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단독]항공대 비행장 이전, 국감서 문제되기 직전 전격 결정

비행훈련장 제주도와 울진, 무안으로 이전키로

  •  

cnbnews 도기천기자 |  2014.10.16 14:51:09

▲CNB가 단독입수한 ‘항공대 수색비행장 소음감소를 위한 비행교육운영계획’. 항공대가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된 데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의중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항공대학교(총장 이강웅)가 지난 수십년간 계속돼온 지역주민들의 소음 민원을 결국 수용, 비행훈련 장소를 지방으로 옮기기로 결정했다.

항공대의 이번 결정에는 정석인하학원(항공대 학교법인) 이사장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의중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회장의 결단이 있기까지의 얽히고 설킨 내막을 CNB가 단독취재했다. (CNB=도기천 기자)

상암DMC에 하루 150회 연습기 출몰
저공비행, 소음·건물충돌 우려 ‘불안’
정청래 “조 회장이 항공대 총장에 지시”

CNB가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간사인 정청래 의원실(새정치민주연합·마포을)로부터 15일 단독 입수한 ‘항공대 수색비행장 소음감소를 위한 비행교육운영계획’ 따르면, 항공대는 비행연습생을 군(軍)입대 희망학생과 민간조종사 희망 학생으로 나눠, 군(軍) 희망학생은 오는 20일부터 제주도에 위치한 정석비행장에서, 민(民) 희망학생은 내년부터 울진공항 또는 무안공항에서 각각 비행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기존 수색비행장(경기 고양시 화전동)은 항공기 정비, 장거리항법교육, 태풍으로 인한 항공기 대피(격납시설 목적)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훈련장소 변경에 따른 비용증가분에 대해서는 국방부 등에 재정지원을 요청키로 했다. 아울러 이번 기회에 지역주민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실내체육관 등 편의시설을 학교 내에 짓는 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학생들의 불편이 증가된 만큼 지자체나 정부에 장학금 규모를 늘려줄 것을 건의할 방침이다. 

항공대 관계자는 16일 CNB에 “특별한 경우의 이·착륙을 제외하고는 오는 20일부터 수색비행장을 거의 활용하지 않기로 내부적으로 방침을 정했다”며 “대체 훈련지로 제주공항 등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빌딩숲 종횡무진, 주민들 ‘덜덜’

항공대의 이같은 결정은 한국전쟁 직후 수색비행장이 건립된 후 반세기 넘게 계속돼온 주민민원이 일거에 해소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그동안 항공대는 대학과 인접한 수색비행장에서 비행 훈련을 해왔다. 수색비행장은 1954년 8월 항공대가 실습용비행기 운항을 위해 건립했는데, 이후 항공대가 사립대학으로 변경되면서 군비행장으로 이관됐고, 이때부터 국방부와 항공대 간 협약에 의해 사용돼 왔다.

1일 약 150회의 훈련비행으로 인근 고양시와 마포구 상암동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아왔다. 특히 최근 몇 년 새 상암DMC지구에 초고층건물들이 들어서면서 단순 소음문제를 넘어 항공기 충돌 우려 등 주민들이 불안이 커졌다.

상암 지구에 조성된 월드컵파크 1~12단지(약 6000세대)는 대부분 20층을 넘는 높이인데도 항공대 연습기들은 고도를 낮춰 운행하고 있어 아찔한 장면이 연출되고 있다. 

고양시가 2003년부터 3회에 걸쳐 환경소음영향 조사를 실시했지만 소음측정결과가 소음·진동관리법상 규제미만이라 법적으로 해결할 길도 막혔다. 주민들은 항공대와 국방부, 국토교통부, 국민권익위원회 등에 수없이 민원을 넣었지만, “군사용 비행장이라 군작전상 어쩔 수 없다”는 답변만 돌아왔다.

신종갑 마포구의원(상암·성산)은 CNB기자와 만나 “시도 때도 없이 출몰하는 비행기들로 인해 주민들이 정서불안,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자 해당 지역구 정청래 의원이 2012년 19대 총선 때 항공대 비행훈련 문제 해결을 공약으로 내걸었고, 정 의원이 당선되자 이 문제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정 의원은 지난해 6월 대정부질의 때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매일 5분 간격으로 비행기가 뜨고 있어, 고양시와 상암동 아파트 주민들은 9·11 테러 비행기가 날라 오듯이 매일 공포 속에 떨고 있다”며 “사회 통합차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정 총리는 “충분히 고려해서 부작용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답했고, 이후 국방부와 항공대, 국토교통부, 정청래의원실, 주민대표 등이 함께 테스크포스(TF)를 꾸려 문제해결에 나섰다.

▲정청래 의원이 15일 마포구 상암동 주민의정보고회에서 항공대가 비행훈련장을 옮기게 된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도기천 기자)

정 의원 ‘화끈한 한방’ 먹혔나

이런 가운데 정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결정적인 ‘한 방’을 날리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정 의원은 항공대를 소유하고 있는 학교법인 정석인하학원의 이사장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대한항공 대표이사 회장)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감 때 증인으로 불러내 이 문제를 추궁하려 했다. 정 의원은 안행위 야당 간사인데다, 이번 국감에서 감사반장(제2반)을 맡고 있어 안행위 내 발언권이 커진 상황이다.

정석인하학원은 한진그룹 산하 학교재단이다. 항공대를 비롯, 정석항공과학고, 인하대, 인하공업전문대, 인하대 부속 중·고등학교 등을 두고 있다. 항공대는 1952년 교통부 소속의 국립대학으로 출발해 1979년 한진그룹에 인수돼 사립대로 전환됐다.

정 의원은 정석인하학원 측에 조 회장이 안행위의 서울시 국감 때 증인으로 나와 줄 것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 측은 국회출석에 부담을 느낀 조 회장이 서둘러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항공대가 정 의원 측에 비행훈련장을 옮기겠다고 정식 통보한 것은 안행위 국감(14일)을 나흘 앞둔 지난 10일이었다. 항공대의 결단으로 조 회장의 국감 증인 출석은 없던 일이 됐다. 

정 의원은 15일 주민의정보고회에서 “국감장에 불려나올 뻔했던 조 회장이 이 총장(항공대)에게 즉시 결단을 내릴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뒷얘기를 공개했다.

항공대 관계자는 “정 의원 측이 국감 때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하겠다고 전해온 것은 맞지만, (비행훈련장 이전은) 학생들의 교육안전문제 등을 고려한 학교 자체적인 판단이었다”며 외압설을 일축했다. 한진그룹 관계자도 “설마 (조 회장이) 국감장에 안나가려고 그랬겠느냐”며 손사레를 쳤다.

(CNB=도기천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