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대학교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강의가 진행됨에 따라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해 제공하고 있다.
경성대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신입생 및 재학생들의 학습역량 강화를 위해 ZOOM을 이용한 실시간화상강의, 온라인 학습 동영상 콘텐츠 제작, SNS 활용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마련했다.
특히 대학을 입학하고도 코로나19사태로 아직 대학 캠퍼스를 경험하지 못한 2020학년도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 및 목표의식 강화를 위한 ‘새내기배움터’ 프로그램을 온라인 콘텐츠로 개발했다.
‘1회 : 슬기로운 대학생활’, ‘2회 : 나를 변화시키는 시간관리법’, ‘3회 : 나를 성장시키는 목표설정법’이라는 3가지 주제로 온라인 특강을 진행했으며, 총 305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새내기배움터에 참여한 소프트웨어학과 이성범 학생은 “코로나19로 인해 OT, 입학식 등 많은 행사가 취소돼 대학 생활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할 때 이 프로그램을 통해 소소한 팁들을 알아가는 거 같아서 좋았다”라고 후기를 전했다.
유아교육과 진영주 학생은 “처음 대학교에 들어와서 막막하던 것도 많았는데 대학 생활에 도움 될 만한 정보를 많이 알게 됐고 더 알찬 대학 생활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줘서 만족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글쓰기 역량강화 프로그램인 ‘적자생존’에서는 윤정인 여행 작가를 ZOOM으로 초대해 온라인 글쓰기 특강을 진행했다. 또 그동안 프로그램에 참여한 또래를 강사로 활용해 과제 및 노트작성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경성대 e-러닝센터와 협업해 스튜디오 촬영을 통한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했다.
한편, 경성대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급변하는 학습 환경에 대비해 다양한 온라인 학습지원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학생의 요구에 맞는 효과적인 학습방법 제공을 위해 더 많이 연구하고 노력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