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서울시, 또 혐오-기피시설을 고양시로 이전?…"수색 철도차량기지 이전 반대"

"서울시, 고양시에 벽제화장장과 서울시립묘지 및 서울난지물재생센터와 음식물폐기시설 등 운영 중"

  •  

cnbnews 김진부기자 |  2019.12.04 07:05:07

서울시가 1조 7000억원 '수세역세권 개발사업'에서 발생하는 주민 기피시설인 수세역 철도차량기지 이전 장소로 고양시를 검토하고 있어 "이번엔 절대 안된다"며 고양시가 공식적인 '불가' 의지를 밝혔다. (사진= 고양시)

 

"서울시 기피시설인 수색역 차량기지 이전 장소를 고양시로 결정하는 것은 절대 불가...더이상 서울시 기피시설 장소로 고양시를 이용하지 마라"

서울시가 1조 7000억원 규모의 서울 '수세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을 진행하면서 뜨거운 감자이자 주민 기피시설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수색 철도차량기지의 이전' 장소로 고양시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어 고양시가 공식적으로 반대에 나섰다.

최근 서울시 2030 도시기본계획에 5대 부도심권으로 계획된 상암・수색역 주변지역 개발을 위해 차량기지를 인근 고양시 물류기지로 기허가된 덕은동 지역이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 서울시의 이러한 구상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 것.

수색차량기지 이전 사업은 한국철도공사에서 2013년 9월 ‘고양 수색역 북부선로 및 물류시설’ 설치를 위해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이 승인된 덕은동 97번지 일원 철도공사 소유 토지로, 부지 면적 35만9920㎡에 객차・발전차・기관차 검수를 위한 정비고와 선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고양시, 수색역 차량기지 설치 반대'는 이유있는 이유

고양시가 이처럼 서울시 기피시설 이전을 반대하는 이유는 단순히 님비(NIMBY) 현상이 아니다. 그동안 서울시가 고양시에 기피혐오시설을 지속적으로 이전해 왔기 때문에 더이상은 안된다는 의미의 반대이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과거 주민 기피・혐오시설인 벽제화장장과 서울시 시립묘지 등 장사시설을 고양시에 설치했고, 게다가 환경시설인 서울난지물 재생센터와 서대문구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 그리고 마포구 폐기물 처리시설까지 고양시에 설치 운영해 주민들의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고양시 주민들이 이러한 기피 혐오시설로 인해 그동안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인데다 서울시가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고 있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 나온 '서울 차량기지 고양시 이전 유력 검토'는 한마디로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주민들의 대대적인 반대가 예상되는 가운데 이재준 시장 등 고양시가 직접 나서서 공식적이고 분명한 반대 의사를 표명한 것.

"서울시 주도의 연담화는 고양시의 종속 및 교외화 초래"

고양시는 이미 입지 반대를 경기도에 표명한 바 있다. 시는 그 이유로 2013년 물류시설를 위한 경기도도시계획위원회에 심의 시에도 소음, 진동, 교통정체 등 주민피해 발생과 인근 지역이 주거지역으로 향후 수많은 인구유입이 예상돼 이에 따른 대책수립이 필요하다는 근거를 제출하기도 했다.

고양시는 서울시에 의한 도시 연담화를 막고, 교통량 증가에 따른 교통개선대책 수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연담화란 2개 이상의 도시가 확장에 따라 인접도시와 연결돼 하나의 거대도시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양시가 이를 반대하는 이유는 이(연담화)는 여러 도시들이 기능을 서로 분담해 하나로서의 도시기능을 발휘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도권처럼 서울시가 큰 우위를 확보한 경우 상대 도시는 이에 종속되거나 교외화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고양시 철도교통과 관계자는 "차량기지 이전으로 피해가 발생되는 고양시와 사전 협의 없이 서울시와 한국철도공사가 수색지역 철도시설 이전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 및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면서 다른 지역의 차량기지 이전과 마찬가지로 고양시와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CNB뉴스(고양)= 김진부 기자
citizennews@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