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개점휴업 청산 국회 정상화 시도 무산… 새누리 '부글부글'

정의화 의장, 안건 처리 없이 산회… 30일 재소집

  •  

cnbnews 최정숙기자 |  2014.09.26 18:37:09

▲26일 오후 새누리당 의원들이 국회 본회의가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당초 오후 2시에 열리기로 한 본회의는 3시에 열렸으며 정의화 국회의장은 안건 처리를 하지 않고 9분 만에 산회를 선언했다. 사진=CNB

한 달 가까이 공전 사태에 빠진 정기국회를 정상화하려는 새누리당의 시도가 결국 무산됐다.

국회는 26일 새누리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본회의를 열었으나 애초 예정됐던 90개의 안건 처리 없이 산회했다.

이날 본회의 일정을 잡았던 정 의장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를 만난 뒤 오후 3시 개회 후 9분 만에 “오는 30일 본회의를 재소집해 법률안을 다시 처리하겠다”면서 산회를 선포했다.

정 의장은 본회의 개회 직후 모두발언에서 “어제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로부터 금일 예정된 본회의를 며칠만 연기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이번 주말만이라도 당의 총의를 모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달라고 하는 요청에서 진정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 야당이 협상결과를 두 번이나 번복한 것에 대해 여당에서 심각한 신뢰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그러나 어려울 때일수록 ‘믿음이 없으면 바로 설 수 없다’ 즉, 무신불립(無信不立)의 참뜻을 되새겨 한 번 더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여야 교섭단체 대표들은 정기회 전체 의사일정 일부 재조정을 위해 조속히 협의해 달라”며 “각 상임위는 29일까지 국감계획서를 확정해 운영위에 제출하고 30일 본회의를 어떤 경우에라도 소집해 부의된 모든 안건들을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본회의에는 재적 의원 300명 가운데 국제회의에 참석 중인 나경원 문대성 의원과 구속수감 중인 박상은 조현룡 의원을 제외한 새누리당 의원 154명이 참석해 법안처리 요건을 갖췄다. 본회의장에는 국무위원과 의원직을 겸하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도 모두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정 의장이 본회의를 일방적으로 연기하면서 새누리당은 즉각 반발했다.

당장 이완구 원내대표는 산회 직후 “국민과 약속한 의사일정을 정 의장이 스스로 부정했다”고 비판하며 원내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를 만류했다.

소속 의원들은 의장이 단 한 마디 언급 없이 산회하자 부글부글 끓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정 의장은 어제(25일) 오후 6시까지도 ‘반드시 법안처리를 할 테니 의원을 독려해서 과반이 꼭 참석하게 하라’고 했다”며 “의장석에 올라갈 때까지 단 한 번도 귀띔해 주지 않은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석호 제1사무부총장은 “정 의장은 의장을 시켜 달라 애원할 때 하고 지금의 모습은 180도 달라졌다”며 “이 자리에 있는 국회의원 150여명의 인격을 모독한 행동을 여기 와서 정중하게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해진 의원은 “정 의장이 산회 방망이를 두드린 것은 날치기로 산회한 것”이라며 “야당에 국회 마비의 중요한 책임이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오늘부터는 의장도 중대한 책임자가 됐다”고 꼬집었다.

김희국 의원도 “아무리 호랑이라도 결정하기를 머뭇거리면 벌의 침보다 못하고, 천리마도 갈까 말까 주저하면 늙은 말 걷는 것보다 못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노근 의원 또한  “정 의장 본인이 본회의를 공고하고 소집하고 처리하겠다고 했는데, 이는 신뢰에 대한 반란이고 배반”이라고 날을 세웠다.

박대출 대변인은 “의회 민주주의에, 국회 운영에 조종이 울렸다”며 “국회의 수장이 국회가 스스로 일어날 수 있는 힘과 근거를 빼앗아 버린 만큼 즉각 사과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은희 김동완 김한표 심윤조 윤명희 이채익 이헌승 의원 등 7명은 본회의장에 계속 남아 항의 농성을 벌였다.

당내 초·재선 개혁모임인 ‘아침소리’도 기자회견을 열고 정 의장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하태경 의원은 “정 의장이 2주 전 아침소리 의원들과 만나 26일이 정상적인 의사일정을 치루고 관련 법안을 통과시켜야 하는 데드라인이라고 말해 기대가 컸다”며 “일방적으로 본인 발언 한 뒤에 153명이나 출석한 헌법기관들에게 아무런 발언기회를 주지 않고 기습적으로 산회 처리 한 것은 국회를 무시하고 대한민국 국민을 모독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장우 윤영석 김현숙 원내대변인을 비롯한 원내부대표단은 “정식으로 소속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의장 사퇴촉구 결의안을 조만간 준비해 제출할 것”이라며 “30일 예정된 다음 본회의에서 민생법안이 처리되기 전까지 일절 (여야 간) 협상은 없다”고 선언했다.

새누리당은 다만 정 의장이 약속한 30일까지는 의장 사퇴촉구 결의안을 제출하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김재원 수석은 “30일 본회의에서 법안을 처리한다는 약속은 당연히 지켜야 하며 만약 그렇게 되지 않으면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압박했다.  

강석훈 의원은 “심정적으로는 동의하지만 국회 정상적인 운영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서 30일까지는 지켜보자는 생각”이라고 밝혔고, 하태경 의원은 “30일에도 오늘 같은 일이 반복되면 사퇴촉구결의안이 바로 실행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