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김경수 “宋회고록, 검토 안한 개인 주장…정확하지 않아”

“潘에 우호적, 文에 부정적 묘사…최순실이 얼마나 두렵길래 NLL 사기극 반복하나”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6.10.18 11:41:35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변인 역할을 하고 있는 더민주 김경수 의원은 18일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2007년 유엔 대북인권결의안 기권과정을 둘러싼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 파동과 관련해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본인의 기억과 기록만으로 회고록을 내면서 생긴 문제”라며 “개인의 기억이나 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변인 역할을 하고 있는 더민주 김경수 의원은 18일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2007년 유엔 대북인권결의안 기권과정을 둘러싼 이른바 송민순 회고록파동과 관련해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본인의 기억과 기록만으로 회고록을 내면서 생긴 문제라며 개인의 기억이나 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으로 불리는 김 의원은 18이 회고록을 보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대단히 우호적이고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서는 나오는 부분마다 부정적"이라고 지적하면서 "송 전 장관이 의도를 갖고 한 것은 아니겠지만, 오해를 살 수 있는 소지를 만들어놓은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리고 김 의원은 보통 이런 회고록을 낼 때는 사전에 대통령과 가까운 분들, 예를 들면 윤태영 전 청와대 대변인이나 저에게 검토를 부탁한다. 그렇게 해서 사실관계가 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관례인데, 이번에는 그런 것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참여정부 시절 연설기획비서관을 맡았던 윤태영 당시 청와대 대변인과 역시 후임 연설기획비서관이었던 김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의 공식·비공식 행사에 배석하면서 기록하는 임무를 맡았다.

 

아울러 김 의원은 회고록 내용에 대한 반박도 이어졌다. 사회자가 회고록에 따르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상당히 곤혹스러워한 것으로 보인다. 간단히 잊힐 문제가 아니지 않나라고 질문하자 노 전 대통령의 스타일이라며 송 전 장관이 기권결정에 반발하자 노 전 대통령은 일리가 있지만 이번엔 별수 없이 기권으로 가자고 했을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토론 과정에서 주장을 강하게 하는 장관에게 배려하는 식으로 얘기를 많이 한다. 장관의 체면을 구기지 않도록 한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새누리당이 대북결의안 기권 과정을 놓고 국기문란 행위라는 공세를 펼치는 것에 대해 지난번 NLL 같은 대국민 사기극을 다시 한 번 반복하는 그런 식의 국정운영을 중단해야 한다지금 경제위기나 민생파탄으로 국민들이 어려운데 새누리당은 남북관계를 또 정쟁으로 끌고 들어왔다. 최순실 우병우 이런 국정농단에 얼마나 감추고 싶은 내용이 얼마나 많길 래 이렇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김 의원은 이어 열린 YTN라디오 신율의출발새아침와의 인터뷰에서 송 전장관의 회고록을 기초로 새누리당이 문 전 대표에 대해 특별검사, 국정조사 등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20025월 박근혜 대통령이 방북을 했다. 당시 야당 대표로 김정일 위원장과 4시간씩 대화도 했다박근혜 대통령의 방북까지 조사하자는 이야기냐고 맞받았다.

 

새누리당은 송 전 장관의 회고록을 기초로 노무현 정부의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결정에 문 전 대표가 북한과 의견 교류를 했다는 취지로 기술해 '대북관'을 문제 삼고 있는 것에 대해 김 의원은 북한의 인권결의안을 북한에 물어보면 찬성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느냐. 그건 상식의 문제라며 사전 의견교류가 아닌 사전 통보라고 주장했다.

 

그런면서 김 의원은 군사훈련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있을 때에는 남북 간에 그런 것을 사전 통보하고 하는 게 남북 대화의 통상적인 과정이라며 당연히 그때도 정부 입장이 결정된 이후에는 북에 통보하고, 그 통보한 내용에 대해서 북의 반응이라든지, 주변국들의 동향이라든지, 이런 것을 당연히 점검하지 않았겠느냐고 덧붙였다.

 

또한 김 의원은 기록에 의거해 회고록을 작성했다는 송 전 장관에 대해서는 라쇼몽효과를 언급하면서 거의 사건에 대해서 그때 관계되었던 사람들이 지금에 와서는 기억이 다 다른 것이라며 그러니까 자기 입장에서 기억을 다 재구성해서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회고록의 신빙성을 거듭 문제 삼았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