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해수부, '마리나산업 전략적 육성대책' 발표

2020년까지 신규 일자리 12,000개 창출 목표

  •  

cnbnews 권이재기자 |  2015.05.08 08:55:00

(CNB=권이재 기자) 마리나를 국민소득 3만 불 시대의 새로운 국민 여가생활로 육성하기 위한 '마리나산업 전략적 육성 대책' 이 발표됐다.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해양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마리나산업 전략적 육성 대책' 을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발표했다.

 
이번 육성대책은 지난해 4월에 발표한 '마리나산업 육성대책' 을 추진하며 나타난 주요 문제점을 보완하고, 일반 국민의 관점에서 마리나 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정립한다는 계획아래 마련됐다.

 
기존 대책을 통해서 마리나서비스업 신설, 마리나업 전문인력양성과정 개설 등의 일정 성과가 있었지만, 거점형 마리나 사업시행자 선정 지연, 낮은 정책인지도 등의 문제도 있었다. 특히, 민간투자자와 일반 국민의 수요보다는 정부 공급 중심의 정책이라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일반 국민이 즐길 수 있는 '마리나산업 대중화' 를 실현한다는 정책 목표 아래, 민간투자자와 일반 국민의 눈높이와 구미에 맞는 수요맞춤형 정책 20여개를 이번 대책에 담았다.

 
우선 마리나 인프라 측면에서 마리나가 기존의 특색 없는 '요트 계류장' 에서 벗어나 요트운항 교육, 해양레저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춘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도록 각종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 마리나 개발 계획 단계부터 지역별 특성에 맞춰 관광리조트형, 도심 상업시설형, 요트수리허브형 등으로 특화 개발할 수 있도록 '마리나 특화 개발전략' 도 수립키로 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요트 운항 패턴을 고려해 소규모 계류시설(요트 계류부이), 중형 마리나시설(어촌 마리나역), 복합 글로벌 마리나(국가 거점형 마리나)로 이어지는 계층적 마리나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중장기적으로는 법무부, 문화부 등의 협조를 받아 해외 마리나 고객까지 국내 관광객으로 유치할 수 있는 한류 관광프로그램과 입․출국 관련 서비스(CIQ)를 마리나에 도입할 계획이다.

 
민간사업시행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은 국가 거점형 마리나의 경우, 민간투자자가 원하는 입지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해 민간투자 유인을 강화하고, 공유수면 점․사용료 감면 등의 각종 제도개선을 병행해 1조 원 이상의 민간투자를 유치한다는 생각이다.

 
마리나 관광 측면에서는 해양레저스포츠 체험교실 확대, 해양스포츠체험활동 자유학기제 연계 등을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해양레저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일반 국민들에게 볼거리, 즐길거리를 폭넓게 제공하기 위해 각종 해양레저스포츠대회와 국제보트쇼도 개최․지원한다.

 
또,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밝힌 올해 핵심 성과목표인 '마리나 서비스업체 100개 창업' 을 위해 창업대기자에게 필요한 창업 가이드북을 제작․배포하고, 마리나서비스업 대상선박 기준 완화(현행 5톤 이상 레저선박(8백여척) → 2톤 이상 레저선박(2천4백여척)) 등을 추가적으로 검토해 다양하고 저렴한 '요트 상품'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레저선박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부와 협업해 다양한 중소 레저선박 제조업체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우선, 우수 제조업체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국내․외 유명보트쇼 참가와 한국관 운영을 지원하고, 고급 메가요트 건조기술, 친환경․고경량 그립쉽 구현 기술 등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 R&D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기존 권역별 레저장비 개발센터와 항만 유휴공간 등을 활용해 각종 레저장비, 레저선박 제조업체가 집적된 마리나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이를 동북아 최대의 요트 제조․수리 허브로 육성해 나간다는 복안도 가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서 2020년까지 국내 레저선박을 3만 척까지 늘리는 등 마리나 관광을 해양관광시장의 중심으로 재편하고, 나아가 관련 신규 일자리를 1만2천개 창출해 마리나산업을 한국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은 "최근 레저선박 숫자와 요트 조종면허 취득자 수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등 마리나산업 발전을 위한 훈풍이 불어오고 있다" 며 "이러한 정책 호기(好機)를 이용해 마리나 산업이 국민소득 3만 불 시대를 여는 문화적, 경제적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