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정세균 총리 “부처 행사 계획대로 진행…소독 이틀 후엔 괜찮아”

10차 양성평등위 주재 “육아휴직·근로시간단축제,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해야”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0.02.12 13:51:01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주재한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신종 코로나로 인해 중앙부처와 지자체 주관 행사를 무조건 취소하거나 연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주재한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신종 코로나로 인해 중앙부처와 지자체 주관 행사를 무조건 취소하거나 연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정 총리는 “방역은 빈틈없이 하되 지나친 위축은 피해야 하며, 각 부처와 지자체는 철저히 방역 조치를 마련하고 예정된 행사들은 계획대로 진행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하면서 “국민 여러분도 정부를 믿고 일상생활을 지속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정 총리는 “확진자가 다녀갔다는 이유로 며칠 동안 상점이 문을 닫는 것도 공중보건 측면에서 지나치다”며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라도 소독을 하고 이틀 후부터는 운영해도 괜찮다는 것이 방역대책본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최근 신종코로나 감염 우려로 인한 단체 헌혈 감소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며“보건복지부는 안정적인 혈액 수급 관리 방안을 마련하되, 정부와 공공기관이 앞장서고 국민들도 동참해 달라. 총리실은 다음 주에 헌혈 행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중국 우한 교민들이 3차 전세기편으로 귀국한 것과 관련해서는 “우한 교민과 그 가족들이 14일간 경기도 이천 국방어학원에서 머무르게 되는데, 안전과 방역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우한 영사관을 비롯한 외교부와 복지부, 경찰청 등 관계 기관에 격려의 말을 드리며, 협조해준 이천 시민과 경기도민, 이천시와 경기도에도 감사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새 학기 대학가가 중국 유학생들의 입국을 앞뒀다. 입국 후 일정 기간 지역사회 접촉 최소화를 위한 세심한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대학에만 맡겨둘 수 없는 문제로 교육부와 관계부처는 대학, 지역 사회와 함께 조속히 세부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10일 열린 제10차 양성평등위원회에 참석해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의 관점에서 이런 제도가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나가야 한다”며 “육아휴직과 근로시간 단축제 등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제도는 마련되었지만 (제도가) 실제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보완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한편 정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어 열린 제10차 양성평등위원회에 참석해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의 관점에서 이런 제도가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나가야 한다”며 “육아휴직과 근로시간 단축제 등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제도는 마련되었지만 (제도가) 실제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보완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는 초고령 사회로 접어드는 우리 사회의 경제활력과 양성평등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그간 정부가 다양한 제도개선을 해왔지만 아직은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실정”이라면서 “우선 공공과 민간 영역에서 여성의 대표성을 높여가야 한다. 특히 여성의 고위직 참여는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선진국의 경우 여성 임원 비율이 높은 기업의 이익률이 36.4% 더 높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우리나라도 자산 총액 2조원 이상 기업에 대한 여성 등기임원 등재 의무화를 시작으로, 여성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면서 “경력단절 여성이 재취업할 때 양질의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4차산업혁명 시대 도래로 일자리에도 많은 변화가 전망되는데 새로운 산업 수요에 따른 직무역량 강화와 취업 기회 확대를 위한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