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文 “정권교체 해 시민혁명 완성…수많은 박종철이 촛불 들어”

“사드, 다음 정부로 넘겨 국회 비준 후 중-러 설득…위안부 문제는 재협상해야”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1.15 14:28:15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경기도 남양주 모란공원에서 열린 박종철 열사 30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남양주=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15일 오전 박종철 열사 30주기를 추모하며 SNS에 올린 글을 통해 박종철은 역사 속에 살아 있었다. 오늘 수많은 박종철로 되살아나 촛불을 들고 있다촛불혁명, 이번에야말로 기필코 정권교체해서 시민혁명을 완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문 전 대표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향해 정권교체를 말하지 않고 정치교체를 말하는 것은 그냥 박근혜 정권을 연장하겠다는 그런 말로 들린다”, “정치교체는 옛날에 박근혜 후보가 말한 것이라며 반 전 총장의 대권도전을 박근혜정부 연장으로 규정한 바 있어 이 글은 반 전 총장의 정치교체프레임에 맞서 정권교체를 거듭 주장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문 전 대표는 SNS 글에서 “19876월 민주항쟁의 상징이었던 박종철 열사 30주기 추도식이 어제 마석 모란공원 묘역에서 열렸다. 매섭게 추운 날씨였고, 저녁의 광화문 집회까지 하루종일 꽁꽁 언 날이었다“19871월 박종철의 죽음을 처음 알았을 때 탁자를 '치니 하고 죽었다는 경찰의 발표를 들으면서 피 끓던 분노를 기억하며 23일 후 당시 노무현 변호사와 함께 아버지 박정기 선생 댁을 찾아가 위로 드렸다고 회고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그 해 27일 부산 남포동에서 열린 추도식은 5공 이후 최초의 대규모 가두시위로 번져, 추도식을 주도했던 노무현 변호사와 저는 부산시경 대공분실로 연행됐고, 노무현 변호사에게는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도 했다그리고 49일 되는 날에 열린 평화대행진그렇게 한 걸음 한 걸음씩 6월을 향해 달려갔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드디어 19876, 박종철의 희생을 딛고 국민은 대통령 직선제를 쟁취하는 위대한 승리를 거두었다그러나 정치가 실패했다. 정치의 분열로 선거를 통해 군부독재 정권을 연장시켜주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독재세력을 청산하지 못했고, 독재세력의 뿌리였던 친일도 청산하지 못했다그렇게 해서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온 박정희 체제의 적폐를 지금 우리가 겪고 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하지만 박종철은 역사 속에 살아있었다. 오늘 수많은 박종철로 되살아나 촛불을 들고 있다라며 촛불 혁명, 이번에야말로 기필코 정권교체해서 시민혁명을 완성시켜야 한다. 그래서 내년 추도식에는 박종철이 꿈꾸었던 세상이 차근차근 이뤄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게 되기를 그의 묘역에서 다짐하고 기원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최근 한 미중 간에 외교적 쟁점이 되고 있는 사드배치 문제와 관련해 사드 배치 결정을 취소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것이 아니다라며 사드 문제의 해법은 차기 정부가 강구해야 하지만, 한미 간 이미 합의가 이루어진 것을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13일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가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사드는 안보와 국제정치적 측면에서 득과 실이 교차한다. 내부적으로는 국회 비준 등의 공론화 과정이 필요했고, 대외적으로는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외교적 설득 노력이 필요했다이런 과정 없이 미국의 요청도, 협의도, 결정도 없다는 이른바 쓰리 노(3NO)’로 일관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졸속으로 사드를 결정했다. 국민은 준비 없이 갑작스러운 결정을 맞이했고, 중국과 러시아는 더 반발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박근혜 정권을 비판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사드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기면 국회 비준을 포함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중국과 러시아를 설득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그런 차원에서 사드 문제는 다음 정부로 넘기는 것이 옳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문 전 대표는 한일정부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다시 협상해야 한다고 본다며 재협상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위안부 문제의 본질은 일본이 그 문제에 대해 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사죄하는 것으로 돈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본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문 전 대표는 국제사회는 위안부를 성노예라고 하고, 다시는 있어서 안 될 인권 범죄로 보고 있다일본에 법적 책임 인정과 공식 사죄를 요구하는 것은 우리가 아니라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것이고, 그것이 담기지 않은 합의는 인정할 수 없다고 거의 재협상을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우리 정부가 왜 이런 어처구니 없는 합의를 했는지 되돌아보면 박근혜 정부가 위안부 합의를 대일외교의 전제 조건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어떤 것도 할 수 없다는 전제조건을 만든 것이라며 우리 정부 스스로 발목이 잡혀 합의를 한 것인 만큼 그 합의의 정당성을 인정할 수는 없지만, 이 문제를 양국 간 외교관계 발전의 전제 조건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위안부 문제는 위안부 문제대로 협상하고, 양국 간의 미래발전적 관계는 또 그대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