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文대통령-트럼프와 20일 오전 11시 15번째 통화

윤영찬 “내일 방미 앞두고 북미 정상회담 성공 위해 긴밀히 협의”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8.05.20 13:58:50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 1박 4일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DC를 공식 실무방문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오전 11시30분부터 11시50분까지 약 20분 간 직접 통화하며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 개최를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자료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 14일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DC를 공식 실무방문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오전 1130분부터 1150분까지 약 20분 간 직접 통화하며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 개최를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21일 밝혔다.

 

윤 수석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오전 1130분부터 20분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했으며 양 정상은 최근 북한이 보이는 여러 가지 반응들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양 정상은 내달 12일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곧 있을 한미정상회담을 포함, 향후 흔들림 없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최근 북한이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의 기자회견을 문제 삼아 남북 고위급 회담 중지를 선언하면서 전날 탈북 여종업원의 송환 촉구 등 이어지고 있는 북한의 대남 비난 메시지와 관련해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의 비핵화 압박에 노골적으로 적개감을 드러낸 성명을 낸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 등 트름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간의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발표출하고 있는 북한의 대미 비난 메시지 의도에 대해 논의했을 것이라는 관측되고 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통화한 것은 지난 9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평양 방문을 계기로 방북 성과를 공유했던 이후 11일 만이며 취임 후 이뤄진 15번째 정상통화다.

 

한편 문 대통령은 내일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14일 일정으로 취임 후 3번째로 미국 워싱턴DC를 공식 실무방문 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공항을 출발해 같은 날 오후(현지시각) 워싱턴에 도착한 뒤 영빈관에서 1박하고 22일 오전 미국 행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담당하는 주요 인사들을 접견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하며, 이어 정오께 트럼프 대통령과 통역을 제외한 배석자 없는 단독회담을 한 뒤 주요 참모들이 참석하는 확대회담을 겸한 업무 오찬을 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5번째로 이번 단독회담은 한반도 비핵화라는 중차대한 이슈를 두고 무릎을 맞대는 자리이기도 하지만 북미정상회담이 임박한 가운데 비핵화 로드맵을 둘러싼 북미 간 갈등이 치솟는 과정에서 열리는 터라 상당 시간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두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이견 조율에 집중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미국이 선호하는 일괄타결 프로세스와 북한의 단계적·동시적 해법 사이의 접점을 찾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며, 아울러 북한이 최근 한국과 미국을 향해 강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표명하면서 순항하던 비핵화 여정의 동력이 일정 부분 저하하는 국면을 되살리는 데도 두 정상은 머리를 맞댈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한 핵심관계자는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방미 목적이 명확하고,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서 해야 할 일이 확실하다. 방미 목적에 관한 대화는 단독회담에서 이뤄질 것이라며 단독회담 시간이 얼마나 소요될지 모른다고 전망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