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조국, 자녀문제 사과하고 오늘 ‘검찰개혁’ 등 정책발표

“짊어진 짐 함부로 내려놓을 수 없어”…국민청원 ‘임명찬성’ 39만 ‘반대’ 23만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9.08.26 09:01:49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금까지 발언 중 가장 높은 강도로 자녀 문제에 대해 사과하고 고개를 숙이는 동시에 법무부 장관 지명 이후 처음으로 “대통령의 국정철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하는 등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로서의 검찰개혁을 화두를 꺼내 들고, 격렬해지는 검증 공세를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서울=연합뉴스)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금까지 발언 중 가장 높은 강도로 자녀 문제에 대해 사과하고 고개를 숙이는 동시에 법무부 장관 지명 이후 처음으로 “대통령의 국정철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하는 등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로서의 검찰개혁을 화두를 꺼내 들고, 격렬해지는 검증 공세를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조 후보자는 오늘 검찰개혁을 포함한 정책 구상을 발표할 계획이며, 더불어민주당 역시 오늘까지 인사청문회 일정이 확정되지 않으면 27일 조 후보자가 직접 국민 앞에서 의혹을 해명하는 방식의 ‘국민 청문회’를 열겠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배우자·자녀의 사모펀드 투자, 가족이 운영하는 학교법인 웅동학원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는 적극 해명해왔던 조 후보자는 25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꾸려진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출근해 “개혁주의자가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이 문제에는 불철저하고 안이한 아버지였음을 겸허히 고백한다"며 "국민 여러분께 참으로 송구하다”고 머리를 숙였다.

그러나 조 후보자는 딸(28)의 부정입학 의혹을 두고서는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단호한 입장을 보이는 것은 물론 고교 시절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낙제 후 장학금 수령, 대학·대학원 입학을 위한 ‘스펙’ 부풀리기 의혹 등에도 상대적으로 수세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바로 검찰개혁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따라서 조 후보자는 자녀 입시 관련 의혹에 물러서지 않으면서도 “권력기관 개혁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라는 국민의 뜻과 대통령의 국정철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심기일전해 문재인 정부의 개혁임무 완수를 위해 어떤 노력이든 다 하겠다며 "저와 제 가족이 고통스럽다고 해 제가 짊어진 짐을 함부로 내려놓을 수 없다”고 강조하는 등 검찰개혁으로 화두를 옮기고 정책 의지를 분명히 밝힘으로써 정치권을 넘어 국민의 판단을 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한편 조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과 임명에 반대하는 국민청원이 모두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청원 게시 한달 이내에 20만명 이상이 동의하면 청와대가 공식 답변을 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청와대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반드시 해주십시오”라는 제목으로 지난 21일 게시된 조 후보자의 임명을 촉구하는 청원에는 26일 오전 8시 30분 현재 39만6천 여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우리 국민은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이 되는 것을 바라고 바랐다. 권력기관 구조 개혁, 검찰개혁을 이끌어갈 적임자로 국민들이 느꼈기 때문”이라며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이 된다면 그동안 사법부의 쌓이고 쌓인 적폐가 청산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원인은 “지난 박근혜 (최순실) 정권이 촛불로 활활 타버리게 된 가장 큰 원인중 하나가 우병우, 양승태, 김기춘 등으로 연결된 사법 적폐에 있음을 국민들은 알고 있다”며 “조 후보자에게 사법적폐 청산의 대업을 이룰 기회를 달라”라고 강조했다.

반면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임용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지난 12일 게시딘 조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하는 청원에는 같은 시각 23만 7천 여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조국 전 수석이 공직을 맡고 있던 기간 일으킨 여러 논란이 공직자, 교육자로서 여러 측면에서 부적절하며 이 같은 인물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면서 “현재 조 전 수석은 그 자신이 동일한 서울대학교 학생 커뮤니티 투표에서 부끄러운 동문상 1위를 받을 지경이 됐다. 조 전 수석의 언행이 젊고 순수한 후배 학생들에게 어떻게 비쳤는지 잘 알 수 있는 투표”라고 지적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