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김무성 “박대통령 4월 하야해도 사법처리 피할 수 없어”

“安과 후보단일화, 연정 할 수 있어…박대통령 만난 것, 정치인생에서 큰 후회”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6.11.28 13:41:29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전직 국회의장 및 원로들이 박 대통령에게 제안한 ‘즉시 퇴진 선언 및 내년 4월까지 하야’에 대해 “지금의 국민감정이 저질러진 위법에 대해 그냥 눈감고 넘어갈 분위기가 아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사법 처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전직 국회의장 및 원로들이 박 대통령에게 제안한 즉시 퇴진 선언 및 내년 4월까지 하야에 대해 지금의 국민감정이 저질러진 위법에 대해 그냥 눈감고 넘어갈 분위기가 아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사법 처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대표는 무겁게 검토해야 하고 거기에 대한 대답은 대통령이 할 것이지만, 거기에 반드시 덧붙일 것은 사법처리는 피할 수 없는 문제라는 점이라며 그 부분을 포함해 대통령의 뜻이 나온다면 (새누리당 비주류 중심의) 비상시국위원회를 소집해서 그에 대한 논의를 해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당내 주류와 비주류 중진 6인 협의체에서 비주류 측이 추천하는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출하기로 합의한 데 대해 잘된 결정이다. 당을 환골탈태시킬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가진 위원장을 잘 물색해서 추천하도록 하겠다고 밝히면서 비대위 구성 시점에 대해서는 탄핵과 관계없이 비대위 구성은 빨리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주류 지도부의 조속한 사퇴를 거듭 압박했다.

 

김 전 대표는 당내 일각에서 탄핵에 집중하기 위해 개헌논의를 미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 광장의 분노를 흡수할 수 있는 장치가 탄핵 절차밖에 없기 때문에 그대로 진행돼야 하고, 제왕적 권력구조를 바꾸기 위한 개헌은 개헌대로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 전 대표는 국회 개헌특위를 구성하기로 한 것은 여야가 이미 합의한 사안인데 지금 와서 늦춘다는 건 있을 수 없다탄핵 절차와 관계없이 정세균 국회의장을 중심으로 여야 간 합의했던 특위는 빨리 출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전 대표는 지난 25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정치인생에서 가장 후회하거나 아쉬움이 남는 결정은이라는 질문에 박 대통령 만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전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 시절 국회 재경위원장직을 하는데 하루는 당시 박근혜 대표가 사무총장을 맡아달라고 연락이 왔다. 안 한다고 했는데 그쪽에서 몇 번을 졸라 내가 어쩔 수 없이 그쪽으로 갔다. 나는 원래 MB(이명박 전 대통령)와 친하다. 내가 얼마나 괘씸했으면 (MB18대 때) 공천을 안 줬겠나라고 했다.

 

그리고 김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의 현 사태를 바라보는 인식에 대해 그 집구석을 내가 알 수가 있어야지라며 그분(박 대통령)은 일방적인 사고구조가 있다. ‘최순실이 내 측근이지만 잘못한 거 내가 사과했다. 그 사람 벌 주면 되지 왜 나에게까지 난리냐’ ‘좋은 마음으로 했는데 왜 이리 난리냐고 생각할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안이 생각보다 심각하다는 걸 알고 버티기에 들어간 것 아니겠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 전 대표는 지금 박 대통령에게 조언하는 인물로 김기춘(전 대통령 비서실장)이지. 하는 해법이 딱 그 사람 스타일이다. 권력과 법에 의지하는 스타일이라고 지목했다.

 

또한 김 전 대표는 새누리당 친박과 더불어민주당 친문세력을 제외한 모든 세력과 연대하겠다고 한 주장과 관련해 패권주의자들을 정치판에서 몰아내야 한다는 생각은 평소에도 가지고 있었다. 자기들끼리만 권력을 독점하려는 비민주적 사고에 빠져 있다. 친노, 친문, 친박을 다들 그렇게 본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이것이 보수 재집권을 위한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 지나간 과거 선거를 보면 연대 세력이 다 집권했다면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의 연대에 대해 해야 한다. 안 하면 필패인데 무슨 방법이 있겠나고 반 총장과의 연대는 필수조건임을 강조했다.

 

그러나 김 전 대표는 본인이 탈당하지 않을 경우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의 연대가 가능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통령선거 본선에서 연대를 할 수 있다. 보수당과 저쪽 당이 후보 단일화를 할 수 있다. 저쪽 당(국민의당)을 진보 좌파 정당이라 볼 수 없다. 연정을 할 수 있다고 국민의당, 안 전 대표와의 연대에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김 전 대표는 안 전 대표나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날 계획에 대해선 박 위원장은 수시로 전화한다. 그 양반이 자꾸 한 발짝 () 나가서 오해를 사게 한다. 제발 좀 그러지 말라고 얘기하지만. 안철수도 언제든지 연락할 사람이다고 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