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李총리, 몽골 국빈방문…“한몽 수교 30주년에 동반자 관계 격상”

오흐나 총리 “ 수교관계 맺은 날 방문 뜻깊어”…몽골 정부 핵심인사와 연쇄 회담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9.03.26 13:37:25

 이낙연 국무총리가 26일 몽골 울란바토르 정부청사에서 오흐나 후렐수흐 몽골 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울란바트라=연합뉴스)

몽골을 공식 국빈방문하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는 26일 오전 9시(현지시간) 몽골 울란바토르 정부청사 앞 광장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몽골은 한국의 6대 교역국, 4대 수출국으로 앞으로 두 나라가 산업 뿐 아니라 환경과 보건 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해 가길 기대한다”면서 “내년 한국-몽골 수교 30주년을 맞아 이제는 양국의 관계가 포괄적 동반자 관계를 넘어 한 계 더 격상되어야 할 것이며, 양국 대통령이 (30주년을 기념해) 상호 방문하여 동북아 평화와 경제협력을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이 총리는 “총리가 지난해 1월 취임 후 첫 해외방문으로 대한민국을 방문했고 저도 올해 첫 해외방문으로 몽골에 왔다”며 “총리님을 1년2개월 만에 뵀는데 지난주에 뵈고 다시 본 것 처럼 가까운 마음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총리는 “몽골이 빠르게 경제를 회복하고 정부가 국민 복지와 생활개선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계신 것을 든든하게 보고 있다”며 “두 나라 관계를 한 단계 올리는 내년으로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오흐나 후렐수흐 몽골 총리는 “고위급 첫 해외손님으로 이 총리님을 맞이하고 있다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이번 방문이 양국간 포괄적 동반자관계를 한 단계 끌어올려 국민간 친선관계에 기여할 것이라 확신한다”면서 “20년 전 우리가 외교관계, 수교를 맺었다. 수교를 한 뜻 깊은 날에 방문을 해주셔서 기쁘다”고 화답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9시 의장대 150여명 사열 후 공식 환영행사를 위해 태극기와 몽골 국기가 걸려있는 정부청사 앞 광장에 있 칭기즈칸 동상 앞에서 잠시 묵념 후 입장해 오흐나 후렐수흐 몽골 총리와 오전 9시30분부터 본회담을 시작했다.

 몽골과 중국 방문길에 오르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25일 서울공항에서 가방을 들고 대통령 전용기에 오르고 있다.(성남=연합뉴스)

한편 5박 6일 일정으로 몽골·중국을 순방하기 위해 25일 성남공항을 통해 출국한 이 총리는 이날 할트마 바트톨가 몽골 대통령을 비롯한 오흐나 후렐수흐 총리, 그리고 검버자브 잔당샤타르 국회의장 등 3부요인들을 잇달아 만나 환경, 경제·통상 등의 분야에 대한 양국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며, 특히 역내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관내 국가들 간의 협력 필요성에 대해 거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에는 양국 정부의 협력 사업인 몽골 도시숲 조성은 사막화 방지 국제협력의 대표적인 모델로, 몽골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평가되는 울란바토르 담브다르자 지역 도시숲 조성현장도 방문할 예정이다.

우리 산림청은 2007년부터 2016년까지 1단계로 고비사막의 달란자드가드, 바양작 등 몽골 황폐지에 나무를 심는 ‘몽골 그린벨트 조림사업’을 지원했으며, 이를 통해 축구장 3천개 면적에 달하는 메말랐던 황폐지 3천여㏊가 푸른 숲으로 바뀌었고, 현재는 2단계로 2021년까지 울란바토르 시내 담브다르자 지역 40㏊에 도시숲 조성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이 총리는 이날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오찬 간담회를 갖고, 현지 진출기업 사업현장도 방문할 예정이며, 특히 일제강점기에 몽골에서 독립운동을 펼치고 의술을 베푼 이태준 선생을 기리기 위해 현지에 조성된 기념공원을 방문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