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CNB+뷰]靑 인사 놓고 김무성·유승민 왜 다른 반응 보이나

대체로 긍정, 현역의원 3인 정무특보 내정에 "당 지도부와 상의 없었다"

  •  

cnbnews 최정숙기자 |  2015.02.27 17:03:09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오른쪽)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27일 청와대 인사 발표를 놓고 엇갈린 반응을 보여 속내를 궁금하게 하고 있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에 이병기 현 국정원장, 후임 국정원장에는 이병호 전 안기부 제2차장이 내정됐다고 밝혔다.

또 홍보수석에는 김성우 사회문화특보, 신설된 정무특보에 새누리당 주호영·윤상현·김재원 의원, 홍보특보에 김경재 전 의원을 각각 내정됐다고 전했다.

이병기 국정원장에 대해서는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기자들에게 한 목소리로 “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와 유 원내대표는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시절 이회창 총재 체제하에서 총재 비서실장(김무성 유승민)과 정무특보(이병기)를 각각 맡아 함께 일한 경험이 있다.

김 대표는 이 원장에 대해 “청와대에서 오래 근무한 경험이 있고, 국정원장을 맡아 역할을 잘 해왔기 때문에 앞으로 잘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유 원내대표는 “소통은 잘 하실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다만 “국정원장으로 얼마 안 되신 분이 비서실장을 맡아서 조금 유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 정무특보로 당 소속 의원인 주호영 윤상현 김재원 의원이 각각 내정된 데 대해서는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확연히 다른 반응을 보였다.

김 대표는 “당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분들이기 때문에 당과 청와대, 그리고 정부와의 가교 역할을 충분히 잘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권은희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현역 국회의원을 정무 특보에 임명한 것은 국회와의 소통 강화에 힘쓰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로 읽힌다”고 평가했다.

반면 유 원내대표는 “정무특보는 대통령의 특별보좌역인데 현직 국회의원이 정무특보가 되는 것은 문제의식이 있다”면서 “특보단 두실 것 같으면 야당이나 당내 소외된 그룹하고 잘 대화가 될 수 있는 분이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드렸다. 그런데 청와대에 건의한 것이 반영이 안 됐다”고 비판했다.

유 원내대표에 따르면 이번 청와대의 인선과 관련한 당 지도부와 상의는 없었다고 한다. 이날 오후 1시께 조윤선 정무수석에게 들은 것이 전부라는 게 유 원내대표의 주장이다. 

유승민 원내대표의 말대로라면 김무성 대표와도 상의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불과 이틀 전인 지난 25일 제1차 당정청정책조정협의회 때도 인사와 관련한 아무 언급이 없었다는 얘기도 된다.   

김 대표는 유 원내대표와 달리 겉으로 불쾌감을 드러내지 않아 사전에 인사 문제를 알고 있었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김 대표가 애써 태연한 반응을 보였을 수도 있다.

앞서 지난 23일 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각료의 3분의1이 새누리당 현역 지역구 의원들로 구성됐다”며 “대통령께서 당에서 6명이나 발탁해주신 데 대해 감사드린다. 하지만 이제 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지역구 의원 중에선 그만 데려가시기 바란다”고 요청한 바 있다. 비록 농담조였으나 우회적으로 지역구 의원 발탁에 불편함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추측되기도 했다.

이번 인사가 각료는 아니지만 정무특보 3인을 현직 의원들로 발탁했다는 점에서 당분간 잡음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뿐 아니라 비박계인 주호영 의원과 친박계인 윤상현 김재원 의원이 정무특보로 발탁된 것을 당 지도부가 몰랐다는 것은 내부 소통도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