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뉴스텔링] KEB하나은행이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얻은 것

기업이미지↑·상품판매 ‘두 마리 토끼’

  •  

cnbnews 이성호기자 |  2018.03.12 08:57:10

▲KEB하나은행이 평창동계올림픽에 이어 평창동계패럴림픽의 공식 후원은행으로 참여한다. (사진=KEB하나은행)


동계올림픽에 총 121억원 후원
유무형 경제적 이익 발생 ‘만족’
LPGA 챔피언십 개최 등 이어져

국내 은행 중 유일한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후원사인 KEB하나은행이 연이어 열린 평창동계패럴림픽(3월 9일~18일)도 함께하고 있어 주목된다. 동계올림픽에 이어 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조력자 역할을 자처하고 있는 것. 하나은행이 이번에 평창에서 얻은 건 뭘까. (CNB=이성호 기자)

그동안 지원한 것은?

“평창동계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장애인 스포츠를 육성하고,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는 인식개선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 하겠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대한장애인체육회와 ‘평창동계패럴림픽 국가대표 후원식’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하나금융은 이번 패럴림픽 뿐 아니라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에 써달라며 10억원을 쾌척했다. 또 패럴림픽 모든 종목을 후원하고 장애인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경기장 내 엘리베이터, 화장실을 개선하는 데도 힘을 보탰다.

우리 선수들을 격려하는 일에도 열심이다. 코리아 서포터즈 586명을 구성해 응원전 및 다양한 문화 공연을 펼치고 있다. 

은행 본연의 기능을 앞세운 지원도 꾀했다. 대회장 내 전용 영업점 4곳을 설치해 대회 운영자금 관리 및 입장권 판매대금 수납 등의 기본 업무를 수행하고 참가선수단, 조직위원회 관계자, 관람객을 대상으로 입·출급 업무, 외국환거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ATM(현금자동입출금기)도 11대를 설치해 편의성을 더했다. 

동계올림픽 관련 기업에는 대출금리 감면과 함께 보증서 발급 시 보증료까지 지원했다. 그동안 하나금융이 평창동계올림픽에 후원한 금액은 111억원이며, 패럴림픽을 포함하면 총 121억원에 이른다. 

▲(사진=KEB하나은행)


평창에서 얻은 것은?

이처럼 상당한 투자를 한 대신 은행이 얻은 이득은 뭘까.

일단 지난해 11월 1일~2월 18일까지 판매한 ‘하나된 평창’ 전용 상품 3종은 국민적 관심에 힘입어 정기예금의 경우 3개월 만에 1조원 한도가 완판됐다. 추가 한도증액을 통해 8만여좌, 1조2000억원의 판매 실적을 올렸고 적금의 경우 8만1000좌 약300억원, 요구불 통장은 7만4000좌, 1000억원의 실적을 거뒀다.

패럴림픽 대회기간에 맞춰 ‘하나된 평창’ 적금도 선보이고 있는데 장애인 가입시 0.2%의 특별금리를 제공하고 판매좌수당 1000원씩 적립 후 장애인 스포츠 후원을 위해 기부할 방침이다.

또한 공식후원사 명칭 활용, 대회 엠블럼 사용 프로모션, 각종 홍보캠페인 등 다양한 독점적 마케팅 권리도 메리트였다.

이처럼 하나금융은 이번 평창 마케팅을 통해 ‘기업이미지 향상’과 ‘실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았다. 

이런 매리트가 있다 보니 작년 4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의 공식 후원은행 선정을 위한 입찰 때 하나금융 외에도 여러 은행이 참여해 경합을 벌이기도 했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CNB에 “이번 올림픽이 훌륭하게 치러졌다고 대내외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며 “은행의 직간접적인 광고효과도 엄청났고 후원은행으로서 이를 활용한 상품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었다”고 자평했다.

또 하나은행 측은 “비인기 종목인 루지 국가대표 선수단에 대한 후원을 2022년까지 연장키로 했다”며 “이밖에도 여자 프로농구단 운영, LPGA 챔피언십 개최, 프로골프 선수·여자 프로배구단 후원, 대한축구협회 및 K리그 후원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CNB=이성호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