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인터뷰]더민주 박정 국회의원, 제1호 법안 제출..."1등 목적 아닌 간절함"

통일경제파주특별자치시설치특별법안 제1호 발의, 미국-중국-일본 등 참여하는 국제평화공단 조성

  •  

cnbnews 김진부기자 |  2016.05.31 08:35:34

 

▲더불어민주당 박정 국회의원(사진= 박정 사무소)

대한민국 제20대 국회가 개원한 5월 30일에 1등으로 법안을 제출한 주인공은 초선인 더불어민주당 박정 국회의원(파주을)이다.

박정 의원은 "보좌진들과 밤을 꼬박 세우면서 20대 국회 첫 법안 제출을 한 이유는 단순히 제1호 법안 선점을 목적에 둔 것이 아니라, 남북한 화해협력을 통한 경제불황 및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파주평화경제특구 조성'을 추진하고자 하는 간절함의 표현이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남북화해와 협력의 염원을 담은 '통일경제파주특별자치시설치특별법(이하 파주경제특구법안)'을 국회사무처 의안과에 제1호 법안으로 접수했다.  공동발의자는 박영선, 송영길, 정동영, 박지원 등 중진 그룹을 비롯 오제세, 이찬열, 조정식, 박광온, 신경민, 노웅래, 윤후덕, 소병훈, 황희, 한정애, 박찬대 의원 등이다. 박정 의원이 오랜동안 준비하고 다듬어 온 '파주평화경제특구법안'은 많은 의원들이 공동발의자로 힘을 실어줘서 통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박정 국회의원은 12년 간의 도전 끝에 새누리당 사무총장이며 중진인 황진하 전 국회의원을 꺾고 지난 4.13총선에서 당선됐다. 원외에서 활동하면서도 당 국제위원장을 맡은 국제통, 중국통이다. 당선 전에는 일명 '원외대표'로 불리는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 초대회장을 역임해 지역위원장들과 친밀하게 소통하고 권익을 보호하는 등 전체를 아우르는 훌륭한 리더쉽을 보여줬다는 평을 받고 있다.

다음은 CNB뉴스와 박정 국회의원과의 일문 일답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20대 국회 제1호 법안인 '파주평화경제특구법안'을 제출했다. 무슨 의미가 있는 법안인가?

파주평화경제특구법안은 개성공업지구(개성공단)에 대칭되는 남북경제협력형 특구 즉 '파주공단'을 파주 북부 일원에 조성하자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소득 양극화, 계층분화 심화와 가계부채 심화, 국가부채 급증 및 사회갈등 문제, 일자리 부족, 국민행복지수 추락 및 경제 저성장 장기화 등 한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위기와 한계 상황들을 해소하는 돌파구를 마련하고, 국민 다수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신성장동력 지대로 삼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파주평화경제특구법안은 기존 개성공단이 정치 상황에 따라 상습적이고 감정적으로 폐쇄를 반복하는 등 사업과 교류의 안정성이 전혀 담보되지 못하고 있는 점을 해소하고, 남북관계의  평화적인 정상화 기조 속에서, 한민족 경제공동체를 형성하고 통일시대로 접근해갈 수 있는 새로운 합의를 도출해 남북합작사업 모델을 추진해 가자는 의미가 있다.

-파주평화경제특구 법안을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접경지역 가운데 한반도 물류중심지 및 동북아 경제 중심지로서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파주에 제2의 남북경제협력형 특구를 세워 안정적인 기업 활동을 도모하고, 제조업 분야는 물론 3ㆍ4차 산업 전반에까지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남북 주민 간의 상호 교류와 공동근로의 경험을 확대시키는 것이 종국적으로 통일을 촉진시키는 결정적인 효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개성공단과 파주공단이 상호 보완성을 가지면서도 서로 차별화된 발전을 이어가도록 하고, 한편으론 국제적이고 중립적인 경제협력지대로 성장해 가도록 해야 한다. 싸우고 등 돌리고 안보면 멀어지는 법이다. 서로 같이 일하고 같이 놀아야 정 들게 되고, 그로 인해 서로 떨어질 수 없는 이와 잇몸과 같은 관계가 될 수 있다.

-왜 평화경제특구가 대한민국 '파주'에 입지해야 하는가?

노른자에 흰자가 없다면 계란이라 할 수 없고 닭이 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산업단지 하나가 조성했다고 해서 모든 것이 원활하게 운영되기는 어렵다. 공단을 둘러싼 배후지에 각종 물자 보급, 물류 이동,  관광소비층 등 방대한 인적 교류, 관광 편의 시설, 교통과 문화 기반 시설 등 복합적인 요소들이 충분히 뒷받침 돼야 한다.

즉 특구를 둘러싼 일종의 둥지 같은 완충지대가 필요하다. 접경지역 중에서도 파주는 이 모든 것이 이미 어느 정도 준비돼 있다. 그래서 특구 발전을 뒷받침하고 남북경제협력을 더욱 활성화시킬 거시적이고 광역적인 배후지 거점으로 통일경제파주특별자치 지대 설정이 필요한 것이다.

현 시점에서 특구나 특구 배후지 범위를 경기도 북부나 강원도 북부 전역 등으로 너무 광범위하게 설정하면 지자체 간의 과잉투자, 중복투자, 소모적인 특구 유치 경쟁만 유발될 뿐 경제활력과 통일지향이라는 가장 중요한 대의와 실익을 살릴 수 없다. 지역균형발전도 고려해야겠지만, ‘선택과 집중’의 묘를 살려 최단시간 내에 경기활로 효과를 극대화하고 통일시대 진입을 활성화해주는 전략적 시각이 최우선 고려돼야 한다.

빠른 경제 시너지 효과, 수도권 안보 강화 효과, 기존 산업기반 인프라 활용 용이성 등 종합적 측면을 고려했을 때 파주가 최적의 요충지다. 파주라는 광역 지대 속에서 특구의 입지가 고민돼야 하며, 이 공간에서 남과 북이 함께 어우러지고 중국 등 국제사회의 수많은 경제사회 활동 주체들이 유입되도록 하는 것이 국익에 가장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파주평화경제특구가 기존의 개성공단과 차별화 되는 점은 무엇인가?

일단은 대한민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접근성에 있어서 다르다. 또한 공단운영의 자율성과 개방성에 있어서 물론 큰차이가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파주경제특구는 개성공단 처럼 남북한의 인력으로만 운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미국이나 중국 일본 기타 여러나라들이 와서 함께 일하는 '국제평화공단'을 만들자는 것에 있다.

즉 현재의 개성공단 시스템은 남북이 대치상황이 되거나 문제가 생길 경우 폐쇄되는 등 문제가 생기지만 이 파주경제특구를 여러 나라들이 참여하는 '국제평화공단'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면 이는 오히려 평화 안전판이 되고 궁극적으로  경제성장판이 될 것이다.

-지난 총선에서 120일간의 출근인사 공약(?)을 지켰다. 약속 잘 지키는 국회의원의 모습을 보여줬다.   

지난 겨울은 상당히 추웠지만 눈이 오나 비가 오나 120일간의 새벽 출근인사를 하루도 빠지지 않은 이유는 직장인들처럼 생계형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은 만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아침에 출근하실 때 만날 기회를 갖기 위해 계획한 일이다.

당시 상대는 새누리당 사무총장으로 연일 매스콤에 노출이 되시기 때문에 메스콤을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것은 절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이라고 때문에 새벽인사를 열심히 하면서 시민들께 진정성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또한 매일 출근인사를 하면서 지역에 필요한 사항들을 큰 소리로 이야기 했다. 이러한 내용을 매일 페이스북 등 SNS에 올려 만나기 어려운 젊은 분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했다.

당선이 되고 나서도 법적으로 허용되는 기간인 13일간 아침 출근인사 필리버스터를 진행했다. '마음을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를 표현하고자 했고, 또 다른 이유로 제가 파주에서 56%투표율에 46%지지를 얻어 당선됐으니까 냉철하게 보면 전체 중의 1/4지지다. 나머지 3/4 분들에게 마음을 돌려 파주 발전을 위해 통합하고자 하는 열망의 표현이다. 이번에 제20대국회 제1호로 제출한 '파주평화경제특구조성법안'도 제가 오랫동안 준비해 온 공약이다. 이 법안이 통과돼 이번 제20대 국회가 통일의 관문을 여는 국회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박정 국회의원 약력]

파주을 더불어민주당 박정 국회의원은 1962년 파주출신으로 서울대학교와 동대학원을 나와 박정 어학원을 창립해 성공적으로 경영해 온 기업인이고 교육 전문가다. 더불어민주당 원외지역 협의회장, 파주을 지역위원장, 남북교류협력위 부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박 의원은 현재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의 일원으로 발탁돼 원내부대표직을 맡고 있다. 벤처바람이 거세던 시기 컴퓨터업계 기업가로 성공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마찬가지로 교육전문기업을 창업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키운 자수성가형 사업가 출신이다. 산업경제 활성화와 교육문화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다. 당내 모든 계파 인사들과 두루 원만한 친목관계를 형성하고 있어서 특정 계파에 치우치지 않는 중도개혁 성향 인사로 분류된다.

CNB뉴스= 김진부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