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민주 선거인단, 23일 80만명 돌파…하루에 10만명씩 늘어

선거인단 숫자 놓고 셈법 엇갈려…‘역선택’ 조장 박사모 회원 등 고발키로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2.24 11:55:52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이 관심을 끌면서 15일 모집을 개시한 이후 8일만인 23일 오후 6시를 기준으로 총 선거인단 신청자의 숫자가 80만 명을 넘어서는 등 하루에 평균 10만 명씩 신청자가 몰려 경선흥행에 대박조짐을 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이 관심을 끌면서 15일 모집을 개시한 이후 8일만인 23일 오후 6시를 기준으로 총 선거인단 신청자의 숫자가 80만 명을 넘어서는 등 하루에 평균 10만 명씩 신청자가 몰려 경선흥행에 대박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당 핵심 관계자는 현재 추세라면 선거인단이 200만 명은 무난히 넘길 것으로 보인다. 250만 명이나 300만 명에 육박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예상해 각 캠프는 자신의 지지자가 선거인당에 얼마나 포함되느냐에 따라 경선 승패가 좌우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선거인단 모집 현황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이에 민주당 한 관계자는 문재인 전 대표는 당원들을 중심으로 지지세가 강한 반면 안희정 충남지사는 비당원 중도·보수층에서 강세를 보인다비당원들의 참여가 얼마나 많으냐에 따라 유불리가 갈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관계자는 당내에서는 200만 명을 기준으로 보는 분석도 많다. 이 기준을 넘기면 권리당원 지지세가 약한 안 지사나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선거인단 신청자가 폭주하는 상황에서 일각에서는 전체 선거인단 규모에 따라 주자별 유불리가 달라진다는 분석이 나와 캠프별 셈법도 더욱 복잡해지는 양상이며, 특히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는 상대 후보에 밀리지 말아야 한다면서 참여를 독려하는 메시지가 계속 번지고 있는 등 캠프별 신경전도 치열하다.

 

특히 첫 순회 경선지이자 전체 경선 판도를 좌우할 호남지역의 선거인단 모집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며 탄핵 인용 후 1주일로 규정돼 있는 선거인단 2차 모집 기간 역시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일부 캠프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당 선관위는 그동안 논의를 거쳐 10여 차례의 토론회를 열기로 했으며, 이날 오후 회의에서 최종 결정을 내리기로 했으나 탄핵심판 선고 전에 몇 차례 토론회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는 등 토론회 개최 시기와 주제에 대해서도 이견이 노출되고 있다.

 

안 지사와 이 시장의 경우 최대한 토론회를 빨리 시작하자는 입장이지만, 문 전 대표 측은 탄핵심판 선고 전에는 되도록 토론회를 줄이자는 입장이지만 문 전 대표 측은 탄핵에 집중하자는 취지에서 헌재 심판 전에는 주제를 탄핵으로 한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한편 민주당 안호영 법률위원장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동안 인터넷을 통해 완전국민경선에서 역선택 할 걸 노골적으로 선동한 사람들이 상당수 확인됐다일베 등 특정 인터넷 사이트와 SNS에서 민주당 특정 후보를 떨어트리기 위해 국민경선에 참여한다는 내용, ‘역선택 위해 참여했다는 내용의 인증샷이 게재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역선택을 조장한 박사모 회원 등을 고발키로 했다.

 

이어 안 위원장은 이 가운데 의도의 악의성, 선동의 노골성을 감안해서 역선택 선동자들 고발해 엄히 처벌할 것을 요구할 방침이라며 일부는 박사모인 걸로 확인되고 있어서 개인의 의사표현이 아닌 조직적 국민경선 방해행위로 판단된다. 이는 형법 314(위계업무방해), 공직선거법 237(선거의 자유) 위배라고 지적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