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특검, 이재용, 박대통령 뇌물의혹 집중조사 위해 재소환

우병우, 최순실 내사방해·직권남용 혐의 영장 청구 비중 있게 검토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2.19 14:30:01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433억원대 뇌물공여 혐의 등으로 구속된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을 지난 17일 새벽 구속한 뒤 18일에 이어 19일 10시에도 재소환해 연이틀 이어지는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433억원대 뇌물공여 혐의 등으로 구속된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을 지난 17일 새벽 구속한 뒤 18일에 이어 1910시에도 재소환해 연이틀 이어지는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고 있다.

 

전날 오후 2시께 특검에 나와 8시간 가까이 조사받고 교도소로 복귀한 바 있는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940분께 전날처럼 사복 차림으로 출석해 경영권 승계 대가로 최순실을 지원했느냐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 없이 곧바로 조사실로 향했다.

 

특검은 이 부회장의 진술을 통해 박 대통령의 ‘40년 지기인 최순실(61·구속기소)씨에 대한 삼성 측 지원과 정부의 삼성 특혜 사이에 연결고리를 확인하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이날도 20149월부터 20162월 사이 박근혜 대통령과의 세 차례 단독 면담에서 경영권 승계 작업에 정부 차원의 도움을 주겠다는 의사 전달이 있었는지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경영권 승계 완성의 필요조건인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이후 순환출자 고리 해소를 위한 주식 처분, 삼성생명의 중간금융지주회사 전환 등을 추진할 때 박 대통령 지시로 청와대가 이를 측면 지원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지만 이 부회장은 전날 조사에서도 경영권 승계와 관련해 정부로부터 어떤 특혜를 받은 바 없다고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씨 측에 제공된 자금도 박 대통령의 강요·압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건넨 것으로 대가성 있는 돈이 아니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의 이 부회장 집중조사는 다음 주 예상되는 박 대통령 대면조사를 앞두고 뇌물 혐의의 사실관계 확정을 위한 마지막 수순으로 읽히며, 이 부회장의 진술 내용에 따라 대면조사 진행 방향도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검은 박근혜 정부 최고 실세로 불렸던 우병우(50) 전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에 대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19∼20일 사이에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사진=연합뉴스)

한편 특검은 박근혜 정부 최고 실세로 불렸던 우병우(50) 전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에 대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1920일 사이에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19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특검팀은 전날 오전 소환해 19시간 가까이 밤샘 조사한 우 전 수석의 진술 내용과 그동안 확보한 증거관계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으며, 수사팀 내에서는 사정업무를 총괄하는 막강한 권한을 남용한 의혹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에 따라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우 전 수석을 한 차례 더 소환해 진술을 확인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수사 기간이 이달 28일 종료되는 점 등을 고려해서 되도록 빨리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 전 수석은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을 묵인·방조하고 이에 대한 이석수(54)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의 내사를 방해한 의혹을 받고 있으며, 특히 작년 9월 이 전 특별감찰관의 사표 수리 직후 특별감찰관실 별정직 공무원에게 퇴직 통보하는 등 사실상 조직이 와해하는 배경에 우 전 수석의 입김이 있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그리고 특검은 우 전 수석이 정부 정책 기조에 비협조적인 문화체육관광부 국·과장 5명을 좌천시키도록 문체부 측을 압박하고 20146월 세월호 참사 당시 해양경찰의 구조 책임과 관련한 검찰 수사에 외압을 넣었다는 의혹도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 전 수석은 전날 오전 10시부터 이날 새벽 440분께까지 이어진 특검 조사에서 관련 의혹을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순실 씨와도 일면식이 전혀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