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추미애-김무성 전격회동…퇴임 시기 놓고 견해차 못 좁혀

추 “즉각 탄핵→1월말 퇴진” vs 김 “4월30일 퇴임 결정시 탄핵 안해” 빨간불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6.12.01 14:06:0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새누리당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를 이끌고 있는 김무성 전 대표와 탄핵관련 긴급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새누리당 비박계의 중심인 김무성 전 대표가 1일 오전 8시 반 부터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공조를 위해 전격적으로 50여분간 조찬 회동을 가졌으나 퇴임 시기를 놓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해 빈손으로 헤어졌다.

 

추 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탄핵에 관한 주제로 이야기를 계속했고, 탄핵을 계속 주장하고 협조를 구했다탄핵을 하면 동시에 대통령의 권한이 정지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박 대통령의 사퇴(퇴진)가 늦어도 1월 말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발언과 관련해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추 대표 발언 직후 기자들과 만나 “122일 탄핵에 들어가면 법적 사퇴시한을 1월 말로 본다는 얘기이지, 퇴진 (협상)을 얘기한 게 아니다라고 부연 설명했으며, 추 대표는 김 전 대표가 ‘4월 퇴진을 언급하면서 일단 협상을 해보자고 한 것에 대해 그렇게 할 수 없다고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추 대표는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서 온 국민이 대통령의 조속한 퇴진을 바라는데 대통령 3차 대국민담화에서는 퇴진일정 언급이 없었다. 국회에 공을 떠 넘겼다국회로서는 헌법수호 책임을 다해 탄핵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고 탄핵 강행을 주장했다.

 

추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을 배제해 국민의당과의 공조에 이상이 생긴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제가 가서 우리 당 논의를 모아서 박지원 대표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를 이끌고 있는 김무성 전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탄핵관련 긴급회동 마친 뒤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전 대표도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4월말 대통령의 퇴임이 결정되면 굳이 탄핵을 하지 않고 그것으로 우리가 합의하는 게 좋지 않겠냐는 제안을 했다라고 밝혔으나 추미애 대표는 1월말 퇴임을 해야 한다고 해 합의를 보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전 대표는 대통령이 퇴임 결심을 하고 국민 앞에 밝혔는데 그 날짜를 못 박지 않아 다소 혼란이 있다라며 탄핵으로 간다고 하더라도 헌재 판결이 내년 4월말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되고, 국가 원로들 모임에서도 정권의 안정적 이양이 중요하기 때문에 대통령이 4월말에 물러나는 게 좋겠다는 권고가 있었다라고 4월 퇴진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또한 김 전 대표는 오늘 비상시국회의에서 가장 좋은 것은 여야가 합의해서 대통령이 430일 퇴임시간을 못 박자는 것이고,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새누리당 의총에서 430일 퇴임할 것을 결의해 대통령의 답을 듣자, 만약 그것이 안 될 경우는 9일날 탄핵의결에 참석할 수밖에 없다고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민주당 추 대표가 자신을 배제하고 새누리당 김 전 대표와 단독회동을 가진 데 대해 “그래도 야3당 대표에게 최소한 예의를 지켜서 전화로 사전양해를 구할 수 있지 않는가”라고 질타하면서 단독회동 후 전화를 걸어온 추 대표와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민주당 추 대표가 자신을 배제하고 새누리당 김 전 대표와 단독회동을 가진 데 대해 그래도 야3당 대표에게 최소한 예의를 지켜서 전화로 사전양해를 구할 수 있지 않는가라고 질타하면서 단독회동 후 전화를 걸어온 추 대표와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추 대표는 박 위원장에서 만나서 임기단축에 대한 얘기는 안했다. 박 대표도 많이 만났지 않는가라고 말했으며, 이에 박 위원장은 많이 만났다. 그래도 (어제 3당대표 회동에서) 만나지 않기로 했으니까 어제 저녁에 안 만났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추 대표는 오늘 탄핵 발의서를 보내줄 테니까 2일 표결을 위해 발의하자고 말했고, 박 위원장은 가결이 보장되지 않은 발의는 무의미하기 때문에 안하겠다. 비박의 태도를 보자고 일축했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