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창립 20주년 맞이한 수원도시공사

조직의 존재 목적과 이유 등 중장기 발전 방향 설정

  •  

cnbnews 이병곤기자 |  2020.05.22 14:38:51

더함파크 전경(사진=수원도시공사)

수원도시공사가 창립 20주년을 맞았다.

 

수원도시공사가 “더 나은 수원, 미래가치가 높은 수원”을 기조로 제2의 도약을 꿈꾼다.

 

20돌을 맞은 수원도시공사는 공사의 전신인 수원시시설관리공단으로 지난 2000년 5월 18일 출범했다. 공단은 수원시 관내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해 설립됐다. 3과 1센터로 67명의 임직원은 주차, 청소년문화센터 등 공공시설물을 수원시로부터 수탁받아 업무를 개시했다.

 

공단은 2018년도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다. 시설 관리·운영과 함께 도시개발사업 부서를 신설, ‘수원도시공사’로 재출범한 것이다.

 

공사는 경기도의 수부도시로 전국 최고의 기초지방자치단체인 수원시가 ‘지역 맞춤형 도시개발’을 추진하면서 필요성이 절실해졌다. 공사는 현재 수원시연화장 리모델링 사업을 비롯해 망포역 복합센터 건립, 탑동지구 개발사업 등 다양한 도시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출범 당시 60여 명 남짓이었던 임직원은 현재 700여 명(4본부2실11부28팀)에 달한다.

 

또한, 지난 2018년 “더 나은 수원, 미래가치가 높은 수원”을 기조로 출범한 수원도시공사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새로운 미션과 비전을 수립했다.

 

‘시민이 행복한 도시환경 창조’, ‘수원의 미래가치 디자이너 수원도시공사’란 미션과 비전으로 중무장, 조직의 존재 목적과 이유 중장기 발전 방향을 설정했다. 이를 위해 공사는 올해 5월 초 연화장 시설개선사업을 시작으로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 탑동지구 복합단지 조성 사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연화장 시설개선사업은 350여 억 원을 투입해 노후된 장례식장을 리모델링하고, 봉안시설을 신축하는 사업이다. 오는 2021년 5월 장례식장 준공을 시작으로 같은 해 말 모든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은 영통동 980-2번지 일원(면적 1만여㎡)에 주거, 상업, 공공, 문화 등 종합생활문화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공모형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 중이며, 현재 민간사업자 공고를 위한 관련 절차가 진행 중이다.

 

사업비 2200여 억 원(예정)이 투입되는 탑동지구(권선구 탑동 555번지 일원(면적 34만여㎡)) 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오는 2022년(예정)까지 비즈니스(R&D)와 첨단산업(ICT)이 어우러진 융복합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지난해 말 타당성 및 수요조사 용역에 착수했으며 공사는 동·서간 균형발전은 물론, 수원지역 경제발전의 거점으로 승화시킨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추진 중인 도시개발사업의 성공으로 경쟁력 강화는 물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 수원의 미래가치를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공사 창립식 모습(사진=수원도시공사)

한편, 이부영 수원도시공사 사장은 “공단에 이어 수원지역 유일의 공기업인 공사가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시민이다. 20년 전 ‘무(無)’에서 시작해 이젠 시민 생활 곳곳에 자리 잡아떼려야 뗄 수 없는 ‘유(有)’의 존재가 됐다. 이 모든 성과와 결실은 모두 시민의 관심과 응원 덕분”이라고 감사했다.

 

이어, 이 사장은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해준 임직원께 감사한다. 고난과 역경을 이기고 일궈낸 성과는 시민의 성원 덕분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공사의 성장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결부된다. 경기지역, 나아가 전국에서 으뜸이 되는 공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 연화장 시설개선사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도시개발 사업이 시작됐다. 성공적인 사업 추진으로 수원시의 성장 중심에 수원도시공사가 자리하자”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