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여의도+뷰] 안철수, 문재인 향해 연일 직격탄 날리는 이유는?

안 “당 혁신 작업은 실패” vs 문 “혁신위 걱정만 말고 혁신에 참여해야”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5.09.04 09:46:10

▲새정치민주연합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이자 전현직 당 대표인 문재인 대표(오른쪽)와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관계가 그동안 ‘각자도생’에서 벗어나 연일 충돌하는 등 심상치 않은 국면으로 치닫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자료사진=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이자 전현직 당 대표인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관계가 그동안 ‘각자도생’에서 벗어나 연일 충돌하는 등 심상치 않은 국면으로 치닫고 있어 관심을 끈다.

지난 대선 당시 후보 단일화 문제로 시작된 두 사람의 갈등 관계는 한동안 잠잠했으나 문 대표가 당 대표로 취임한 뒤 안 전 대표에게 인재영입위원장이나 혁신위원장직을 제안했지만 안 전 대표는 연거푸 고개를 저은 바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회동 내용에 대한 진실 공방도 벌어지는 등 갈등관계가 다시금 수면 위로 드러났다.

이후 안 전 대표가 국민정보지키기위원장직을 맡으면서 갈등은 소강국면으로 접어드는 듯했지만 혁신위원회 활동의 마무리를 앞두고 최근 안 전 대표가 “혁신은 실패했다”며 문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린 것을 계기로 3일 두 사람이 반박과 재반박에 나서며 충돌하는 등 다시 파열음이 터져나왔다.

안 전 대표는 지난 1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문 대표의 소득주도 성장론과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비판한 데 이어 이튿날인 2일에는 “혁신은 실패했다”며 정풍운동을 언급하는 등 문 대표에게 사실상의 선전포고를 했다.

이에 문 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 전 대표는 걱정만 할 게 아니라 다들 혁신에 참여해 혁신의 벽돌이라도 하나씩 놓겠다는 마음으로 함께 해야 한다”며 반박에 나섰다. “지금까지 혁신위 활동을 통해 우리 당이 더 추락하는 것을 막고 그래도 많이 안정감을 되찾았다고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안 전 대표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혁신의 성공 여부는 국민이 판단하는 것인데 (문 대표가) 바닥 민심, 그리고 당원들의 생각을 아직 잘 모르시는 것 같다”며 “적당히 봉합하고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안이한 인식의 흐름이 (당 내에) 있는 것 같다. 이대로 가면 공멸한다”고 받아쳤다.

이어 안 전 대표는 “혁신이 성공인지 실패인지를 당내에서 말해봐야 소용없다. 이 문제를 공론의 장에서 치열하게 논의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현실 인식을 공유하고 해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앞서 안 전 대표는 지난달 29일 대전에서 열린 박영선 전 원내대표의 북 콘서트에 초대 손님으로 참석해 2012년 대선을 언급하며 “당시 민주통합당에 입당 의사를 전달했었다. 제가 한 마디만 더 하면 큰일 난다”는 폭로성 발언으로 문 대표 측을 긴장케 한 바 있다.

당시 안 전 대표가 민주통합당에 입당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으나 안 전 대표는 입당하지 않은 채 당시 문 후보와 단일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안 전 대표가 당시 문 후보 측에 입당 의사를 전했으나 거절당했고, 그 외에도 ‘비화’가 있었다는 뜻으로 해석하기에 충분한 발언이었다.

안 전 대표는 이르면 오는 6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당 혁신을 위한 구체적 제안을 내놓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는 지역예산 협의차 3일 광주에 이어 오늘 전북을 방문해 당의 텃밭이자 ‘문 대표 퇴진론’의 진원지인 호남 민심 달래기에 나설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안 전 대표의 비판에 재반박할지 주목된다.

이 같은 양상을 두고 차기 대권을 향한 본격적 경쟁이 시작됐다는 분석과 함께 두 사람의 오래된 악연이 결국 곪아터지는 것 아니냐는 풀이도 나오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혁신에 대한 두 사람의 눈높이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은 물론 잠재적 대선 경쟁자로서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점도 작용할 수밖에 없다”며 “당내 원심력이 여전한 상황에서 안 전 대표가 비주류 측과 행보를 같이 할 경우 당이 큰 변화를 겪을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