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민주, 경선 현장투표 결과 유출…안희정-이재명 강력반발

원래 27일부터 공개 예정…당 선관위 “진상조사위구성 혐의 드러나면 형사고발”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3.23 11:01:55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제11차 비공개 회의에서 홍재형 선거관리위원장(가운데)과 양승조 부위원장이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간의 네거티브공방으로 극한 불신이 형성된 가운데 22일 투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선후보 선출을 위해 실시한 현장투표 결과가 유출돼 안 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측이 강력 반발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는 등 민주당 경선이 점점 파국적 양상으로 치닫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전국250개 시..구 투표소에서 현장투표를 실시해 현장투표를 선택한 유권자 52886명이 첫날 투표에 참여해 투표율은 18.5%를 기록했으나 민주당은 현장투표 결과를 이날 발표하지 않고 각 지역 순회투표일에 ARS투표결과와 합산해 발표하기로 했었다.

 

그러나 투표가 종료된 오후 6시 직후부터 부산과 수도권의 현장투표 결과를 엑셀문서로 정리한 결과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했고 일부 지역매체들은 이를 기사화하기까지 했으며, 특히 이번 경선의 분수령이 될 광주 5개구의 투표 결과가 유출되면서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는 일반 당원과 시민 등 총 214만명이 선거인단으로 참여했다. 투표 방식은 일반 당원+일반 시민의 사전 투표 일반 당원+일반 시민의 ARS 투표 4개 권역별 유세장에서의 대의원 현장 투표 세 가지로 이뤄져 이날은 이 중 번 투표가 이뤄진 것이다.

 

유출된 내용은 문 전 대표가 거의 모든 지역에서 과반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각 캠프의 현장참관인들이 내부보고용으로 취합한 것이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출처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로서 안 지사와 이 시장측은 강력 반발하며 일각에서는 경선 불복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안 지사 캠프 대변인인 강훈식 의원도 성명을 통해 우리는 믿었다. 당 지도부와 당 선관위가 공명정대하게 선거 과정을 관리해 줄 것으로 믿었지만 진위여부, 유불리를 떠나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현 상황에 대한 당 지도부와 당 선관위의 책임 있는 입장을 내일 오전까지 명확히 밝혀주기를 요청한다고 경고했다.

 

이 시장 캠프 대변인인 김병욱 의원도 성명을 통해 투표소 개표 결과로 추정되는 집계표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권역별 순회 경선에서 공개하는 것이 원칙인 현장 투표결과의 유출은 선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당 지도부는 즉각 진상을 조사하고 당 선관위원장은 사퇴해야 한다. 당 지도부의 재발방지에 대한 약속과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파문이 확산지자 당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홍재형)23일 오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대책회의에서 부위원장인 양승조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즉각적인 진상조사에 착수하고 범죄 행위가 드러나면 형사고발 등의 조치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에 홍재형 당 선관위원장은 "후보자별 득표수가 검증되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다""확인할 수 없는 근거를 갖고 후보자의 순위가 들어간 보도를 할 경우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차분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며 파문 진화에 부심했다.

 

그리고 이날 브리핑을 맡은 양 부위원장은 어제 현장투표 결과가 일부 인터넷에 유포되고 그 점에 대해서 후보 측에서 격앙된 상태로 문제제기를 했고 여러 언론보도도 있었다먼저 물의를 빚게 돼 홍재형 위원장을 비롯한 선대위원들은 경선후보자와 선거인단,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양 부의장은 확실한 건 어제 인터넷에 떠돈 내용은 중앙선관위나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확인할 수 없는 내용임을 알려 드린다따라서 (유출된) 개표 결과는 전혀 신뢰할 수 없는, 근거 없는 자료로 인식해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양 부위원장은 중앙당 선관위는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며 진상조사에 즉각 착수해 진상조사 결과, 선거 방해 등 범죄혐의가 드러나면 가차없이 형사 사법조치, 즉 형사고발할 수 있다는 점도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