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더민주 전당대회, 8월말~9월초 열기로 만장일치 합의

김종인 비대위 체제 4개월 연장…“빠른 시일 내 전당대회 준비하겠다”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6.05.03 20:53:04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국회의원 당선자-당무위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50여분간 비공개 당선인-당무위원 연석회의를 열어 오는 8월말9월초 정기국회 이전에 정기 전당대회를 열어 차기 당 대표 등 새 지도부를 뽑기로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더민주당은 이날 연석회의에서 6월 전대를 주장하는 측과, 연말 전대를 주장하는 측이 팽팽히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원내대표에 출사표를 던진 우상호-민병두 의원 등이 내놓은 이 같은 절충안을 다수가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김종인 비대위 체제는 앞으로 4개월 더 연장돼 총 7개월 동안 활동하며 20대 국회 원 구성 등을 마무리하고, 오는 9월 정기국회가 열리기 전에 차기 지도부에게 당권을 넘겨줄 전망이다.

 

이처럼 더민주당이 8월말9월초 전대론 쪽으로 서둘러 가닥을 잡은 데에는 당이 전대시기를 놓고 계속 논란을 벌이는 모습을 보일 경우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연석회의 인사말을 통해 "그렇게 바쁘시다고 생각되면 하시라도 비대위를 해산하고 떠날 용의를 갖고 있다""원구성 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물리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전당대회를 하도록 준비를 해드리겠다. 더 이상 왈가왈부하는 상황을 피해주셨으면 감사하겠다"고 밝혔다.

 

더민주가 8월말9월초 전대론 쪽으로 서둘러 가닥을 잡은 데는 전대 시기를 놓고 계속 논란을 벌이는 모습을 보일 경우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박광온 대변인도 연석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총선 이후 매우 중요한 시기이니만큼,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를 받들어 어떻게 하면 경제를 살리고 정치를 바꿀 것인가 하는 데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더민주당이 할 일이라는 인식을 같이 한 것"이라며 "더 이상 전대 시기를 놓고 당내 논란이 있는 것처럼 비쳐지는 건 피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대변인은 큰 흐름에서 전대 시기를 놓고 더 이상 논란을 벌이는 것은 총선 민의로 국민들이 보여주신 경제를 살리고 나라를 바로 잡으라는 기대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하는 것일 수 있다그래서 이 같은 논란을 종식하고 총선 민의를 더 확실히 받들어서 수권정당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발언들이 있었다며 일부 의원들의 발언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국회의원 당선자-당무위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이종걸 원내대표의 발언 뒤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의원은 총선 민심을 정확하게 봐야 된다. 3당 체제에서 더민주당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될 시기다. 전당대회 시기를 두고 논란을 벌일 게 아니라 더민주가 국민과 나라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8월말~9월초에 하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 될 것이다. 갑론을박을 더 이상 지속 말고 국민께 더민주당이 달라졌다는 모습을 보여주자고 말했다.

 

윤호중 의원은 정기 전대를 하기 위해서 지도부만 구성하는 게 아니라 시도당 개편, 지역위원회 개편도 해야 하기에 물리적으로 시간이 소요된다"면서 "정당법 19조에 시도당 개편대회 소요되는 시간을 최장 3개월로 규정하고 있다. 그래서 지도부 구성에 최소한 2개월, 시도당 개편대회 등 3개월을 정확하게 보면 5개월 이내에 전대를하는 것이 법리적으로 맞다. 총선이 끝난 날부터 따지면 913일 이전에 하는 게 맞다고 유권해석을 했다.

 

반면에 설훈 의원은 당 운영은 원칙대로 하는 게 좋다. 우리가 정한 규칙을 스스로 지키지 않은 적은 없는지 자성할 필요가 있다법적으로 가능한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새 지도부를 구성해서 새 모습을 보이는 것이 지지해 주시는 분과 국민 염원에 부응하는 것이라며 조기 전대를 주장했다.

 

한편 더민주당은 연석회의 직후 당무위를 열어 경제위기 상황에 책임있게 대응한다는 차원에서 경제비상대책기구를 설치하기로 의결하고 그 구성 권한을 김 대표에게 위임했으며, 이에 김 대표는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정책위의장이 임명되면 일단 정책위의장에게 관련된 일을 맡기게 될 것이며 김종인 대표가 직접 챙기게 될 것"이라고 밝혔으나 김 대표가 기구 위원장을 맡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그건 제가 답 드리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현재 차기 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인사는 송영길 당선인이 공개적으로 밝힌 가운데 추미애 박영선 이인영 정청래 의원, 김진표 당선인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