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부산시-BISTEP, 벡스코서 '2017 부산R&D주간' 개최

시민이 참여하는 과학기술정책 소통의 장

  •  

cnbnews 이소정기자 |  2017.10.24 10:03:07


부산시와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BISTEP)은 이번 달 30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3일간 해운대 벡스코 컨벤션홀 2층(Summit Hall)에서 '시민과 함께, 첨단 미래도시 부산을 설계하다!'라는 슬로건으로 '2017 부산R&D주간'을 개최한다.
 
'부산R&D주간'은 TNT2030과 함께 과학기술 기반의 미래부산 발전계획에 대한 시민참여와 과학기술 대중화를 도모하는 전국 지자체 유일의 행사로서 2015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특히 국립부산과학관, 부산지역대학연합기술지주,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대학산학연연구단지(URP)사업단(동아·부경·부산대) 등 부산지역 과학기술 유관기관이 대거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시민과 기업인들이 본 행사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들로 구성해 명실상부한 부산 대표 '시민참여형 과학기술 축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7 부산R&D주간'은 기술창업(1일차), 기업혁신(2일차), 시민(3일차)의 세 가지 주제로 이뤄진다. 세 가지 주제들은 과학기술인 특별강연 및 포럼, R&D아이디어 컨설팅 및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URP사업 성과발표, 과학기술 시민체험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1일차는 'Start-up(기술창업)'을 주제로 R&D 수행을 통해 획득한 아이디어 및 창업화 방안 등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먼저 개회식에서는 '부산의 과학정책과 연구개발, R&D유치'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과 '해양수도 부산을 만드는 과학기술'이란 주제로 전호환 부산대학교 총장의 기조강연이 펼쳐진다. 

이 밖에도 차두원 KISTEP 연구위원(4차 산업혁명의 본질과 부산의 강점),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 회장(창업선배가 알려주는 창업 노하우), 이형우 마이다스아이티 대표(소프트웨어 중심사회, 그리고 창업)가 강연한다. 또 일반시민이 직접 참여해 창업아이템을 겨루는 투자연계형 부산스타트업챌린지 대회가 이어질 예정이다.
 
2일차는 'Entrepreneurship(기업혁신)'을 주제로 기업혁신과 관련된 강연과 사례발표가 진행된다. 신성철 KAIST 총장의 기조강연(혁명의 시대, 과학과 기술을 생각하다)을 시작으로 기업의 R&D 수행을 통한 혁신사례 및 R&D 성과 소개가 있을 예정이다. 

이어 이정동 서울대학교 교수(축적의 시간), 고영혁 TRAESURE DATA 한국지사장(데이터가 지배하는 기업의 미래)이 강연한다. 또한 ETRI 황승구 연구소장이 '4차 산업혁명 시대, 부산 재조명'을 주제로 부산의 대응방안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3일차는 'Citizen(시민)'을 주제로 일반시민의 R&D 참여 및 과학기술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장이 마련된다. 대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겨루는 '청년의 도전! 열려라 아이디어!',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동네 실험실 리빙랩'과 로봇박사로 유명한 한재권 한양대 교수(똑똑한 로봇과 함께 살아갈 미래)의 강연이 준비돼 있다. 

이벤트 행사로 미디어를 활용한 Illusion Show에 이어 이진규 과기정통부 차관이 '문재인 정부 지방과학기술진흥 기본방향'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이 펼쳐진다. 행사의 마지막 프로그램으로 정석 서울시립대 교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일반시민 등이 함께 참여하는 '도시가 행복해야 시민이 행복하다!' 포럼에 이어 대회 우수자에 대한 시상으로 3일간의 축제가 막을 내리게 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과학기술 역량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시민이 직접 과학기술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필요하다"며 "R&D는 미래를 위한 가치가 뛰어난 투자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시민의 R&D에 대한 관심이 더욱 절실하다"고 전했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