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文대통령 “미세먼지 문제는 범국가적 성격…반 총장이 가장 적합”

반기문 “특단의 각오로 미세먼지와 전쟁 임해야”…靑 “정당·이념 떠나 여야 넘나들 것”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9.03.21 18:39:57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후 2시부터 40분간 청와대에서 미세먼지 관련 범국가기구 위원장으로 요청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미세먼지는 국내적 문제일 뿐 아니라 중국과도 관련된 문제로, 한국과 중국이 공통의 문제로 인식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그런 일을 해주는 데 반기문 총장님 만큼 적합한 분이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후 2시부터 40분간 청와대에서 미세먼지 관련 범국가기구 위원장으로 요청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미세먼지는 국내적 문제일 뿐 아니라 중국과도 관련된 문제로, 한국과 중국이 공통의 문제로 인식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그런 일을 해주는 데 반기문 총장님 만큼 적합한 분이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고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번에 만들어진 기구는 민간·공공을 아우르는 범국가적 성격"으로 범국가라는 표현에 반 총장님만큼 적합한 분이 없다. 기대가 크다”면서 “해외 순방 중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제안 얘길 듣고 참으로 적합한 제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문 대통령은 “정부가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국민이 바로 체감하는 문제가 아니고 쉽게 해결될 성격도 아니다”라고 지적하면서 “하지만 총장님은 유엔에서 파리 기후변화협약 등 기후 관련 협약을 이끌기 위해 가장 열심히 노력하셨고 커다란 성과를 거두신 분”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범국가 기구의 위상과 관련해 “이 기구가 법적으로 기속력을 갖지 않지만, 기구에서 결정을 내리면 바로 행정부 결정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을 수락한 것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tjdnf=dusgkqsbtm)

이에 반 전총장은 문 대통령을 예방한 뒤 춘추관에서 가진 기자브리핑에서 “미세먼지 문제가 정치 문제가 되는 순간 범국가 기구 출범을 통한 해결 노력은 실패한다”며 “정치권은 미세먼지 문제를 정치적 이해득실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며 "미세먼지는 이념도 정파도 가리지 않고 국경도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반 전 총장은 “(이를 정치적 문제로 접근하면) 범국가 기구를 만들 이유가 없다”며 “이 문제만은 정치권 전체가 국민 안위만 생각하며 초당적·과학적·전문적 태도를 유지하며 함께 문제를 해결하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정부는 미세먼지를 이미 국가 재난으로 규정했다. 지척 분간이 안 될 정도의 미세먼지는 재난”이라며 “목표를 세웠으면 달성해야 하며, 정부 부처는 특단의 각오로 미세먼지와의 전쟁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반 전 총장은 “조금 전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 출범에 관해 상세한 의견을 나눴다”며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야당 대표의 제안을 흔쾌히 수용하고 중책을 맡겨준 대통령의 뜻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였다"고 했다.

반 전 총장이 청와대 기자실이 있는 춘추관 브리핑룸 단상에 선 것은 노무현 정부 당시 대통령 외교보좌관 시절 이후 처음이며, 문 대통령이 취임 후 반 전 총장과 따로 만난 것은 2017년 9월 이후 1년 반 만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를 구성해 반 전 총장에게 위원장을 맡기라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의 제안을 수용했고, 반 전 총장은 노영민 비서실장의 직접적인 요청을 받고 수락한 데 이어 이날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만났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반 전 총장도 정당·이념을 떠난 문제라고 하지 않았느냐”라며 “여야를 넘나들면서 하실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