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박영선, 원내대표직 어떻게 되나…사퇴 시점 안 밝혀

강경파 “세월호법 협상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직접 나서야” 압박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4.09.21 16:03:08

▲새정치민주연합이 ‘문희상 비상대책위 체제’로 재편되면서 비상대책위원장직을 넘긴 박영선 원내대표의 거취와 역할이 재삼 주목된다.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광역단체장·전직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에서 나란히 앉아 있는 박 원내대표(왼쪽)와 문희상 비대위원장.(사진=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이 ‘문희상 비상대책위 체제’로 재편되면서 비상대책위원장직을 넘긴 박영선 원내대표의 거취와 역할이 재삼 주목된다.

특히 지난 16일 의원 전수조사 때 ‘원내대표직은 세월호특별법 수습을 위한 마지막 노력을 한 후 그 결과에 관련 없이 사퇴한다’는 문항이 있었으나 다음날 기자회견에서 명확한 사퇴 시점을 언급하지 않아 박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을 언제, 어떻게 마무리할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따라서 당내 강경파 일각에서는 “구체적인 사퇴시점을 밝혀라”, “당장 물러나야 한다”며 박 원내대표를 계속 압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취임한 후 당내에서는 박 원내대표의 즉각 사퇴 주장은 꼬리를 내리고, 당분간 박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자는 여론에 점차 무게가 실리고 있다.

문 위원장이 세월호특별법 우선 해결 의지를 피력하면서 이르면 22일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의 회동을 추진키로 한 것이 커다란 지지대가 됐다.

세월호법 협상이 지금처럼 계속 멈춰서 있다면 새로운 협상대표가 나서야겠지만 문 위원장이 여야 대표회동을 통해 협상의 돌파구를 열면 박 원내대표가 협상테이블에 계속 앉아야 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문 위원장은 언론과 인터뷰에서 “(박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을) 그만둬도 난 (비대위원으로) 모시고 싶지만, 원내대표는 당연히 비대위 멤버”라며 호의적인 의사를 밝혀 결과적으로 강경파들이 강력하게 주장했던 사퇴론에 김을 뺀 셈이 됐다.

원내대표직 사퇴 요구에 동참했던 최민희 의원은 최근 트위터에 “이상돈 영입을 접고, 탈당 파동을 사과하며, 최선을 다해 세월호 협상을 마무리하고 사퇴하겠다는 분을 기회도 안 주고 못 믿겠다며 내치란 말인가”라며 태도를 바꿨다.

이 때문에 여야간 세월호법 협상 돌파구가 열리더라도 협상이 장기화되면 박 원내대표가 원내지휘봉을 계속 잡게 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으며, 특히 협상이 연말까지 길어져 박 원내대표의 지휘 아래 정기국회를 마칠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또한 박 원내대표가 지난 18일 비대위원장 추천을 위한 원로중진연석회의에서 그간 10여명의 비대위원장 후보와 접촉하고 당내 중진과 상의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 점을 적극 설명하면서 ‘연판장을 돌리는 문화는 없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것은 당장 물러나기보다 ‘명예로운 퇴진’을 희망한다는 관측이 설득력 있게 제기되고 있다.

또 당시 박 원내대표가 원로, 중진들에게 비대위원 후보를 추천해줄 것을 요청했다가 ‘월권이 아니냐’는 지적을 당한 점도 자진사퇴하려는 태도로 보기 어렵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21일 “특별법이 마무리되면 물러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 곧 타결하든지, 아니면 장기과제로 넘기든지 등 어떤 식으로 마무리할지가 정해지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으며, 또 다른 측근도 “특별법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원내대표로서의 책무가 책임감이 아닌 꼼수로 비쳐져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해야 할 의무는 하고, 거취는 담담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지난 18일 자신의 트위터에 “그냥 원내대표가 대표 권한대행으로 사무총장 등 당직을 임명하고 당무를 보면 그만이었다. 그런데도 비대위를 구성하라고 한 것은 당연히 혁신 비대위를 만들어 선거패배를 다시 반복하지 말자는 뜻이었다”며 “그런데 불과 40여일 만에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의원은 국민들로부터 위임을 받은 자리지만 의원들이 하는 국정행위를 지역민들에게 매번 동의를 받느냐”라고 올렸다.

이어 박 원내대변인은 “의원이야말로 대의제의 상징이다. 그런 의원들이 ‘비대위원장을 겸임하라’, ‘혁신하라’고 위임해놓고 동의를 받으라 한다. 그것도 다수가 아니라 소수가 말이다”면서 “이쯤 되면 자기모순의 극치”라고 불만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