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기업X캐릭터 열전(上)] 이랜드·야쿠르트·매일유업…짱구에서 라인프렌즈까지

과거·현재 잇는 ‘추억+새로움’

  •  

cnbnews 선명규기자 |  2019.03.22 08:52:12

서울 중구 라인프렌즈 명동역점 안에 있는 오리온 '초코파이 하우스' (사진=선명규 기자)

요즘 기업 마케팅의 대세는 ‘캐릭터’다. 28살 짱구(1992년 첫방송)부터 9살 라인프렌즈(2011년 출시)까지 나이불문 낯익은 얼굴들이 제품 홍보 전면에 나서고 있다. 30대 이상에겐 향수를 불러일으켜서, 이모티콘을 자주 쓰는 10~20대 사이에선 친숙해서 인기다. 이에 CNB는 TV와 만화책, 스마트폰을 박차고 나온 캐릭터가 기업과 만난 사례를 소개하는 [기업X캐릭터 열전]을 상·하편으로 나눠 연재한다. 상편은 유통업계다. (CNB=선명규 기자)

유통업계 마케팅 대세는 ‘캐릭터’
해리포터와 손잡은 ‘스파오’ 인기
음료업계에선 ‘방탄’ 시리즈 대세
빈병까지 거래되며 ‘대란’ 일으켜



“만날 수 없어~ 만나고 싶은데~”

지난 18일 이랜드월드의 SPA 브랜드 스파오 명동점 4층. 스피커에서 추억의 만화 카드캡터 체리 OST가 흘러나오자 여성 고객 대부분이 흥얼거리기 시작했다. 이층은 스파오가 카드캡터 체리, 짱구, 해리포터 등 인기 영화와 애니메이션 속 등장인물과 협업한 상품들로 꾸민 ‘컬래버레이션 그래픽 티셔츠 아일랜드’. 곳곳에 포스터를 걸고 포토존을 만들어 만화영화의 한 장면으로 들어간 듯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날 만난 대학원생 유연희씨는 “어릴 때 체리는 친구 이상의 존재”였다며 “체리 스타일의 블라우스, 스커트 등 갖고 싶은 게 너무 많다”고 말했다.

옛 기억에 젖어 흥이 돋은 건 유씨뿐 아니다. 다음 선곡으로 “미안해 솔직하지 못한 내가~”하는 세일러문 주제곡이 나오자 또 다시 많은 여성 손님들의 입꼬리가 들썩거렸다.

 

해리포터, 카드캡터 체리 등 인기 영화와 만화 속 캐릭터를 중심으로 공간을 꾸민  이랜드월드의 SPA 브랜드 스파오 명동점 4층 (사진=선명규 기자)


‘방탄소년단’을 마신다?

요즘 마트, 의류 매장 등 유통가에선 익숙한 얼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기업들이 인지도 높은 캐릭터를 내세운 제품들을 속속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음료업계를 평정한 건 방탄소년단이다. 한국야쿠르트는 ‘콜드브루 by 바빈스키’ 제품에 방탄소년단을 ‘그려’ 넣었다. 멤버들의 사진이 아닌, 예술을 뜻하는 ‘아르누보(Art Nouveau)’ 풍으로 각자의 매력을 해석해 패키지에 반영했다. 로스팅 일자가 표시된 스티커에 큼지막하게 ‘BTS’를 넣어 협업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매일유업은 한정판으로 라인프렌즈와 방탄소년단이 협업해 만든 캐릭터인 BT21을 활용한 제품을 내놨다. 지난달부터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에서 ‘썬업 브이플랜 BT21 캐릭터 에디션 스페셜 패키지’ 세트를 3000개만 선착순으로 판매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고민보다 GO' '너답게 RUN' 등 방탄소년단 멤버 개개인의 메시지를 담은 제품을 출시해 팬들 사이에서 '필수 소장템'으로 등극하기도 했다.

반대로 디저트 제품이 캐릭터 속으로 들어간 경우도 있다. 오리온은 지난해 10월 ‘초코파이 하우스’ 매장을 열었는데, 장소가 라인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 명동역점 안이다. 대형 브라운 인형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의 필수 촬영 스폿으로 자리매김한 이곳에서 글로벌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새겨진 '콜드브루 by 바빈스키'(위)와 코카콜라 (사진=선명규 기자)


밀레니얼 세대 구매욕 자극

소비자 반응도 좋다. 이랜드가 작년 말 선보인 ‘스파오 X 해리포터’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온라인에서 4분 만에 준비한 3만장이 전부 팔렸고, 매장에선 25만장이 2시간 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출시 당일 스파오 강남점, 홍대점, 명동점 등 주요 매장에선 오픈 1시간 전부터 100여명이 줄을 서는 진풍경도 낳았다. ‘콜드브루 by 바빈스키 방탄소년단 스페셜패키지’의 경우 빈병이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거래되는 등 품귀현상을 빚기도 했다.

이처럼 캐릭터와 손잡은 제품들의 인기 비결은 뭘까? 업계에선 소비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른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자)의 소비심리를 자극한 것을 우선으로 꼽는다.

한 관계자는 CNB에 “요즘 가장 활발한 소비를 하고 있는 20~30대들은 구매할 때 제품 성능 이외의 것, 즉 스토리까지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며 “성장을 함께 한 만화영화 속 인물, 무대 위 스타 등을 소장하고 싶은 욕구가 캐릭터 상품을 구매하는 요인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CNB=선명규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