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장우석의 미국 주식] 미국 주식시장을 통해서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방법

  •  

cnbnews 장우석기자 |  2017.12.07 09:58:56

최근 들어 비트코인 광풍이 불면서 필자에게도 관련 질문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올해만 1400%가 상승해 시가총액이 2000억달러에 도달하면서 굴지의 회사인 펩시콜라(1675억달러)와 코카콜라의 시가총액(1960억달러)보다 커졌기 때문이다.

코카콜라가 어떤 회사인가? 1886년에 설립되었으며, 전 세계에서 브랜드가치 4위에 랭크된 회사, 12만3000여명의 임직원을 거느린 회사, 1년에 50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회사가 바로 코카콜라다.

그런데 눈에 보이지도 만질 수도 없는 소위 가상화폐의 하나인 비트코인이 이렇게까지 시총이 증가할 줄은 아무도 몰랐을 것이다.

그러다보니 걱정반 우려반 속에서도 많은 이들이 미국주식시장을 통해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묻고 있다. 

미국주식 전문가로서 투자가 가능한 주식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릴테니, 대신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의 의미는 알아서 공부하시기 바란다. 생각한 것보다 많은 영상과 자료들을 인터넷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먼저 미국주식시장에서의 비트코인과 더 상위개념인 블록체인 관련주들의 모습을 설명 드리고 나서 투자방법을 알려드리겠다.

Marathon Patent는 원래는 특허회사였는데, 최근 들어 비트코인 채굴회사를 인수한다는 뉴스를 발표하면서 1달러대의 주가가 3일만에 10달러까지 급등했다. 그 이후에 재차 4달러대까지 급락하면서 변동성이 고조에 달했다. 

Riot Blockchain이라는 회사는 최초에는 헬스케어 회사로 출발했으나 최근 사명을 바꾸고,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사업에 진출하면서 올해 9월만 해도 2달러대로 형성되었던 주가가 24달러까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역시 다시 주가는 14달러대까지 하락을 했으나 변동성은 커지는 양상이다.

또 Overstock.com이라는 온라인소매업체도 위와 비슷한 상황으로 최근 50%이상의 주가급등이 있었고, 사이버보안회사인 The MGT Capital Investments도 같은 이유로 주가가 단기에 250%의 상승을 보였다. 물론 급등 후 강한 조정이 진행되고는 있으나, 일반투자자가 투자하기에는 변동성이 심한 상황이다.

앞서 열거한 회사들의 특징은 단순하게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사업에 진출한다는 것만으로도 주가가 급등락하는 공통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비트코인 이미지 (사진=인터넷 공유사이트)

어떠한 사업의 비전보다는 비트코인 광풍에 실려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으니, 아주 강하게 말씀을 드리지만 위의 종목들은 관심권에 절대 두지 않길 바란다. 

투자를 넘어 투기에 가깝다고 할 수 있고, 이러한 부분 때문에 제이피모건체이스의 CEO인 제이미 다이먼(Jamie Dimon)도 비트코인은 사기라고 언급한 것이다.

비트코인의 광풍에 주의하라는 작은 조언도 마치 앞으로 도래할 가상화폐 자체를 부정하는 것으로 오인하면서 시대에 뒤쳐진 사람 취급을 받는데, 비트코인이 문제가 아니라 그 광풍을 다른 부정한 사업목적에 사용하는 사람들이 문제인 것이다. 제이미 다이먼도 이 부분에 대해서 반기를 든 것이고, 저 역시도 같은 생각이다.

차라리 Bitcoin Investment Trust주식을 매수하는 게 나아 보인다. 이는 투자금 전액을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주식으로 비트코인의 움직임과 상당히 비슷하다. 혹시 귀가 솔깃해져서 당장에라도 투자하고 싶겠지만 이 주식은 OTC(장외)시장에서 거래가 되므로 국내에서는 오프라인 주문만 가능하거나 거래가 안 될 수 있다. 변동 폭이 큰 주식을 전화주문으로 사고 파는 건 별 의미가 없을 것 같아서 이런 주식이 있다는 정도만 설명하고 진짜 투자방법을 알려드리겠다.

미국주식시장에는 ARK Web x.0 ETF와 ARK Innovation ETF라는 종목이 있다. ARK자산운용에서 설계된 ETF(Exchange Traded Funds)로 심볼은 ARKW, ARKK다. 

두 종목 모두 혁신적인 기업과 IT기업을 편입해 운용하고 있는데, 특징은 앞서 설명한 Bitcoin Investment Trust주식을 6~7%대로 가장 많이 편입해서 운용하고 있다.

ARK Web x.0 ETF의 주요 편입종목은 Bitcoin Investment Trust주식 7.43%, 아마존 6.23%, 테슬라 3.63%, 넷플릭스 3.61%순이며 그밖에 엔비디아, 바이두주식도 보유하고 있다.

또 ARK Innovation ETF의 주요 편입종목은 Bitcoin Investment Trust주식 6.96%, 테슬라 5.90%, 트위터 4.55%, 아마존 3.82%를 보유하고 있다.

비트코인 투자를 망설인 분들도 이런 ETF에 투자하는 건 나쁘지 않아 보인다. 다수의 유망주식과 충분하게 분산되어 있고, 비트코인 편입비중도 크지 않아 중장기적인 보유도 가능해 보인다.

정말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싶다면 이 두 개의 ETF를 꼭 기억하기 바란다.

[장우석 유에스스탁 본부장] 


* [장우석의 미국 주식]은 월 1~2회 연재 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