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안철수 “과거 일했던 부서 파일 삭제는 이해하기 힘들어”

“국정원, RCS 운용 모든 로그파일 원본 등 30개 자료 제출하라”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5.07.21 16:27:30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위원장이 21일 국회 당 대표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과 관련해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국민정보지키기위원장은 21일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살한 국정원 직원 임모 씨의 행동을 두고 “제대로 된 정보기관이라면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없다”며 “현부서가 아닌 과거 일했던 부서의 파일을 삭제했다”면서 “이해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이어 안 위원장은 “원래 정보기관에서 파일 삭제는 실무자 선에서 이뤄지지 않아야 하며, 실무자는 운용만하고 상급자가 가져야 한다”며 “(임씨가)그 분야의 실무자였다가 다른 부서로 간 후 이번에 사망했다는데 자기가 일하던 부서의 파일을 삭제했다는 것은 이해가지 않는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리고 안 위원장은 국정원이 직원 공동명의로 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해 “공작정치에 버금가는 대응이며, 국가정보기관으로서 매우 이례적으로 공격적 대응을 하고 있다”며 “여당도 국회의원의 입장에서 진상 규명을 하기보다 파문차단과 의혹 축소에만 몰두하고 있으며. 심지어 국민정보지킴이 위원장인 저에 대한 개인적 정치 공격으로 정쟁화에 앞장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안 위원장은 “국민 누구나 의혹을 가질 만한 합리적 의심에 대해 국정원은 근거없는 의혹으로 매도하고 자해행위로 규정했다”면서 “국가정보원은 진실규명 노력을 정치공세로 몰아세우는 공작을 멈추고 자료제출 요청에 성실히 임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안 위원장은 “국정원은 그것도 모자라 세계 어느 정보기관에서도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성명서를 통해 국민적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 노력을 정치공세라면서 공작정치에 버금가는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안 위원장은 “여당도 진상규명보다는 파문 차단에 몰두하면서 국정원 대변인으로 전락하고 있다. 위원장인 저에 대한 개인적인 정치공격을 하면서 정쟁화에 앞장서고 있다”며 “국정원과 여당은 정쟁을 중단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안 위원장은 이날 해킹프로그램인 ‘RCS’의 구매·운용과 규정, 사망 직원 등과 관련한 7개 분야 30개 자료를 국회 정보위원회를 통해 국정원에,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를 통해 SK텔레콤에 각각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안 위원장은 RCS의 모든 로그파일을 핵심 자료로 지목한 뒤 “본 컴퓨터가 타깃 단말기를 어떻게 해킹했는지, 무엇을 해킹했는지 모든 정보가 로그파일 형태로 남는다”며 “로그파일을 분석하면 대상이 국내 민간인인지 여부를 확실히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망한 국정원 직원 관련 자료로는 직원이 삭제하거나 훼손한 디스크 원본과 복구 파일, 직원에 대한 감찰 진술서와 조사서 등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그리고 안 위원장은 정원이 악성 프로그램을 심은 국내 IP 주소 휴대전화 3대 관련 자료를 SK텔레콤에 요청하고 “응하지 않는다면 검찰 수사를 통해서라도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RCS 외에 유사 프로그램 구매·운영 자료, 감찰 단말기수 및 인원, 감청 내역 및 조치사항, 나나테크와 접촉 경위, 해킹팀과의 이메일 일체, 새누리당에 보고하는 정보원 및 보고내용 일체 등도 요구하면서 안보상 필요하다면 정보위를 통해 공개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국정원 현장조사에 대해서는 “전문가를 대동하지 않고 국정원 현장에서 서너시간만 주고 보라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증거 은폐 행동에 지나지 않는다”며 자료 제출과 청문회가 선행돼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또한 안 위원장을 당내 자료 분석 작업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이 해킹팀 유출자료 400기가바이트(GB) 분량에 새로운 사실이 없는지 파악 중”이라며 “여러 단말기 흔적들에 대한 작업도 진행 중인데, 이번 주 내로 진행상황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