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여론조사+뷰] 차기 대선, 김무성 2주 연속 선두…문재인 20%선 붕괴

손학규 ‘호남서 1위’ , 박원순 안희정 ‘약진’…문, 독주체제 변화 조짐 보여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5.05.18 15:27:12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5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광주=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이 4·29 재보궐선거 참패 책임론을 둘러싸고 극심한 내홍에 휩싸이면서, 문재인 대표의 독주가 계속되던 야권 차기 대권주자들의 레이스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에게 전체 1위 자리를 넘겨주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는 사이,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등이 문 대표를 따라붙는 모습을 보이는 등 변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정계은퇴를 선언한 손학규 전 상임고문에 대한 기대감도 야권 지지자들 사이에 급속히 번져가고 있어, 이번 파문을 어떻게 수습하느냐에 따라 ‘잠룡’들의 경쟁 구도가 크게 출렁일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가 18일 발표한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5월 11일~15일, 2500명 대상 전화면접 및 자동응답 방식,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에 따르면 문 대표는 지난 2·8 전당대회 이후 처음으로 20% 아래로 떨어진 19.6%의 지지를 받아 21.4%를 받은 김 대표에게 뒤쳐졌다. 둘의 지지도 격차도 지난주 0.1%포인트에서 1.6%포인트로 벌어졌다.

문 대표의 이 같은 지지율은 지난 재보선에서 ‘정권심판론’을 내세웠다가 참패를 당한데다, 책임론을 둘러싼 당의 내홍을 제대로 수습하지 못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반면,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주보다 2.6%포인트 오른 12.9%의 지지율을 기록, 문 대표와의 격차를 6.7%포인트로 좁혔다.

박 시장은 광주·전라 지역에서 1위로 올라서면서 호남 민심이 문 대표에서 이탈해 박 시장으로 결집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문 대표와 박 시장의 지지율은 한 쪽이 올라가면 다른 쪽이 내려가는 ‘시소게임’ 양상을 이어가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는 0.1%포인트 상승한 7.9%를 기록했으며, 또한 안희정 충남지사는 충남에서의 지지율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지난주보다 1.3%포인트 오른 4.3%를 받아 일각에서는 친노그룹의 좌장이던 문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리는 가운데 안 지사가 차세대 친노그룹 리더로 부각되면서 지지를 확보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정계 은퇴를 선언한 이후 새정치민주연합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칩거 중인 전남 강진 토담집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지난 10일 토담집을 찾은 방문객들이 손 전 고문과 문안 인사를 나누며 뜻깊은 시간을 갖고 있다. (강진=연합뉴스)

한편 시사저널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17일 발표한 여론조사(13∼14일 호남 유권자 1000명 대상으로 실시)에 따르면 호남 지역 차기 대선 주자 지지율에서 손 전 상임고문이 22.4%를 기록하며 1위에 오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최근 한국갤럽의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에서도 손 전 상임고문은 4%로 야권 주자 중 4위였으며, ‘호남 신당’이 창당할 경우 참여를 희망하는 인사에 대한 질문에서도 손 전 상임고문은 30.6%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이처럼 손 전 상임고문의 경우 지금까지는 정계에서 은퇴해 여론조사에는 포함되지 못했지만, 당이 위기에 처하면서 흔들리는 당의 리더십을 바로잡고 화합과 쇄신을 끌고 가기에 적합한 대표 인사 중 하나라는 점 등을 들어 곳곳에서 이름이 오르내리면서 정계복귀를 점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손 전 상임고문이 ‘구원등판’해 당의 위기를 추스른다면 대권후보 반열에 다시 올라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벌써 나온다.

이와 관련 정대철 상임고문은 YTN라디오에서 “우리 당에 가능성이 있는 좋은 후보가 안철수, 안희정, 박원순, 손학규 등등 좋은 후보가 있다”면서 손 전 상임고문을 대선후보 반열에 올려놓기도 했으나 손 전 고문 측은 여전히 복귀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다.

손 전 고문은 스승의 날인 지난 15일 조용히 서울을 방문해 은사들과 식사를 한 후 ‘정치적 동지’인 김재균 전 국회의원의 빈소에 들렀다가 다시 강진 토담집으로 돌아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주위에서는 섣부른 정계복귀론을 경계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더구나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CBS라디오에서 “저는 손 전 상임고문의 은퇴 때부터 반드시 돌아와야 한다는 주장을 수차례 했다”면서도 “본인이 결정할 문제이고, 이런 얘기를 거론하는 것이 오히려 분란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전병헌 최고위원도 SBS라디오에서 “손 전 상임고문이 훌륭한 분이라는 것은 다 알고 있지만, 은퇴를 선언한 분에 대해 정치권에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생각해봐야 한다”며 “자칫 (정계은퇴의) 순수한 의도를 훼손시킬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