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국립부산국악원, 26일부터 영남춤축제 '춤, 보고싶다' 개최

  •  

cnbnews 이소정기자 |  2017.08.22 17:38:40

▲2017 영남춤 축제 '춤, 보고싶다' 포스터. (사진제공=국립부산국악원)


국립부산국악원은 오는 26일 오후 4시 개막공연을 시작으로 내달 23일까지 영남춤축제 '춤, 보고싶다'를 개최한다. 

축제는 26일 오후 3시 연악당 로비에서 영남춤축제 참가자들과 함께 개막축하리셉션을 진행, 영남춤의 미래를 위한 진정성 있는 소통을 기대하는 자리를 가지는 것으로 시작한다. 

본격적인 개막 공연은 오후 4시 국립부산국악원 예술단의 '종묘제례악과 제례일무', '판소리', '선유락', '가야금산조', '풍장놀이' 등 화려한 공연으로 포문을 연다.

27일 오후 4시에는 국내에서 접하기 힘든 아시아 태평양 지역 민족춤 공연단이 초청된다. 아시아춤문화연구소가 주관하는 '2017 춤으로 만나는 아시아'를 통해 이번 축제의 글로벌 지향을 담아 아시아 이웃 국가들의 춤문화를 소개한다. 21세기에 새롭게 해석되는 뉴질랜드(아타미라 댄스 컴퍼니) 마오리족 전통댄스와 인도(아밋킨치), 중국(연변조선족무용단), 인도네시아(스테니아 댄스 스튜디오), 한국(국립부산국악원, 김미숙무용단) 등 아시아·태평양의 화려한 민족춤을 선사한다.

29일 오후 7시 30분에는 예지당에서 '이은영의 홀춤'으로 중견무용가 이은영(영남춤학회 이사)이 김용철(부산시립무용단 예술감옥), 김미자( YAESOLART Company 대표), 김지혜(경희대 무용학부 강사)와 함께 무대에 오른다. 출연자들은 '부채춤', 권명화류 '바라춤', 박지홍제 최희선류 '달구벌 입춤', 한영숙류 '태평무', 화성재인청 이동안류 '진쇠춤', 김덕명류 '양산사찰학춤'으로 구성돼 류파별 전통춤 레퍼토리를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30일 오후 7시 30분에는 연악당에서 펼쳐지는 특별 기획 '명무열전'이 진행된다. 이 무대는 영남지역의 대표적 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 권명화(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 제9호 살풀이춤 예능보유자/소고춤), 이윤석(국가무형문화재 제7호 고성오광대 보유자/고성입춤), 이성훈(부산시무형문화재 제3호 동래학춤 예능보유자/동래학춤), 하용부(국가무형문화재 제68호 밀양백중놀이 보유자/밀양북춤), 김온경(부산광역시무형문화재 제10호 동래고무 예능보유자/강태홍류 산조춤), 엄옥자(국가무형문화재 제21호 승전무 보유자/원향살풀이춤)를 비롯, 원로 무용가 국수호(국수호 디딤무용단 이사장 겸 예술감독/금무), 그리고 중진 무용가 임관규(비손무용단 예술감독/한량무)가 함께 춤의 내공을 전하는 공연이 될 예정이다. 특히 전통공연 연출가 진옥섭씨가 사회를 맡아 특유의 달변으로 관객들에게 전통춤의 즐거움을 선물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31일 오후 7시 30분에 펼쳐지는 '젊은 안무가의 춤'은 기획공모를 통해 선정된 네 명의 젊은 안무가들이 영남춤을 소재로 재해석해  창작춤을 선보디는 공연이다. 젊은 안무가 김근영(숨은 대답_수영야류 제대각시춤 소재), 이룩(놀음, 남성야류_수영야류 소재), 장정희(다라니_연등바라춤 소재), 현선화(美운오리_동래학춤 소재)가 재기발랄한 움직임과 젊은 패기로 관객들을 만난다. 

축제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무용단체와 특별기획, 시립단체 교류공연 등 총 21회의 다양한 공연과 8회의 워크숍, 1회의 학술세미나 행사로 풍성하게 꾸며진다. 야외나들이가 즐거운 계절인만큼 주말에는 야외마당에서 흥겨운 연희와 풍물놀이, 부산무용협회와 함께하는 '시민대동춤 배우기'와 뒷풀이 춤판 등이 진행된다.

공연 예매는 국립부산국악원 홈페이지나 인터파크, 부산시티패스 등 온라인 및 전화로 예약할 수 있다. 또한 '춤 워크샵'은 무료로 진행하며, 국립부산국악원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