌 의류 수출 벤더 참가

 

올해 PIS의 특징 중 하나는 효성, 코오롱패션머티리얼, 휴비스 등 화섬  대기업의 참가다. 이들 대기업은 해외 마케팅에 주력하면서 지난 2006년 이후 PIS에 참가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섬산련의 주도로 활성화된 섬유패션 스트림간 협력 간담회에서 PIS의 성공과 국내 섬유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직물업체에 원사를 공급하는 화섬 대기업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지면서 8년 만에 전시회 참가를 결정했다.

글로벌 의류 수출 벤더인 세아상역과 팬코의 참가도 주목을 받고 있다. 섬산련은 올해를 PIS의 새로운 전환기로 삼고 스트림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어패럴 소싱관’을 구성, 의류 수출 벤더 참가를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국내 최대 의류 수출업체인 세아상역과 팬코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세아상역은 계열사인 패션업체 인디에프, 인도네시아 원단 생산 공장 윈텍스 등과 함께 부스를 구성해 니트 완제품과 자체 개발한 다양한 신소재를 전시하며, 팬코 역시 니트 완제품과 기능성 및 고감성 소재를 선보일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중견 섬유업체들도 대거 참가한다. 특히 파리 프리미에르 비죵(Premiere Vision)과 텍스월드(Texworld) 등 해외 유명 전시회에서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영텍스타일, 영풍필텍스, 파카, 신흥, 원창머티리얼, 성민기업, 텍스랜드앤넥스코 등은 지속적인 참가로 PIS의 주축 업체로 자리 잡았다. 이들 업체는 올해도 새로 개발된 기능성 섬유와 최신 패션 트렌드가 반영된 고감성 소재를 선보인다. 또한 케이준컴퍼니, 제이케이패브릭, 다원앤더스 등은 각각 오가닉 코튼, 대나무, 숯으로 만든 친환경 섬유를 선보인다.

 

이밖에 한국섬유마케팅센터(KTC)와 대구섬유마케팅센터(DMC)는 주요 회원사들로 단체관을 구성해 참가하며, 최근 섬유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경기도도 지역 내 섬유업체를 대거 참가시켜 도내 섬유의 우수성을 알리게 된다.

 

-의류 부자재, DTP, 캐드 등 전문업체 참가로 볼거리 풍성

 

올해 PIS에는 이들 섬유업체 외에 의류 부자재와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DTP), 캐드(CAD)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업체가 참가, 전시회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부자재 업체인 실론은 변화하는 봉제 환경에 맞춰 업그레이드된 기능성 심실링 테이프와 외장용 필름인 핫 멜트 접착제를 선보인다. 이들 제품은 무봉제 스타일의 가먼트에 다양하게 적용되어 완성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한패브릭은 폴리에스터 안감과 컬러 심지를 중점 선보인다. 특히 최근 개발한 엘씨(LC) 시리즈는 코튼 느낌의 100% 폴리에스터 안감으로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천연소재 안감인 벰버그(큐프라)와 비스터 등도 이 회사의 주력 품목이다.

 

위그코리아는 카멜레온 소재 ‘루비올레’로 패션 부자재 시장을 공략한다. ‘루비올레’는 각기 다른 고밀도의 반사 중합체의 층을 정밀하게 결합시킨 소재로, 보는 각도와 기본 색상에 따라 다양한 컬러로 변하며, 반사효과를 통해 야간에 보행자의 안전에 도움을 준다.

 

세잎클로버, 코스테크, 마카스시스템, 헤드원, 웰퍼스트 등은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 기기를 선보인다.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Digital Textile Printing)이란 전통 날염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디자인의 표현의 한계 없이 생산단가를 혁신적으로 절감하고, 고 에너지 사용과 다량의 폐수 발생 없이 다품종 대량 생산이 가능한 섬유 날염 방법이다. 이들 업체는 보유하고 있는 최신 장비를 전시, 디지털 날염의 진수를 보여주게 된다. 이밖에 유스하이텍과 시마세이키코리아는 최신 기술의 캐드(CAD)와 컴퓨터 장비를 선보인다.

 

-해외 업체, 국내 시장 진출 교두보로 PIS 선택

 

해외 업체 참가 수도 크게 늘었다. 올해 PIS에는 16개국에서 109개사가 147부스 규모로 참가한다. 이는 지난해 참가했던 10개국, 69개사, 92부스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이다. 또한 해외 업체 수가 가장 많았던 지난 2012년의 11개국, 92개사, 105부스를 뛰어 넘는 역대 최대 규모이다.

 

이처럼 해외 섬유업체의 참가가 늘고 있는 것은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PIS의 공신력이 높아지면서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한 가장 좋은 수단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국내 아웃도어 시장의 고성장과 패션업체의 글로벌 소싱이 확대되면서 중국, 대만을 비롯한 아시아의 가격 경쟁력을 갖춘 우수 섬유업체의 관심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해외 업체를 국가별로 보면, 중국에서는 화섬업체인 셩홍그룹(盛虹集团)과 루이그룹(如意集团) 등 63개사가 참가한다. 대만에서는 대표적인 기능성 섬유업체인 에베레스트텍스타일을 비롯해 10개사가 참가, 아웃도어 의류에 적합한 소재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파키스탄에서는 정부 지원을 받은 3개사가 국가관 형태로, 인도에서는 지난 2010년 섬산련과 MOU를 체결한 CITI(인도섬유산업연합회)가 6개사를 모집해 참가한다.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정부 간 경제 및 사회·문화 분야 협력증진을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인 한-아세안센터는 2011년 이후 3년 만에 다시 PIS를 찾는다.

 

섬산련 전시사무국 관계자는 “해외 섬유업체의 경우 재 참가율이 높은 편이며, 최근 국내 아웃도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이를 공략하기 위한 아시아의 기능성 섬유업체 참가가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신소재 개발동향 설명회’ 등 총 7차례 세미나 개최

 

PIS 기간 중에는 참관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 섬유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총 7차례의 세미나가 열린다. 개막일인 9월 3일(10시), 코엑스 3층 컨퍼런스홀(327호)에서는 국내 유망소재기업과 패션 브랜드기업간 소싱 활성화를 위해 ‘유망소재기업의 신소재 개발동향 설명회’가 열린다.

 

동 설명회에서는 현대특수나염, 송이실업, 위그코리아, 한국섬유개발연구원 등 4개사가 참가해 국내 대형 유통사 및 패션업계 디자이너, MD, 소싱구매 담당자 등 200여명을 대상으로 각각 신소재 및 신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참석자들이 직접 보고 촉감을 느끼며 평가하는 품평회도 병행한다.

 

같은 날 오후 ‘15 S/S 액티브 세미나’(1시 30분)에서는 PFIN 유수진 대표가 유스풀(Youthful)한 스타일 트렌드를 테마별 모니터링, 컬러, 패브릭, 프린트&패턴, 디테일, 키 룩, 키 아이템으로 제안하고, ‘섬유패션산업 ICT 융합 세미나’(3시)에서는 미래 성장동력산업으로 변화하고 있는 섬유패션산업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중요성을 진단해 보고, 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융합을 통한 스마트섬유 소재개발 방향 제시와 실행전략 확산 방안을 모색한다.

 

둘째 날인 9월 4일에는 ‘섬유업계 FTA 활용 및 사후검증 대응 세미나’ (10시, 317호), ‘글로벌 섬유패션 기업양성을 위한 마켓분석 세미나’(1시 30분), ‘글로벌 섬유패션 빅데이터 컨퍼런스’(3시), ‘2014 섬유의류분야 R&D 기술교류회’(10시, 318호) 등이 열린다.

 

이중 빅테이터 컨퍼런스는 글로벌 경쟁력 확보의 핵심 화두로 떠오른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알아보는 자리로, 선진사례 벤치마킹과 수요예측 기반 소재기획, 판매량 예측, 상품전략 수립 등 실제 비즈니스 활용 전략을 한 자리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형 글로벌 브랜드 및 사전 등록 바이어 증가

 

올해 PIS에는 미주, 홍콩의 글로벌 브랜드와 중국, 일본의 대형 패션그룹, 종합수출입상사 등 유력 바이어들이 참관한다.

 

LA 소재 미국의 대형 패션그룹으로 이미 다수의 한국 업체들과 거래중인 고급 여성복 브랜드인 비씨비지 그룹, 뉴욕소재의 할로윈 커스튬 의류업계 중 탑 랭킹을 차지하고 있는 루비즈 커스튬, 미국 아웃도어 의류 돌풍을 주도하고 있는 회사인 웨더프루프, 캐주얼 브랜드 페리엘리스 등이 PIS를 방문해 한국산 제품의 구매량을 늘릴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브랜드 코치, 막스앤스펜서, 랄프로렌, 클럽 모나코, 버버리의 소싱 담당자들이 고품질 한국산 패션소재를 수입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며 친환경 소재 및 자수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인기 캐주얼 브랜드인 션마(Semir/森馬), 스포츠 브랜드 터부(Xtep/特步)의 소싱 책임자와 중국 내수 브랜드에 고가 원단을 판매하며 소흥, 항조우, 심천, 광조우 등에 대형 전시관을 오픈하여 원단을 판매하는 중국 봉황그룹(피닉스)의 부회장과 디자이너, 구매담당 직원이 한국 원단 소싱을 위해 방문한다.

 

섬산련은 전시회 기간 중 한국문화의 우수성과 한국의 美를 전파하기 위해 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남산골 한옥마을, N서울타워 등 관광중심의 야간투어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아울러, 산업단지공단과 공동으로 산업교류를 희망하는 해외 바이어 및 기자를 대상으로 국내 우수 섬유기업(웰크론, 삼우디지털프린트, 스마트의류기술센터)의 현장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수출시장 외에도 내수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서 올해 PIS 참관을 위해 제일모직, 이랜드월드, 영원무역, 쌍방울, 평안엘앤씨, 형지리테일 등 국내 대표 패션기업은 물론 AK몰, 홈앤쇼핑 등의 유통업체와 대우인터내셔날, 한솔섬유, SK네트웍스, 신영와코루, 신성통상 등 주요 수출업체들도 사전 등록 신청을 마쳤다. 특히 올해에는 홈페이지 온라인 등록을 통해 국내 및 해외 사전 등록 바이어가 1,200명을 넘어서며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CNB= 김진부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