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한배 탄 서울시-현대차, 수십조 한전부지 개발 ‘윈윈’할까

[심층취재] 본격 힘겨루기 시작…바뀔 강남 지도는?

  •  

cnbnews 도기천기자 |  2014.09.22 18:30:28

▲서울시가 내놓은 강남권역 일대 국제교류복합지구 배치도. (제공=서울시)

서울의 마지막 노른자위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가 현대자동차그룹의 손에 떨어지면서 서울시가 최근 이 지역 일대에 추진 중인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72만㎡ 규모의 ‘국제교류 복합지구’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현대차가 개발할 한전 부지의 면적이 7만9342㎡에 이르는데 이중 40%를 서울시에 기부채납 해야 하므로 사실상 서울시와 현대차가 한배를 탄 몸이 됐기 때문이다. 양측이 얼마나 긴밀히 협조하느냐에 따라 강남의 바뀔 지도가 결정될 전망이다. (CNB=도기천 기자)

서울시, 미래먹거리 강남개발 청사진 내놔
용도변경·기부채납·공공개발 등 문제 산적
박원순-정몽구, ‘파트너십’ 이룰지 주목
한전부지 실제 개발까지 3년 이상 걸릴 듯

서울시는 한전부지 일부를 비롯한 잠실~삼성역 일대를 일대를 공공개발(국제교류복합지구)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하다.

시는 한전이 부지를 공개매각하기 직전인 이달 초 한전부지가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와 MICE(회의·관광·컨벤션·전시회) 중심공간으로 조성돼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서울시는 한전의 최고가입찰 방식에 유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전이 공기업 부채감축 만을 이유로 다른 조건없이 최고가를 써낸 기업에게 부지를 주겠다는 입찰 방침을 고수하자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시는 지난 3일 “한전부지가 포함된 강남 일대의 72만㎡를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하겠다고 시가 발표한 이후 한전 측에 부지 매각 공고문을 협의하자고 제안했으나 충분한 협의 없이 입찰이 진행되고 있어 유감”이라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시가 한전부지 매각에 촉각을 곤두세운 이유는 이 부지가 서울시의 강남권역 공공개발의 핵심축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시는 오세훈 시장 시절부터 한전 부지를 비롯한 삼성역 일대에 대규모 컨벤션센터를 짓겠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 4월 코엑스∼한전∼서울의료원∼옛 한국감정원∼잠실종합운동장 일대 72만㎡를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시의 계획에 따르면 국제교류 복합지구는 국제업무, MICE,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 등 4대 핵심 기능을 유치·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국제업무·MICE 인프라 확충을 위해 한전 부지(7만9000㎡)와 이전을 완료한 서울의료원(3만2000㎡)·한국감정원(1만1000㎡)을 개발하고, 민간자원인 코엑스(19만㎡)를 증축한다.

시설이 낡은 잠실운동장(41만4000㎡)은 국제 스포츠 경기는 물론 대규모 문화 공연이 가능하도록 개축된다.

동시에 탄천을 공원화하고, 봉은사~코엑스~한국전력~서울의료원~탄천~잠실종합운동장~한강을 연결하는 '보행네트워크'를 조성한다. 또 영동대교를 지하화해 쇼핑·여가·문화시설을 하나로 연계할 계획이다.

대중·광역 교통 인프라도 확충된다. KTX와 GTX, 남부광역급행철도 등 광역철도와 경전철 위례선, 신사선을 복합지구와 연계하는 방안을 세웠다.

특히 이번에 매각된 한전 땅 중 기부채납 받는 부지에는 1만5000㎡ 규모의 전시·컨벤션과 국제업무, 관광·숙박 시설을 만들겠다는 생각이다.

박 시장은 당시 종합발전계획을 발표하면서 "서울의료원, 한전 등 공공시설 이전에 ㅁ자춰 이 지역 일대를 서울의 미래를 이끌 핵심지역으로 개발하기로 했으며, 서울의 미래 먹거리 산업 핵심 공간이자 세계적인 명소로 추진키로 했다“고 선언했다.

이런 맥락에서 한전이 서울시 계획을 고려한 매각공고를 내주길 바랬던 것이다.

▲서울시가 한전 부지 일대의 공공용도 개발원칙을 고수하고 있어, 한전부지를 낙찰받은 현대차로서는 개발의 최대변수가 되고 있다. 사진은 최근 회의에서 공공복지를 강조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서울시, 현대차에 꺼낼 카드는?

이제 공은 현대차로 넘어갔다. 시는 현대차와의 협상에서 몇가지 결정적인 카드를 쥐고 있다.

시는 현재 제3종일반주거지역인 한전 부지의 용도를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해 용적률을 800%까지 상향시켜주고, 땅값의 40%에 해당하는 토지나 시설, 시설설치 비용을 공공기여로 받겠다는 계획을 밝힌 상태다.

현대차그룹은 한전 부지에 통합사옥과 자동차 테마파크, 컨벤션센터, 한류체험공간 등을 한데 모은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 2006년부터 서울 성수동 뚝섬 인근 옛 삼표레미콘 부지에 약2조원을 투자해 110층 높이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짓고 그룹 소속 모든 계열사를 입주시킨다는 메머드급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각종 규제로 빌딩 건립이 지연됐으며, 마침내 서울시가 지난해 ‘초고층 건축관리 기준’을 강화하면서 계획이 수포로 돌아간 바 있다.

평소 세계 완성차 5위 업체 위상에 걸맞은 번듯한 신사옥을 가지길 원하던 정몽구 현대차 회장이 뚝섬 개발이 백지화되자 초고층 빌딩 건립에 대한 한을 풀고자 한전부지 인수에 천문학적인 금액(10조원)을 배팅했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따라서 현대차로서는 한전부지의 상업용지로의 용도변경이 필수적이며, 서울시는 이를 무기로 현대차와의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22일 CNB와 통화에서 “아직 현대차로부터 어떤식으로 개발하겠다는 제안서가 들어오지 않은 상태에서 말이 너무 앞서간다는 생각이 든다”면서도 “부지 매각과 관련해 공공개발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사전에 (현대차에) 제시한 만큼 이 부분을 잘 파악하고 입찰에 응했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전부지 지하에 있는 변전소도 시와의 협상에 있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변전소는 1985년 한전 사옥 준공때 지하 2층 깊이에 3924㎡ 규모로 설치됐으며, 한전 본사와 인근 주택가에 전기를 공급해왔다. 이 때문에 없애거나 이전하기가 쉽지 않아 부지 매각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현대차 측은 변전소를 한전부지 내 다른 곳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아직 변전소 문제에 대해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새로 옮길 위치를 놓고 현대차와 줄다리기를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의외로 서울시와의 호흡이 잘 맞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현대차의 청사진과 서울시의 개발계획이 상응하는 부분이 많다는 이유에서다.  

현대차그룹의 한 관계자는 “자동차테마파크, 전시관 등 서울시의 공공개발 계획과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건립 계획이 엇비슷하게 맞아떨어지는 측면이 있어 협상이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이래저래 전문가들은 각종 인허가, 개발 계획 설계, 토지대금 납부 등 현안들이 산적해 있어 본격적인 개발 착수까지는 최소 3~4년이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한전은 올해 11월 전남 나주 신사옥으로 이사한다. 현대차가 개발 착공할 때까지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그동안의 건물 활용을 놓고 현대차와 협상을 진행 중이다.

(CNB=도기천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