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文대통령 취임 1주일, 박근혜 대통령과 너무도 달라.

첫날 野4당 지도부 만나고 각국 정상과 전화외교…全일정 공개·현장 방문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5.17 12:54:41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거처를 청와대로 옮긴 이후 주영훈 경호실장(왼쪽), 송인배 전 더불어민주당 일정총괄팀장 등과 함께 여민관 집무실로 도보로 출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용덕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19대 대통령 당선 공식 확정을 알린 의사봉을 두드린 시간이 1089분이어서 정확히 17일 오전을 기해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지 꼭 일주일이 됐다.

 

문 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이순진 합참의장에게 전화를 걸어 확고한 대비태세를 지시하는 것으로 국군통수권을 인수하면서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이 됐음을 공식화했으며, 권위적인 경호를 탈피해 대국민 접촉면을 넓히면서 소통 대통령의 탄생을 알렸고, 국회로 직접 달려가 여야 지도부를 만나면서 통합과 협치의 깃발을 휘날리는 것으로 취임 첫 일정을 소화했다,

 

이렇게 시작된 문 대통령의 숨 가빴던 일주일간의 행보는 굵직한 현안에 대한 잇단 업무지시로 개혁과 적폐청산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고, 주요국 정상들과의 전화통화와 특사 파견으로 안보 불안 불식에 발 벗고 나서는 등 향후 5년간 국정운영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었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소집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우선 문 대통령은 내각과 대통령 비서실을 장악할 적임자로 호남 출신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내세우면서 호남 홀대론을 일거에 불식시키는 등 인사를 통해 통합이라는 메시지를 던졌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전병헌 정무(충청조국 민정(부산하승창 사회혁신·조현옥 인사(이상 서울윤영찬 국민소통(전북김수현 사회수석(경북) 8수석 중 6명의 수석을 임명하면서 지역 안배에 신경을 썼으며, 비서실장과 수석 중 문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출신 인사는 단 한 명도 없고, 정치적 근거지인 부산 인사도 조국 수석뿐이다.

 

그리고 문 대통령은 박원순 서울시장과 가까운 임종석 비서실장을 비롯해 하승창·조현옥·김수현 수석, 안희정 충남지사의 선대위 대변인이었던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인선을 통해 경선 경쟁자들을 포용했으며, 참모진 대부분이 50대로, 젊고 역동적인 청와대 이미지를 구축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정권교체에 일등공신인 이호철 전해철 양정철 전 청와대 비서관 등 소위 ‘3로 불리우는 측근 인사들을 배제함으로써 자기 사람 챙기기논란을 불식시켰으며, 업무지시 형식으로 잇따라 발표한 정책을 통해 적폐청산과 개혁에 대한 의지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기간제 교사들의 순직 인정과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의 님을 위한 행진곡제창,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를 지시하면서 촛불민심을 토대로 한 개혁 드라이브에 시동을 걸었으며, 공약 1호였던 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하고 화력발전소의 제한적인 가동이라는 구체적인 미세먼지 대책을 내놓으면서 민생을 강조하는 모습도 이어갔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10일 밤 서울시 서대문구 홍은동 자택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지난 1월 29일 사우디 국왕과 통화하는 모습.(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취임 첫날 국회는 물론 야당 당사까지 직접 찾아가는 등 협치와 소통의 의지를 확고히 했으며, 임 비서실장과 전 정무수석을 잇따라 국회로 보내 야당이 국정의 동반자라는 점을 강조했고 특히 이르면 오는 19일 여야 지도부를 청와대로 불러 오찬을 함께 하며 협치를 본격화한다는 구상을 보이는 등 대()국회 관계 개선 의지를 명확히 하면서 소통에도 방점을 찍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계속된 도발로 고조되고 있는 안보 불안을 불식하기 위해 취임과 동시에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주변 4강은 물론 영국·인도·캐나다 등의 정상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전방위 정상외교를 예고했으며, 특히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6월 하순에 조기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하고 이를 위해 상호 특사단을 파견하는 등 동맹외교에 박차를 가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나흘 만인 지난 14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41분 만에 보고를 받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즉각 주재하는 등 기민한 대응 체계를 보여줘 안보 대통령으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해 조기 한미정상회담 개최 추진 의지와 더불어 문 대통령에 대한 일각의 안보관 불안 주장을 상당 부분 해소한 행보로 풀이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임기 3일차 들어 취임 후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했지만 이후 언론에 공개된 일정은 없었으며, 임기 4일차인 다음날에도 “온종일 관저에만 계신 것 같다”는 얘기가 흘러나올 정도로 공식 일정은 전무하는 등 공개 일정이 급감하는 모습이었다.(자료사진=연합뉴스)

반면 두 달여의 인수위 기간 동안 내각·청와대 인사와 세계 각국 정상과 전화 통화를 마친 박 전 대통령의 취임 첫날은 아침 일찍 현충원을 참배하고 국회에서 국내외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한 취임식을 열었고, 오후에는 청와대에 입성해 취임식에 참석한 외빈들과 만찬을 하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는 등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은 임기 3일차 들어 취임 후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했지만 이후 언론에 공개된 일정은 없었으며, 임기 4일차인 다음날에도 온종일 관저에만 계신 것 같다는 얘기가 흘러나올 정도로 공식 일정은 전무하는 등 공개 일정이 급감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당선인 시절에도 서울 삼성동 사저에서 하루 종일 나오지 않은 날이 있었는데, 이런 모습에 대해 당시 언론에서는 박 대통령이 국무위원 인사청문회 및 정부조직법 국회 통과 문제로 관저에서 고심에 빠졌다는 식으로 다소 긍정적으로 보도를 했지만 결과적으로 임기 내내 관저에 틀어박혀 지낸 박 전 대통령의 모습은 임기 4일차부터 시작된 셈이라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3·1절을 맞은 5일차에도 3·1절 기념식에 참석한 것 외에는 일정이 전무했고, 6·7일차 역시 공개 일정이 전혀 없었으며, 이에 대해 마찬가지로 박 전 대통령이 관저에서 고심 중이라는 참모들의 듣기 좋은 해석만 언론에 전달되는 상황이 계속됐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