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靑, 김정은 서울답방 준비에 다양한 시나리오 등 분주

‘13~14일’, ‘18~20일’ 날짜·장소 예측 쏟아져…김 위원장 최종판단에 달려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8.12.06 11:17:14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도 김 위원장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속도가 붙고 있어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자료사진=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도 김 위원장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속도가 붙고 있어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기간인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평화의 모멘텀’이라는 말로 김 위원장의 답방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사실상 ‘시간문제’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물론 정확한 답방 날짜는 김 위원장의 최종 결단에 달려 있어 답방이 내년으로 넘어갈 것이라는 예상도 있지만, 청와대 내에서는 이번 주 안에 답방 시기에 대해 가닥이 잡힐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모든 가능한 시나리오에 대비해 일정과 숙소 등을 준비하기 위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순방 기간인 지난 1일 전용기 내 기자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한 바 있어 청와대는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이 성사되는 것이 최선이라는 판단 아래 준비에 속도를 내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따라서 연내 답방이 성사될 경우 13~14일에 서울타워 예약을 받지 말라는 협조 요청이 정부에서 있었다거나, 일부 호텔이 예약을 받지 않고 있다는 얘기 등이 근거로 제시되고 있으며, 18~20일의 경우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7주기인 17일을 넘긴 직후라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13~14일과 18~20일 등 구체적 날짜도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일부 언론에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5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면서 “김 위원장이 답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먼저이며, 지금 단계에서 한국 정부가 구체적 날짜를 거론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5일 국회에서 열린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김 위원장의 18∼20일 답방 가능성이 어느 정도 되느냐’는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의 질문에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으며 북측과 일정을 논의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답변했으며, 아울러 ‘정부가 1(자료사진=연합뉴스)3∼14일 남산에 있는 서울타워 예약을 받지 말라는 협조를 요청했다는 얘기가 있다’는 질의에도 “아는 바는 없다”고 일축했다.

 

한국 정부로서는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성사되기만 하더라도 환영하는 입장에서 굳이 날짜를 제시해 김 위원장의 선택지를 좁힐 이유가 없는 데다, 이미 그동안의 소통을 통해 남북이 서로 어떤 날짜를 선호하는지에 대해 '큰 틀'은 공유를 하고 있으리라는 것이다.

청와대 내에서는 김 위원장의 답방 여부에 대한 결심이 이번 주말 안에 이뤄져 한국 정부에 전달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며, 그 후에 일사천리로 답방 날짜 및 장소 등이 정해지리라는 예상이 나온다.

다만 실무진들로서는 언제 답방이 이뤄지든 관계없이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실제로 청와대에서는 김 위원장 일행이 묵을 숙소나 방문할 장소 등을 두고 검토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일부에서는 김 위원장의 숙소를 두고 경호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대중과 접촉이 없는 곳으로 정해야 하는 만큼 여러 곳의 특급호텔 등을 후보군에 올려 조율 중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