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KT 황창규 회장 “한국형 히든 챔피언 ‘K-챔프’ 만들자”

ITU 프리미어 포럼에서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 발표

  •  

cnbnews 정의식기자 |  2014.10.27 15:43:13

▲‘한국형 히든챔피언’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KT 황창규 회장(사진 제공: KT)

KT 황창규 회장이 한국형 히든 챔피언 ‘K-챔프’의 육성을 역설했다.

KT는 ITU 전권회의의 특별행사로 27일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글로벌 ICT 프리미어 포럼에서 통신업계 대표연사로 나선 황창규 회장이 한국형 창조경제의 모델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ICT 프리미어 포럼은 세계적인 석학과 CEO, 각국의 고위 정책결정자 등 ICT 관련 분야의 최전방에서 활약하는 전문가들을 초청해 글로벌 ICT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전망을 공유하는 자리다.
 
황 회장은 “한국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강력한 ICT 기반에서 우리만의 차별화된 융합형 히든 챔피언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대기업의 역량을 활용하고 중소기업에 혁신의 힘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 CTO 시절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해 전 세계 70여 곳의 R&D 기관을 방문해 각계 전문가들과 토론하며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던 중 가장 주목했던 것이 독일의 강소 기업들이었다”며 “독일 경제의 경쟁력은 이런 히든 챔피언들이 원천이 되었기에 가능했다”고 덧붙였다.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은 연 매출이 50억 유로 이하지만 각 분야에서 세계 3위권 내에 드는 강소 기업들로 독일에는 전 세계 히든 챔피언의 절반에 가까운 약 1300여 개 기업이 활약하고 있다.

한국에 독일의 히든 챔피언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경제적 특징을 살린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이 필요하며, 수출의 60%와 고용의 20%를 담당하며 한국 경제 발전을 주도했던 대기업들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데 중추적 역할을 해야 함을 역설했다..
 
특히,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를 견인하는 미국과 달리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가 전체 ICT산업의 성장을 견인해 왔다며 강력한 ICT 기반에 한글과 고려청자 등을 만들어낸 한국인의 창조 DNA를 결합해 다양한 산업간 융합을 이끌어내 한국형 히든 챔피언 ‘K-챔프(Champ)’를 육성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개방형 혁신과 R&D 역량의 융합을 기반으로 벤처·중소기업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대기업이 과감하게 권한을 위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산학연 각각의 R&D 역량을 하나로 연결해 산업계의 고민을 대학과 연구기관이 함께 고민하고 해법을 찾아내는 선 순환 구조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기업들의 권한위임 필요성도 강조했다. 황 회장은 “대기업들은 중소기업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서비스 사업화와 리스크 관리를 함께하고, 중소기업들도 대기업의 글로벌 파트너십, 브랜드 마케팅, R&D 역량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으로 함께 나아가야 한국형 K-Champ를 육성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의 성장 기회는 IoT(사물인터넷)를 기반으로 산업간 ICT 컨버전스를 통해 만들어 지는 새로운 신시장에서 찾을 수 있다”며 “단순한 ‘연결(Connectivity)’이 아닌 연결된 데이터들의 ‘융합(Convergence)’을 통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가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황 회장은 “통신사의 역할이 ICT 융합사업에서도 더욱 중요해 지고 있는 만큼 주파수 배분을 위한 정부의 지원부터 사업자간 IoT 표준화까지 열린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KT는 한국형 창조경제의 선도적 파트너이자, 한국형 히든 챔피언의 동반자로서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