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새정치, 이완구 총리 지명 계기 정부와 소통 원활 기대감

문희상 “이완구 정치력, 이미 자질 검증 받아…청와대 인사는 미흡”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5.01.23 16:36:24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새 총리에 내정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23일 국회 대표실에서 만나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은 23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의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에 대해 그동안 이 후보자가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 정례화 등 여야 협상과 대화에 공을 들여왔다는 점에서 꽉 막힌 정부-야당 간 소통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더구나 이 후보자가 총리 지명과 관련한 기자간담회 직후 곧바로 새정치연합 대표실을 방문해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대통령이 야당과 협력하지 않고는 풀어갈 수 없다고 하시더라”고 전하면서 해빙 무드 조성 가능성이 더 커지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이에 문 위원장은 이 후보에게 “친화력이 정치인의 제1 덕목인데 (이 후보자는) 둘째가라면 서러울 친화력의 소유자”라며 “정치인 출신 총리가 나와서 예행연습이 필요없이 총리역할을 할 수 있는 만큼 기쁘게 생각한다. 박 대통령과 주 2회 이상 만나 소통을 강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문 위원장은 “대통령에게 ‘아니요’라고 말할 줄 알아야 한다”며 “국가와 국민을 대표해 (대통령에게)말할 수 있는 사람이 총리이니 주례회동 강화와 ‘아니요’라고 할 수 있는 것 두가지를 꼭 부탁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위원장은 “역할이 달라진 것을 분명히 인식하라”며 “이 총리 내정자가 좋은 협정 파트너였지만 이제 협상이 아닌 비판이 대상이 된 점을 잊지 말고 (청문회 등도) 준비 단단히 할테니 서운해 하지 말라”고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에 대해 이 총리 내정자는 “(문 위원장)말씀대로 대통령에게 ‘아니요’라고 할 수 있는 역할 해달라는 것을 명심하겠다”며 “대통령에게 야당 지도부와의 만남도 강력히 권유해 대통령과 야당 간 소통 문제도 (잘 해나가겠다)”고 답했다.
 
이 후보자는 2·8 전당대회 이후 출범할 새정치연합 새 지도부와 함께 야당 내에서 이 후보자와 소통할 대표적인 인맥은 그동안 원내 협상을 주도했던 박영선 전 원내대표와 우윤근 현 원내대표 등이 꼽히고 있다.

박 전 원내대표의 경우 지난해 7월10일 여야 원내지도부와 박근혜 대통령의 청와대 회담에서 정홍원 총리의 유임을 비롯한 인사 문제에 관한 박 대통령의 고충 토로에 “이완구 대표가 훌륭한 분”이라며 농담반 진담반으로 가장 먼저 이 후보자를 추천한 인연이 있다.

그리고 세월호특별법 협상 도중 바통을 이어받은 우 원내대표도 호흡을 맞춘 기간은 짧지만 불과 석 달 만에 세월호 3법 타결, 법정시한 내 예산안 처리, 자원외교 국조특위 관철 등 수많은 합의를 이뤄내는 등 ‘찰떡궁합’을 과시한 바 있어 이 후보자는 우 원내대표가 유럽을 방문 중임에도 따로 전화를 걸어 직접 소식을 전하기도 하는 등 각별히 신경을 쓰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충청권 지역구 의석 확대와 선거구 획정 등을 놓고 가깝게 교류해 온 충남·충북·대전 지역 의원들도 이 후보자와의 소통 채널이 될 수 있다.

헌재 판결로 이 후보자와 선거구가 합쳐질 것으로 예상되는 박수현 대변인은 언론과의 통화에서 “지역구가 합쳐지게 됐는데도 각별하게 관심과 애정을 갖고 격려를 해줬다”면서 “이 후보자가 주최한 정책토론회에 제가 야당 의원임에도 사회를 부탁해서 한 일이 있다”고 전했다.

충남 천안 출신인 양승조 의원도 “이 후보자가 충남도지사를 할 때부터 여야를 뛰어넘어 같은 충청권으로서 공감대를 이뤘고, 특히 세종시 원안을 사수할 때 함께 했던 인연이 있다”며 “3선 의원에 원내대표까지 했기 때문에 여야, 정부 사이 소통이 훨씬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