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여의도+뷰] 무상급식 기수 김상곤, 새정치 혁신위 제대로 꾸릴까

김 "미래지향적 혁신안 실천에 최선"…문재인 "혁신위에 전권 위임"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5.05.24 15:25:53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을 맡게 된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오른쪽)이 24일 서울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문재인 대표와 오찬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새정치연합이 새롭게 태어나야 국민과 당원에게 희망을 줄 수 있고 제1야당이 바로 서야 대한민국의 정치가 바로 설 수 있기 때문에 짧은 기간이지만 깊이 고민한 끝에 결론을 내렸다"고 수락 배경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24일 그동안 물망에 오르던 안철수 전 대표, 서울대법학전문대학원 조국 교수를 제치고 새정치민주연합의 쇄신작업을 진두지휘할 당 혁신기구 위원장직을 최종 수락했다.  새정치연합 최고위원회의의 인준을 받게 되면 제1야당의 내홍 수습 및 공천개혁, 당무 혁신 등의 전권을 쥐게 될 혁신위원장으로 공식 임명된다.

새정치연합은 김 전 교육감이 이날 오전 11시30분 경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문재인 대표와 오찬회동을 한 뒤 문 대표와의 공동기자회견 형식으로 공식 수락 의사를 밝힘으로써 그동안 진통을 겪어온 혁신기구 위원장 인선 문제가 매듭 지어지면서 당 내분도 수습국면을 맞게 될지 주목된다.

김 전 교육감은 기자회견에서 "저에게 누군가가 위원장 자리는 독배나 다름없고 혁신이 그렇게 쉽게 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말씀들을 했다. 어쩌면 맞는 말일 수 있다 "면서도 "새정치연합이 새롭게 태어나야 국민과 당원에게 희망을 줄 수 있고 제1야당이 바로 서야 대한민국의 정치가 바로 설 수 있기 때문에 짧은 기간이지만 깊이 고민한 끝에 결론을 내렸다"고 수락 배경을 밝혔다.

이어  "희망의 정치를 염원하는 국민, 당원들과 함께 한다면 혁신은 반드시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며 "국민과 당원, 각계각층 모든 분들의 의견을 수렴해 그야말로 미래지향적이고 대중적이고 민주적인 혁신안을 만들어 실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전 교육감은 "문 대표도 혁신을 위해서는 본인이 가진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고 약속했으며, 혁신을 위해서는 필요한 모든 것을 혁신위원회에 권한을 위임하겠다고 했다"고 소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왼쪽)와 당 혁신위원장을 맡게 된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24일 서울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오찬 회동을 마친 뒤 나오며 미소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문 대표는 "김 전 교육감이 어려운 시기에 어려운 결단을 해줘 감사드린다"며 "개혁성, 훌륭한 인품과 경륜을 겸비하신 분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이 바라는 우리 당의 혁신을 과감하게 그리고 담대하게 이끌어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우리 당은 김 전 교육감이 이끄는 혁신위원회와 함께 국민이 바라는 더 큰 혁신의 길로 가겠다"며 "국민이 바라는 혁신이라면 새로운 길도, 어려운 길도, 또 고통스러운 길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드린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전 교육감은 지난 21일 밤 문 대표로부터 위원장직 제안을 받은 뒤 "좀 더 숙고할 시간이 필요하다"며 24일 오전까지 수락 여부를 최종 통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공식 수락에 앞서 전날 저녁 조언그룹 인사들 및 이종걸 원내대표와 한자리에 모여 막판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활동 계획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으로 새정치연합 혁신기구를 이끌어 갈 김 전 교육감은 학계의 대표적인 진보개혁 인사로 각종 사회 현안마다 진보진영의 목소리를 대변해왔다.

김 전 교육감은 광주제일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 경영학과에 입학해 총학생회장을 지냈다. 1971년에는 교련반대운동 등 학생운동으로 제적된 후 강제징집 되기도 했으며, 서울대 경영학 박사 학위를 딴 뒤 1983년부터 2009년까지 한신대 경영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그리고 김 전 교육감은 1986년에는 6월항쟁 교수선언을 주도하고 이듬해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창립을 주도해 1995년부터 3년 간 민교협 공동의장을 맡았으며,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민선 1~2기 경기도교육감을 지내면서 각종 진보적 교육현안들을 주도해왔다. 모든 학생들에게 급식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무상급식과 학생 복장 자유화와 소지품 검사를 금지한 '학생인권조례'를 시행했다.

그리고 김 전 교육감은 지난 2013년 3월 안철수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의 권유로 교육감직에서 사퇴한 뒤 새정치연합에 입당해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했지만, 당내 경선에서 김진표 후보에게 패한 바 있다.

주요 논문과 저서로는 '민주화 이행과 한국사회운동', '권력 재편기의 민중운동과 시민운동', '87항쟁의 현재적 의의와 한국민주화의 진로' 등이 있다.

▲1959년 광주▲서울대 경영학과 및 경영학 박사 ▲등록금후불제를위한교수대책위원회 위원장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공동의장 ▲한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제14~15대(민선 1~2기) 경기도 교육청 교육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