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하이마트 재판 후폭풍…유경선 유진 회장 400억 ‘쩐의전쟁’

유 회장, 무죄 받고도 400억 채무 떠안아…항소심서 ‘진실공방’

  •  

cnbnews 도기천기자 |  2015.01.28 09:21:05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왼쪽), 선종구 전 하이마트 회장. (사진=연합뉴스)

하이마트 매각 과정에서 회사에 수천억원대 손해를 끼치고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된 선종구 전 하이마트 회장(68)에게 1심 재판부가 유죄를 선고한 가운데,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60)이 선 전 회장에게 지급하기로 한 400억원을 놓고 치열한 법정공방이 예상된다. (CNB=도기천 기자)

유경선 회장, 하이마트 인수때 400억 이면계약
재판부 불법청탁 무죄 “돈 안주려 지어낸 얘기”
돈 받기로 한 선종구 “약속대로 400억 내놔라”
항소심서 두 사람 재대결, 치열한 법정공방 예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이범균 부장판사)는 지난 22일 20여건에 이르는 검찰 공소 내용 중 업무상 횡령 혐의 일부와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 일부를 유죄로 인정, 선 전 회장에게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검찰이 기소한 선 전 회장과 유 회장 간의 ‘현금 400억 이면계약’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에 따르면 유 회장은 지난 2008년 하이마트 인수를 도와주는 대가로 선 전 회장(당시 하이마트 회장)에게 400억원을 주기로 약정했다. 법인 간 거래가 아닌 개인 간 약속이었다.

당시 GS리테일은 유 회장의 유진그룹 보다 입찰가를 2000억원이나 더 높게 써냈지만 선 전 회장은 유 회장을 택했다. 

하지만 유 회장은 하이마트 인수 후에도 이 돈을 주지 않았다. 2012년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두 사람을 부정청탁 혐의로 기소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유 회장의 진술에 신빙성이 없다는 이유로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재판부는 “유 회장이 선 전 회장에게 400억원을 주지 않기 위해 허위 자백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유 회장은 재판과정에서 400억원의 성격에 대해 줄곧 ‘부정한 청탁’이었다고 주장해 왔다.

유 회장이 자신에게 유죄가 선고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검은 돈’이었다고 주장한 이유는 뭘까?

법조계는 유 회장의 혐의가 유죄로 인정될 경우, 당시 이면계약 자체가 무효가 되기 때문에  유 회장은 선 전 회장에게 약속한 주지 않아도 된다고 보고 있다. 유 회장이 이 점을 노려 거짓주장을 했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민법 제746조(불법원인급여)는 ‘불법의 원인으로 인하여 재산을 급여하거나 노무를 제공한 때에는 그 이익의 반환을 청구하지 못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선 전 회장이 유 회장에게 약속한 돈을 달라고 청구해도 불법청탁 사실이 인정되면 ‘불법원인급여’에 해당될 수 있다. 부정한 자금의 청구·반환에 대해 국가가 도와주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기존 판례에 따라 반환 청구가 성립되지 않는 것. 리베이트 자금, 불법도박 빚, 법정이자를 넘어선 사채 등이 대표적인 예다.
    
하지만 재판부가 유 회장에게 무죄를 선고함으로써 두 사람 간 ‘이면계약’은 유지될 가능성이 커졌다.

그렇다고 유 회장이 선뜻 400억원을 내놓을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유진그룹 관계자는 27일 CNB에 “아직 뭐라 판단하기는 이르다”며 “재판(항소심)이 진행 중인 상황인 만큼 결과(확정판결)를 보고 대처 하겠다”고 밝혔다.

애초 검찰은 선 전 회장이 수백억원대 횡령 및 수천억원대 배임을 저질렀다고 보고 징역7년을 구형했지만 1심 재판부는 집행유예 판결을 내렸다. 

선 전 회장이 구속수감을 피하고 비교적 가벼운 처벌을 받게 됨에 따라, 양측 모두 다음 재판의 초점은 ‘돈’에 쏠려 있다. 

선 전 회장은 ‘깨끗한 돈’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돈을 주기로 한 유 회장은 ‘검은 돈’이라며 맞서고 있어 치열한 법정공방이 예상된다.

최근 결심공판 때 선 전 회장은 “유 회장이 400억 원의 채무를 피하려 거짓 진술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 반면, 유 회장은 “선 전 회장이 (나의 자백을) 거짓말로 매도해 안타깝다. 모든 혐의를 인정하고 어떤 처벌도 달게 받겠다”고 밝혔다.

민·형사적 판단이 혼재된 가운데 항소심 재판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CNB=도기천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