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새정치, '당권-대권분리' 두쪽으로 갈라져 신경전 벌여

박지원 "집권하려면 분리해야"vs문희상 "특정 후보 배제, 민주주의 아니다"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4.11.18 12:53:05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무신불립' 정례 세미나 '2015 전당대회의 목표와 과제'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이 내년 2월로 예정돼 있는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를 앞두고 대선주자로 꼽히는 인물은 당 대표에 출마해선 안 된다는 '당권·대권 분리론'을 두고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면서 또 다시 깊은 내홍에 휩싸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당권과 대권을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은 박지원 비대위원이 가장 적극적인 주장을 펼치고 있으며, 여기에 손학규계와 486 의원들이 가세하고 있는 형국인 반면 사실상 전대 출마의사를 굳힌 것으로 알려진 친노계 좌장인 문재인 비대위원과 범친노 정세균계 등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 비대위원은 17일 한 라디오 프로에 출연해 "국익과 국민을 위하는 정치를 하기 위해서는 (당권 후보를) 대권 후보와 분리해야 한다"며 "투쟁과 양보 등 정치 최전선에서 뛰어야 할 야당 대표를 3년이나 남은 대선 후보가 맡게 되면 안철수 전 대표의 경우처럼 상처를 받기 쉽다. 또 만약 대권후보가 당권에 도전하면 다른 대권후보들이 그대로 있겠느냐"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비대위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서도 자신의 발언이 '문재인 비대위원의 출마를 원천봉쇄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그렇게 보인다면 제 잘못이다. 당헌·당규상 누구나 나올 수 있는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누구나 (문 비대위원을) 대권후보로 생각하는 게 사실 아닌가"라고 반문해 여운을 남겼다.

그러면서 박 비대위원은 지난 9월 문 위원장의 언론 인터뷰로 촉발된 모바일 투표 논란에 관해서도 "모바일 투표는 내가 (문 위원장에게) '말조심해야 한다. 그것은 안 된다'라고 했더니 없앴다. 모바일 투표는 다시 살아날 수 없다"고 재차 쐐기를 박았다.

그리고 손학규계 대표적 인물인 양승조 의원도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당권과 대권을 분리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대선주자가 당 대표를 하면 정치적으로 상처를 입을 수 있고 특정 인물에게 모든 시선이 몰리는 쏠림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밝히면서 "그러나 당권과 대권을 분리하는 것을 당헌, 당규로 제도화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다른 계파로 분류되는 486 운동권 출신의 우상호 의원도 치근 한 세미나에서 "대선 후보는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는 것이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하지 않고 대표 선출 이후 다른 계파의 오해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며 "안철수 같은 분이 대표가 된 후 단수(單數) 지지율이 된 것을 보면서 대권 주자를 당 대표로 만들어 지지율을 떨어뜨리는 악순환을 계속해야 하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분리론을 주장했다.

그러나 친노, 문재인계, 정세균계 등은 분리론에 반대하고 있다. 정세균계로 분류되는 김성곤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대선이 3년 정도 남은 상황에서 미래를 예단해 대선후보는 당권에 나오지 말라는 말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친노그룹으로 분류되는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대선이 3년 뒤에 있고, 당 대표는 2년 임기다. (임기가) 끝나고 나가도 되는 것을 지금부터 그만두라면 되나"라며 "자기들이 불리하니까 누구를 나오지 못하게 하려고 괜히 일을 만드는 것"이라고  박 비대위원의 발언에 불쾌감을 나타내면서 장외 신경전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문 위원장은 "대선, 총선에 나올 분들이 뭉쳐서 이런저런 얘기하는 자리에 특정 계파 소속 인물이 빠졌다면 그분은 서운할 것"이라며 "지역과 계파를 안배했을 때 공정성이 나온다"고 분리론을 경계했다.

문재인 의원의 대변인 격인 윤호중 의원은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는 식의 이야기는 민주주의 기본원칙에 부합하는 주장은 아니라고 본다"고 반발했다.

이와 같은 문 위원장의 경고성 메시지에도 박 비대위원이 소신을 굽히지 않은 것은 경쟁자인 문 비대위원을 향해 '견제구'를 날리는 동시에 마땅한 당권주자가 없는 비노 진영의 표심을 끌어안으려는 의도도 있어 보이며 특히 민감한 시점에 기자간담회를 잇따라 갖는 등 적극적인 대외 행보에 나선 것도 선거전 초반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과감하게 치고나가려는 전략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계파별 이견이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당내 불화에 따른 부작용을 점치는 전망도 제기된다. 특정 계파에 속해 있지 않은 당내 한 중진의원은 "전당대회에서 계파정치를 노골화해 국민들한테 절망을 안겨준다면 야당의 총선, 대선 승리는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