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김수민, 검찰에서 16시간 조사 뒤 귀가 “성실히 임했다”

“국민의당이 허위진술 하라고 조언했다” 폭로…이상돈 "확인 못 해“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6.06.24 10:57:24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23일 서울 마포구 서부지검으로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수민 의원이 23일 오전 950분경 검찰에 출석해서 24일 오전 230분까지 약 16시간에 걸친 조사를 받은 뒤 지친 표정으로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했다고 말한 뒤 대기하던 승용차에 올라타고 귀가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당의 지시가 있었는지, 왕주현 사무부총장의 지시에 따른 것인지 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일체 대답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지난 4.13 총선 당시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홍보위원장을 맡으면서 선거공보를 제작한 인쇄업체비컴과 TV광고를 대행한 세미콜론 등 업체 두 곳으로부터 자신이 대표로 있던 디자인 관련 벤처기업 브랜드호텔과 허위계약서를 작성하는 등의 방식으로 23820만원의 리베이트를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이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정치자금법위반 혐의로 김 의원을, 리베이트 수수를 사전에 논의하고 지시한 혐의로 총선 당시 사무총장을 맡으면서 회계책임자였던 같은 당 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따라서 검찰은 왕 부총장에 대한 소환 조사에서 국민의당 측이 업체들에 리베이트를 요구한 정황을 어느 정도 확인했으며, 이날 김 의원을 상대로 브랜드호텔이 국민의당 PI(당 상징) 디자인 업체로 선정된 배경과 과정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브랜드호텔로 돈이 흘러들어가는 과정에 김 의원이 얼마나 가담했는지, 왕 부총장, 박 의원이 얼마나 구체적으로 사전 지시를 했는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의원 측은 검찰에 제출한 변호인 의견서를 통해 브랜드호텔이 국민의당이 아닌 비컴과 세미콜론으로부터 돈을 받은 것은 왕 부총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국민의당 측이 허위진술을 하라는 취지로 조언했다고 폭로한 것으로 알려져 국민의당을 곤경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한편 <조선일보>24일 김 의원 측이 검찰에 출석하면서 제출한 의견서를 입수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S(TV광고대행업체) 대표 K씨는 선관위 조사가 시작된 직후, 왕주현 국민의당 사무부총장으로부터 당과 상관없는 일로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했다. K씨가 그럼 맥주 광고 업무를 진행 중인데 그 업무로 (거래한 것처럼) 계약서를 작성할까요라고 묻자 왕 부총장은 굿(good)굿이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이 진술서는 이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김 의원은 왕 부총장에게 왜 허위 계약서를 써야 하느냐고 물었고, 왕 부총장은 ‘TV 광고를 (우리가) 자체 제작한 것으로 선관위에 신고했기 때문에 그렇게 한 것'이라고 했다" 한다.

 

그리고 진술서에는 국민의당 관계자들이 이번 사건과 관련된 하도급업체들에 김 의원이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이 TV광고대행업체인 S사로부터 받은 돈을 소개 수수료를 받은 것으로 하라고 조언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리고 “S사는 김 의원 소개로 국민의당과 11억원의 TV광고대행 계약을 한 뒤, 브랜드호텔과 다시 6820만원의 하도급 계약을 구두로 맺고 콘텐츠를 받아 각종 매체에 집행하는 역할을 했었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선관위 조사가 시작되자 이들은 '맥주 광고' 계약서를 허위로 작성해 '리베이트'가 오간 것 아니냐는 혐의를 받으며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그런데 국민의당 측이 이에 대한 선관위 조사를 피하기 위해 '소개 수수료'인 것으로 하라고 했다는 진술이 새로 나온 것이다.

 

김 의원 측은 인쇄대행업체인 B사와의 계약도 당 지시로 이뤄졌다고 했다. “국민의당으로 부터 의뢰를 받아 PI(당 상징 문양) 작업을 하던 317일 왕 부총장이 B사 대표와 함께 브랜드호텔 사무실을 찾아와 선거공보물 관련 디자인 업무에 관해서는 B사와 계약을 맺으라고 했다는 것이다.

 

결국 김 의원 측은 계약 과정에서 국민의당이 관련 회사들에 리베이트를 달라고 했더라도 자신들은 그런 사실을 몰랐고 아무 관계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지만 국민의당은 피의자인 김 의원을 보호하기 위한 일방적 진술로 판단한다며 부인하고 있어, 양측간 진실공방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이상돈 의원은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당의 지시로 허위계약서를 작성했다는 김 의원의 진술에 대해 당혹스럽지만 당 차원 조사에서는 전혀 몰랐던 사실이라며 왕 부총장 지시로 허위계약서를 작성했다는 김 의원의 진술 내용이 사실이라면 매우 한심한 일로서 왕 부총장이 업체 사이의 문제를 당의 문제로 만든 셈이 됐다고 지적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