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재계+뷰]본궤도 오른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실험 성공할까

박근혜표 ‘창조경제’ 속도…대기업 혁신센터 그물망 쳤다

  •  

cnbnews 도기천기자 |  2015.04.27 14:51:36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9일 경남창원과학기술진흥원에서 열린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 참석, 박용만 두산그룹회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집권 3년차에 접어든 박근혜정부가 핵심과제로 추진 중인 ‘창조경제’ 실험이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대구, 대전, 전북, 경북에 이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광주, 충북, 부산, 경기, 경남 등 전국 9개 광역지역에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잇따라 문을 열었다.

정부는 올 상반기내로 전국 17개 시·도에 혁신센터 개설을 완료할 계획이다. 워낙 진도가 빠르다보니 벌써부터 대기업의 성과주의, 자치단체의 보여주기식 사업이라는 말도 들린다. 여러 난제 속에 본 궤도에 오른 박근혜표 창조경제. 그 리트머스 시험지를 CNB가 진단했다. (CNB=도기천 기자)

지역감정을 경제로…한국식 창조경제 탄생
창조혁신센터 출범 7개월…가능성 싹 틔워
정부-대기업 연계 첫 시도…선진국들 호평
일부 자치단체장 표심 의식한 조급증 문제

창조경제는 영국의 경영전략가인 존 호킨스(John Howkins)가 2001년 펴낸 책 <The Creative Economy>에서 처음 사용된 말이다. 그는 책에서 “창조경제란 새로운 아이디어, 즉 창의력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 유통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등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후보였던 2012년 당시 여당의 핵심 경제공약으로 공표됐다. 박 대통령은 집권초기부터 최우선 국정운영 전략으로 창조경제를 강조해왔다. 

이후 창조경제는 지역인재 육성, 창업·벤처기업 지원, 서민경제 활성화라는 3대 목표로 구체화 됐다. 여기에 정부는 지역기반이 뚜렷한 대기업들을 끌어들였다. 삼성은 대구, 현대차는 광주를 맡는 식이다. 뿌리 깊은 지역감정을 창조경제에 접붙인 것. 고질적인 병폐를 장점으로 활용한 셈이다.

대기업들은 자치단체, 중소기업들과 연계해 지역 내 창조경제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 먹이사슬은 ‘도전-성공-회수-재도전’의 선순환 구조다. 정부지원 하에 대기업이 지역 인재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 창업 및 사업화로 발전시키는한편 중소·중견기업을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유도한다.

대기업은 유능한 인재를 흡수하면서 자연스레 중소기업의 창의적 아이템을 공유할 수 있다. 지적 자산을 나눠 ‘윈윈’하자는 것. 대통령은 이를 ‘꿈의 차고’라 명명했다.

▲대구무역회관 내에 자리 잡은 삼성그룹의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내·외부 모습. (사진=이성호 기자)

‘꿈의 차고’ 1호점 삼성 대구 센터

첫 번째 차고는 대구에서 탄생했다. 지난해 9월 대기업과 창조경제 프로그램 연계의 첫 사례로 출범한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삼성그룹(삼성전자)이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해외에서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창업 대상 기업을 선별하는 능력을 길러온 삼성은 이 경험을 대구와 경북 지역에 이식하는 중이다.

삼성의 최대 감정인 IT와 소프트웨어 분야의 노하우로 창업을 지원하고, 해당 기업의 해외 진출까지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랩(C-Lab)’이라는 이름을 걸고 18개의 신생 벤처기업을 후원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연말 ‘제1기 C-Lab 벤처공모전’에서 207대 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됐다. 신생기업들이 낸 아이디어는 수업시간 통화 차단과 학교·교사의 공지사항 알림 등 기능이 있는 학생용 스마트폰 앱, 하반신마비 환자용 대소변 측정 웨어러블 기기, 영아 돌연사 방지 웨어러블 디바이스, 반려동물의 비만·스트레스 관리 스마트 목걸이 등 다양하다.

삼성은 미국 현지 벤처창업 프로그램을 접목한 ‘C-Lab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6개월 과정으로 멘토링,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 등을 지원하고 있다. 향후 센터는 대구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물인터넷, 신소재, 패션&디자인 분야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김선일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CNB와 만나 “다른 나라에도 정부와 지역사회가 힘을 합쳐 경제활성화를 추진 중인 프로그램이 많지만, 우리처럼 대기업이 연계된 사례는 거의 없다”며 “이런 점에서 해외에서는 대한민국 모델을 ‘신의 한 수’라며 부러워하는데, 정작 우리나라에서는 대통령의 공약이라는 이유로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시각이 있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현대차그룹이 주도하고 있는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내·외부 전경. 첨단 수소차 관련 기술을 지역 벤처기업 등에게 전하고 있다. (사진=허주열 기자)

현대차 광주 센터, 첨단과 재래상권 조화  

이번에는 광주로 가봤다. 현대차그룹이 주도하고 있는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벤처창업 위주의 대구와 달리 재래상권 및 토착 기업들과의 연계가 특징이다.

지난 1월 문을 연 센터는 ‘자동차’와 ‘서민경제’라는 두 가지 큰 틀에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수소차 관련 산업 및 스마트 팩토리(1센터), 전통시장 및 창업지원(2센터) 등 투트랙 전략으로 지역 소상공인들과의 상생에 주력하고 있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연관 산업 창업 활성화 ▲수소연료전지차 전후방산업 생태계 조성 ▲중소기업 품질·생산성 향상 등 크게 3가지 목표를 세우고 있다. 산학연 공동 개발, 벤처 발굴․육성 등을 통해 완성차 기술력을 제공하는 한편 신사업펀드 조성, 보증대출 등 금전적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또 다른 한 축인 재래상권 활성화는 대통령의 ‘특별한 주문’이 배경이 된 것으로 전해진다. 

센터 개소식 때 박 대통령은 대기업-중소기업 간의 ‘상생’을 강조하며 “광주의 ‘무등 정신’을 창조경제에 접목 하겠다”고 공표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시장상인, 지역 주민 등 지역 공동체 곳곳에 창조경제가 스며들게 만들겠다는 것. 박 대통령은 이날 과거 광주의 최대 재래시장이었던 대인시장을 방문해 지역상인들의 고충을 들었다.

대통령의 의중을 알아차린 현대차는 즉시 상생프로그램을 가동했다. 대형 유통마트에 밀려 찬밥 신세가 된 송정역전매일시장과 대인시장을 다시 살리기 위한 전통시장 육성 프로젝트에 시동을 건 것.

시장의 특성을 살리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가족단위 방문객을 위한 시장투어와 체험프로그램, KTX 송정역을 활용한 배송센터, 주말 젊은 층을 위한 주말 야시장, 옛 모습을 그래도 보존한 추억의 전통시장 등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역상인들과 머리를 맞대고 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서용득 부센터장은 지난 21일 CNB와 만나 “고속철 개통 등 급속한 개발로 구도심 시장들이 제기능을 못하고 있다”며 “재래상권이 서민경제의 핵심인 만큼, ‘찾아오는 시장’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장상인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의 사례는 기존 혁신경제 과제인 ‘신산업 육성, 신성장 동력 발굴’에 그치지 않고 한 단계 더 나아가 서민주도형 창조경제를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를 위해 센터는 총 사업예산을 1755억원으로 책정했으며, 광주시와 현대차의 지원으로 일단 100억원의 시드머니를 마련했다.

▲구본무 LG 회장이 지난 16일 충북 청주 세일하이텍을 방문, LG화학으로부터 특허를 무상으로 양도받아 2차전지 핵심소재 개발에 성공한 협력성과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LG는 창조경제혁신센터 내 온라인 전용창구인 ‘IP(특허 등 지식재산) 서포트존’을 통해 LG가 보유한 특허 5만여건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LG, ‘럭키 충북’ 신화 재현

LG는 충북을 창조경제 전초 기지로 삼고 있다. 1979년 럭키(LG의 전신)가 충북에 처음 들어온 뒤로 현재 9개의 LG 사업장이 충북 지역내총생산(GRDP)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LG는 이런 지역 기반을 배경으로 충북을 뷰티와 바이오, 에너지 산업의 메카로 육성하는 데 팔을 걷어붙였다.

LG는 지난 16일 혁신센터 내 온라인 전용창구인 ‘IP(특허 등 지식재산) 서포트존’을 통해 LG가 보유한 특허 2만5천건을 추가 공개했다.

앞서 지난 2월 혁신센터 출범 시 개방한 특허 2만7천건을 더하면 모두 5만2천건을 공개한 셈이다. 이중 5천2백건은 무상으로 제공된다. 한 예로, LG전자의 부품 보호필름 협력회사인 세일하이텍은 최근 LG화학으로부터 특허를 무상으로 제공받았다.

LG는 특허 개방 뿐만 아니라 중소·벤처기업의 제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LG전자 생산기술원의 장비와 기술 노하우를 지원하는 ‘생산기술 서포트존’을 가동 중이다.

‘생산기술 서포트존’은 중소·벤처기업이 선뜻 구입하기 어려운 3D 프린터, 고속 가공기 등 수천만∼수억원대의 고가 장비를 제공한다. 또한 생산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운영 중인 ‘제조기술대학’의 문호를 중기 직원들에게 개방, 교육기회를 제공할 생각이다.

구본무 LG 회장의 의지도 남다르다. 구 회장은 지난 16일 강유식 LG경영개발원 부회장,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 등 그룹 및 계열사 최고경영진 30여명을 대거 동행해 충북 혁신센터를 비롯, 이 지역 LG 협력회사, LG하우시스 공장 등을 방문하는 등 열의를 보였다.

구 회장은 “혁신은 혼자 힘으로 하는 것보다 상생협력을 통해 더 많이 이뤄질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이 보다 실질적 도움을 받아 성장하고 성과도 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9일 두산그룹이 주도하고 있는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 참석, 학생, 기술명장 등과 함께 기계 산업의 발전 등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두산, 경남서 ‘육·해·공’ 상생 프로젝트 

지난 9일 문을 연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성장 한계에 놓인 경남지역 전통 기계산업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가미시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우리나라 기계산업 메카인 경남은 국내 기계·부품 생산액의 28%, 수출액의 24%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높은 성장세와 핵심 소재·부품 국산화율 저조로 성장세가 빠르게 둔화하는 추세다.

센터는 국내 최고 ‘메이커 스페이스 네트워크’를 구축해 ICT 중소·벤처기업이 스마트 기계 부품 등을 신속히 제작·시험·제품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근 부산·경북·포항 혁신센터와 연계해 스마트 팩토리 확산에 필요한 스마트 기계를 공급하는 역할도 맡는다.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대표기업인 두산중공업은 지역 중소기업과 협력 관계를 구축, 플랜트 ICT 설비 관리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나선다. 두산, ICT전문 중소기업인 유노믹, 창원대가 머리를 맞대고 현재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공작기계 제작 핵심부품의 자체 조달을 위해 공작기계 모니터링 국산화와 시스템 개발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또 두산은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을 이끄는 지역내 기업들과 함께 해양 플랜트용 극저온 강재 등 첨단 해양 관련 부품의 공동 개발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사천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손잡고 14개 항공 관련 중소기업과의 정보교류를 통해 수출용 무인항공기(드론) 개발·생산을 추진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6일 부산 해운대구 센텀그린타워에서 열린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함께 ‘버츄얼 쇼윈도’를 시연하며 밝게 웃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롯데, 영화 메카 부산과 유통인프라 구축

롯데그룹은 ‘유통, 영화, 사물인터넷(IoT) 중심의 창조경제’를 슬로건 내걸고 부산에서 창조경제를 펼칠 계획이다.

지난달 16일 문을 연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롯데와 함께 ▲혁신상품의 가치제고와 유통산업 혁신 거점 ▲지역의 영화·영상 인프라와 인재를 활용한 영화·영상창작허브 조성 ▲부산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사물인터넷 스타트업 육성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대·중소기업, 대학, 연구기관, 지원기관 등의 협력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하고 성장 한계에 직면한 전통 제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굴하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유통전문기업의 노하우를 활용해 혁신상품을 기획하고 디자인과 브랜드, 마케팅, 판로개척 등을 지원함으로써 센터를 유통산업 혁신거점으로 만든다는 것.

또 부산의 영화·영상 인프라를 활용해 기획→개발→제작→상영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지원하고, 문화창조융합벨트와 연계한 창작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사물인터넷 분야에서는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하고 각종 센서와 유무선 네트워크 시제품 제작 기능을 갖춘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는 등 사물인터넷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한다.

KT, IT 융합 신사업 주력

KT가 전담하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IT 융합 신사업을 기르고 국내 벤처,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문을 연 센터는 KT와 경기도 외에도 해외 스타트업 육성기관, 글로벌 IT기업, 국내 창업센터 등과 지혜를 모으고 있다.

현재까지 6개 회사가 입주했고, 심사를 거쳐 3개사가 더 들어올 예정이다. 입주사가 아니라도 센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지원받을 수 있다. 핀테크 창업을 원하면 센터에 상주하는 금융사 관계자와 만나 상담도 할 수 있다.

센터는 IT융합 신산업으로 게임콘텐츠, 핀테크, IoT(사물인터넷)의 3가지를 선정, 창업환경과 각 산업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 각 지역혁신주체간 협업 체계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벤처와 중소기업을 MWC, MWC 상하이, CES 등 해외 유명 산업 전시회에 참여시켜 해외 마케팅 및 판로개척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실리콘밸리 VC를 대상으로 한 현지 데모데이를 열고 해외 투자자들을 초청해 투자박람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전국 현황. 지난해 대구, 대전, 전북, 경북에 이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광주, 충북, 부산, 경기, 경남 등 전국 9개 광역지역에 혁신센터가 잇따라 문을 열었다. (미래창조과학부 제공)

효성, 전북을 ‘탄소 클러스터’로…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주도하고 있는 효성은 탄소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효성은 지난달 2017년까지 탄소소재와 농생명, 문화산업 등의 분야에서 150개 기업의 창업을 돕고 30개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국내 최대 곡창지역인 전북을 ‘미래산업의 쌀’로 불리는 탄소 클러스터의 중심지로 키운다는 의미까지 더해져 이목이 쏠린다.

효성은 보유 중인 첨단 원천·응용기술 및 연구·개발(R&D) 역량을 결집해 새로운 시장 수요를 창출하기로 했다. 특히 500평 규모의 전주공장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해 탄소특화 창업보육센터와 첨단재료 연구센터를 건립한다.

농생명산업 분야에서는 지역 내 8개 국립·정부출연 연구소와 함께 창업기업 발굴 및 해외진출 컨설팅을 제공한다. 지역 내 교육 기관들과 산학 연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문화산업 분야에서는 한지·게임 등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우수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를 위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효성은 전북센터를 지원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역량을 모은 창조경제지원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SK, 정보통신 기술력 충남에 이식

SK는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주력 사업인 ICT(정보통신기술) 경쟁력을 대전·충남에 이식하고 있으며, 세종시에도 추가로 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문을 연 대전센터에는 오픈 당시 선정된 10개 벤처기업이 입주해 있다. SK그룹은 이들 기업 뿐 아니라 미국에 직접 진출한 벤처기업 3개와 지역 중소벤처 6∼7개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SK그룹은 또  중소기업청 등과 공동으로 300억원 규모의 SK-KNET 펀드를 조성하는 등 500억원 이상의 펀드 자금을 마련해 지역 벤처기업을 활성화하는데 투자하고 있다.

이밖에 GS(전남), CJ(서울), 한진(인천), 현대중공업(울산), 네이버(강원), 다음카카오(제주)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창조경제혁신센터 설립을 위한 막바지 작업에 힘을 쏟고 있다.

CJ의 경우 지난 15일 그룹 차원에서 ‘CJ창조경제추진단’을 출범시키는 등 서울센터 개소를 위한 사전작업이 한창이다. 서울 상암동 문화창조융합센터, 경기 일산 케이-컬쳐 밸리 등 정부·지자체와 함께 추진 중인 사업을 그룹 차원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포털기업인 네이버와 다음도 온라인 컨텐츠와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력을 공유할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준비 중이다.

▲손경식 회장(중앙 왼쪽) 등 CJ그룹 CEO들이 지난 15일 서울 필동 CJ인재원에서 CJ창조경제추진단 출범식을 열고 있다. (CJ그룹 제공)

정치인들 표심 의식…너무 앞서

하지만 창조경제 플랜이 순조로운 것만은 아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워낙 속도를 내다보니 기업과 불협화음이 발생하기도 한다.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유권자 표심을 의식해 너무 앞선 얘기를 하고 다닌다는 지적도 있다.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전남지역 자동차 공장 유치설’이 나오면서 현대차의 투자설이 불거졌지만 해프닝으로 끝난 사례가 대표적이다. 광주시의 자동차산업밸리 조성 프로젝트에 현대차그룹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자 현대차는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IT·벤처기업 위주로 지원이 이뤄지면서 서민들이 피부로 느끼기 힘든 점도 문제다. 대구 칠성시장의 한 상인은 “과거 섬유산업 전성기 때는 (공단 조성으로) 사람들이 북적여 금방 실감이 났는데, 창조경제는 먼 나라 얘기처럼 들린다”고 말했다.

금융지원도 절실한 부분이다. 혁신센터 1곳당 지원되는 정부 예산은 평균 28억원(18억원 국비, 10억원 지방비). 이 정도로는 턱없이 모자란다. 부족한 예산은 대기업들이 산업 펀드 등을 조성해 충당하고 있지만, 자생력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재벌기업에 의존할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강명재 박사(전 한세대 경영학부교수)는 “대기업이 중소기업에게 수혜를 주는 차원을 넘어 합작법인 설립 등 ‘기브 앤 테이크’ 구도로 가야한다”며 “대기업은 자본을 대주고 중소·벤처기업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제공하는 아웃소싱 개념으로 가야 진정한 상생이 이뤄진다. 센터는 이들에게 플랫폼의 역할을 하고, 정부는 작은 기업이 재벌 자본으로부터 기술력과 독립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공정한 감시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창조경제플랜은 이제 막 첫걸음을 뗀 상태다. 과거 정권 때마다 되풀이됐던 보여주기식 경제정책의 한계를 뛰어 넘으려면 지속가능한 윈윈(win-win) 전략이 성공 열쇠다.

(CNB=도기천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