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남경필 경기도지사, 사회적일자리 발전소 개최

"경기도정 최우선 과제는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일자리로 이뤄갈 것"

  •  

cnbnews 이병곤기자 |  2015.07.28 18:22:54

▲28일(화) 오후 수원 ㈜에스원 빌딩 3층에서 열린 ‘제5회 사회적일자리 발전소 회의’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경기도)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사회적 일자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장애인을 위한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28일 오후 수원 소재 사회적기업인 에스원CRM(주)에서 5번째 사회적일자리 발전소를 개최한 자리에서 “우리나라에 적어도 100만 개에서 150만 개의 사회적일자리가 있어야 우리 사회의 공공 서비스 질이 일본, 독일 등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갈 수 있다”고 강조하고 “경기도정의 가장 상위 목표는 일자리 창출이며 우리 사회의 여러 차이를 메꾸는 역할을 하는 사회적일자리를 통해 이를 이뤄가겠다”고 말했다.

사회적일자리 발전소는 이기우 부지사를 비롯해 도내 사회적기업과 경기도의회 의원, 대학교수, 관련 정부기관 등 사회적일자리 관련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노인, 장애인, 자활,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 역량을 모으기 위해 지난 3월부터 도입한 정례회의이다.

남 지사와 이 부지사는 이날 발전소 위원 30여 명과 함께 에스원CRM의 성공 요인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사회적일자리 창출방안, 근로희망 장애인 기업체 취업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에스원CRM은 전체 직원 163명 가운데 절반이 넘는 84명(52%)의 직원을 장애인으로 고용해 견실하게 성장하고 있는 경비업체 콜센터이다. 참석자들은 장애인고용 인센티브 강화, 저소득 청소년에 대한 맞춤형 일자리 제공, 양질의 노인일자리 발굴 등에 의견을 같이하고 앞으로 민‧관이 상호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에 뜻을 같이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가 ㈜에스원CRM의 사업장을 둘러보고 있다.

남 지사는 사회적일자리의 질도 고려되어야 한다는 길현종 한국노동연구원의 지적에 대해 “일반 영역의 일자리와 사회적일자리는 기준이 다를 수 있다. 사회적일자리의 질은 수요자의 만족도에 따라 평가하는 게 옳다며 객관적으로 봤을 때 좋지 않은 일자리라도 사회적일자리 수요자에 따라 좋은 일자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공공영역에는 다른 잣대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와 관련 70세 이상 노인을 고용해 수재 셔틀콕을 생산하는 군포시 사회적기업인 구씽의 모델을 예로 들었다.

남 지사는 “70세 이상 어르신들만 고용하는데 하루 4시간 근무에 임금이 낮아도 너무나 행복해하신다. 이 업체가 중국으로 갔던 셔틀콕 업체를 다시 끌고 오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이날 사회적일자리 발전소를 통한 의미 있는 일자리 창출방안이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28일(화) 오후 수원 ㈜에스원 빌딩 3층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최선옥 수원시택시운송사업협의회 회장, 김현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지사장, 김기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회장이 ‘장애인 택시운전원 취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김현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지사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최선옥 수원시택시운송사업협의회 회장, 김기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회장(사진=경기도)

경기도는 이날 수원택시협의회,한국장애인고용공단경기지사,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장애인 택시운전원 양성사업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장애인에게는 일자리를 택시업계에는 인력을 공급하는 상생형 사업으로 올해는 수원 인근 8개 시‧군 장애인을 대상으로 40명의 장애인 택시운전원을 양성하여 수원지역 택시회사에 취업을 알선한다. 장애인택시용 보조기기와 초기 사납금 일부도 지원한다.

경기도관계자는 "앞으로 의정부, 성남 등 도내 대도시 권역을 중심으로 점차 사업을 확대하여 보다 많은 장애인 택시운전원이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NB=이병곤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