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文대통령 “세계 스마트시티 선도, 부산에서 시작될 것”

6번째 전국 경제투어…“부산·세종 스마트시티 성공하면 한국경제 일어설 것”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9.02.13 14:29:14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지역경제투어 6번째 일정으로 지난 해 세종시 5-1생활권과 함께 에코델타시티 시범도시로 선정된 부산을 방문해 “부산이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로 성공하면 대한민국 경제는 선도형 경제로 일어날 수 있으며 우리는 반드시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부산=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지역경제투어 6번째 일정으로 지난 해 세종시 5-1생활권과 함께 에코델타시티 시범도시로 선정된 부산을 방문해 “부산이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로 성공하면 대한민국 경제는 선도형 경제로 일어날 수 있으며 우리는 반드시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인터넷과 스마트폰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듯 스마트시티는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히면서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며, 부산시와 세종시를 세계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스마트시티로 조성하는 정부의 목표와 의지는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위치기반 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가로등, 태양열로 스마트폰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벤치 등을 거론하며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의 요람으로 스마트시티는 사람을 위해 기술이 살아 움직이는 도시”라면서 “지금까지 제각각 움직였던 교통·치안·재난 방지·행정·의료·돌봄 서비스 등이 서로 유기적이며 효율적으로 연결된다”고 언급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2022년 부산의 스마트시티에서 생활하신다면 출퇴근 등 도로에서 소비하는 시간 60시간, 행정처리 20시간, 병원 대기 5시간 등 1년에 124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며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통합안전관리시스템으로 지진·화재 같은 재난정보를 즉각 알게 되고 소방차의 출동시간이 5분 내로 단축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도시의 범죄율은 25%, 교통사고는 50%가량 줄일 수 있다”며 “실시간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맞춤형 건강관리를 받고 가정용 인공지능 비서 로봇, 자율 배송로봇, 재활로봇 등이 도입돼 일상 곳곳에서 도움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혁신의 플랫폼 함께 만드는 스마트시티' 전략발표회에서 패널들의 발표를 듣고 있다. 이날 행사는 문 대통령의 전국 경제투어 여섯 번째 행사로 열렸다. (부산=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기존 도시를 개조·재개발하는 게 아니라 완전히 백지상태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도시가 완벽히 결합하는 시범적인 스마트시티를 만들어보자는 야심 찬 계획”이라며 “부산 낙동강변 벌판과 세종시의 야산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서가는 새로운 문명의 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스마트시티를 선도하는 힘이 포용·개방의 도시 부산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명실상부한 행정중심 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세종시의 혁신성·포용성도 스마트도시로써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부산·세종의 시범도시가 성공하면 ‘도시구상-계획-설계-시공-운영’의 전 과정을 포괄하는 선도모델로 해외 진출을 추진할 것이며, 우리의 가능성과 역량은 충분하다”면서 “스마트시티의 성공은 '혁신적인 사람'에 달려있으며, 도시는 살아있는 플랫폼으로 기능하고 시민은 혁신성과 포용성을 마음껏 발휘할 때 스마트시티의 가치와 경쟁력이 생겨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은 경제 활력을 위해 지난해 10월 전북 군산을 시작으로 경북 포항, 경남 창원, 울산, 대전을 찾은 데 이은 6번째 지역경제 투어로서 한반도 비핵화 실현의 중대기로인 2차 북미정상회담을 2주밖에 남겨두지 않은 시점이지만 경제 활성화 역시 중대 국정 과제로 여겨 평화와 경제의 두 바퀴를 함께 굴려 나가겠다는 국정운영 기조를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정치적 고향’이기도 한 부산 방문은 지난해 9월 14일 부산 비엔날레 관람 이후 약 5개월 만이며 이날 행사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오거돈 부산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장병규 4차산업위원장이,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윤관석·박재호·황희 의원이, 청와대에서는 김수현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전략발표회에 참석해 발로 밟은 운동에너지를 전기로 만드 '압전에너지' 기기를 개발한 에이치앤제이의 부스를 방문해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부산=연합뉴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