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여야 3당 원내대표 라인업 완성한 제20대 국회 기상도

원구성 협상·국정 현안 놓고 대치 가능성 여전…강대강' 충돌은 적을 듯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6.05.06 11:45:22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이 새 원내대표를 모두 선출함에 따라 20대 국회에서 원내 협상을 이끌 '3각 진용'이 구축됐다. 4선의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청와대 정무수석과 국회 사무총장을 역임했고, 3선의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86 운동권' 출신으로 개혁성향으로 분류되지만 합리적 이미지가 강점이다. 여기에 4선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문화부장관에 대통령 비서실장까지 국정 경험이 풍부한 역전 노장이다. 사진 왼쪽부터 새누리당 정진석,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자료사진=연합뉴스)

지난 4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을 마지막으로 새누리당, 더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원내사령탑'을 확정 지으면서 20대 국회 원()구성 협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우선 관심이 쏠리는 협상 부문은 상임위 배분 문제로서 특히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있어 민감한 이슈를 관리하고 경제정책 등 대선 키워드는 부각시킬 수 있는 핵심 상임위의 주도권을 여야가 서로 장악하고 싶어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아울러 원내 제2당으로 전락한 새누리당이 여소야대와 3당 체제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지금까지의 관례에서 벗어나 상임위 배분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구사할 가능성이 다분해 각 당의 셈법'이 더욱 복잡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원내대표로 선출되기 전날 실시된 후보 합동토론회에서 "여당이 늘 가져왔던 국방위원회와 외교통일위원회의 위원장직을 꼭 여당이 맡아야 한다는 데 대해 유연한 생각을 갖고 협상에 임할 것"이라 말했다.

 

정 원내대표의 이 같이 '협치'의 가치를 내세우는 만큼 전통적으로 여당이 거머쥐었던 국방·외통위 주도권을 야권에 내어주며 책임을 나누는 대신, 경제 부문 상임위를 더 챙김으로써 실리를 얻자는 '실사구시' 전략인 셈이라고 할 수 있다.

 

더민주당은 4·13 총선에서 원내 1당으로 등극한 만큼 운영위원장을 맡길 바라지만, 동시에 관례적으로 제1야당 몫이었던 법사위원장도 포기 못 한다는 입장이디. 그러나 일각에서는 운영·법사 위원장을 모두 가져오기 어렵고 권력 독식이란 비판이 우려되니 법사위원장을 지켜내자는 현실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더민주당에선 외교·안보 관련 상임위는 집권여당이 맡는 것이 정부와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양보할 수 있다는 기류지만 총선 공약인 '경제민주화'와 관련된 정무·보건·국토교통위 등 경제·사회 관련 상임위는 반드시 거머쥐어야 한다는 입장도 나온다. 차기 대선에 영향을 미칠 방송정책을 다루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역시 중요하단 의견도 있다.

 

일각에선 국회 운영의 핵심인 국회의장과 운영·법사위원장 중 국회의장과 운영위원장을 새누리당과 더민주당이 나눠 갖는다면, 나머지 법사위원장은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에 배분하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를 위해 새누리당 정진석, 더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박지원 신임 원내대표는 오는 30일 새 국회 임기 시작에 앞서 이른 시일 내에 3자 회동을 열어 본격적인 협상에 착수할 전망이다.

 

4선의 정 원내대표는 청와대 정무수석과 국회 사무총장을 역임했고, 3선의 우 원내대표는 '86 운동권' 출신으로 개혁성향으로 분류되지만 합리적 이미지가 강점이다. 여기에다 4선 박 원내대표는 문화부 장관에 대통령 비서실장까지 지낸 국정 경험이 풍부한 역전 노장이다.

 

정 원내대표는 경선 전부터 본인이 기자 시절이던 1980년대 말 시작된 박 원내대표와의 개인적 인연, 그리고 공적으로는 이명박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과 야당 원내대표로서 수시로 의견을 교환했던 경험을 소개하며 순조롭게 협상을 이끌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 우 원내대표와 박 원내대표는 같은 당에 있을 당시 박 원내대표가 우 원내대표를 '차세대 지도자'라고 평가하고, 그런 박 원내대표를 우 원내대표도 깍듯이 모셨던 것으로 알려지는 등 남다른 관계를 맺어온 3명이 원내 지휘봉을 잡게 되자 일단 '강대강' 대치라는 표현은 나오지 않는 분위기다.

 

나아가 아직 예단하기에는 이르지만 최근 화두가 된 대화와 타협을 통한 여야간 '협치'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막상 협상에 들어가면 각 당의 강경파 요구가 분출하고 선명성 경쟁이 벌어지면서 과거와 같이 여야간 극한 대결이 벌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특히 4·13 총선 결과 새누리당이 과반 의석 붕괴는 물론 제1당 지위마저 더민주당에 내주고, 국민의당은 제3교섭단체로서 확고한 지위를 차지하면서 원() 구성 협상이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가장 먼저 풀어야 할 과제는 차기 국회의장을 어느 당에서 맡느냐 하는 문제로,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이 국정 효율성을 위해 맡아야 한다는 의견과 더민주당이 원내 다수당으로서 의사봉을 넘겨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대립하고 있다. 그러나 어느 한 당도 과반을 차지하지 못하면서 결국 '캐스팅보트'는 국민의당이 쥐게 됐다.

 

따라서 새누리당에서 탈당한 당선인들의 복당 처리가 지금처럼 지연된다면, 3당이 원구성 협상에 착수할 때까지도 더민주당이 원내 제1당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더민주당이 원내제1당 지위를 앞세워 국회의장직을 가져간다면 국회부의장직 2석은 국민의당과 새누리당에 한 석씩 돌아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 경우 새누리당 입장에선 부의장직이 기존의 '단순 감투'가 아니라 야당 의장·부의장을 상대로 국회 운영 문제를 협상해야 하는 또 하나의 협상 채널 성격을 띠게 돼 선수(選數) 및 경력을 감안할 때 19대 국회 마지막 정책위의장을 지낸 김정훈 의원과 사무총장 출신 이군현 의원, 심재철 의원 등이 부의장직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이와 함께 여야는 최근 벌어지는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 논란,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 , 해운업을 비롯한 기업 구조조정 같은 주요 국정 현안에 대한 국정조사, 또는 청문회 개최를 놓고 대치할 가능성이 농후해 이들 원내사령탑의 협상력에 특히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