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동부산폴리텍, 러닝팩토리 승강기융합기술e+센터 개관

  •  

cnbnews 손민지기자 |  2020.12.17 19:28:12

17일 열린 러닝팩토리 ‘승강기융합기술(e+)센터’ 개관식 전경. (사진=동부산폴리텍 제공)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가 17일 승강기 창의융합형 기술인재 양성을 통한 새로운 직업교육 패러다임을 이끌어갈 터닝포인트인 러닝팩토리(Learning Factory) ‘승강기융합기술(e+)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석행 학교법인 한국폴리텍 이사장, 이성식 한국폴리텍Ⅶ대학장 직무대리, 나종만 울산캠퍼스 학장, 박문수 진주캠퍼스 학장을 비롯한 지역 폴리텍대학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또 김대군 기장군의회 의장, 이현석 한국승강기대학교 총장, 박기식 부산경제진흥원장, 고영삼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 강경태 부산디자인진흥원장, 소기호 한국산업인력공단 부산남부지사장, 기업체 대표 등 30명도 함께했다.

이날 개관식에 이어 테이프 커팅식 및 제막식이 진행됐으며, 승강기 정비 및 제어 장비를 활용한 기업맞춤형 교육이 이뤄질 Learning Factory 융합실습센터인 승강기하이테크e+센터를 참관하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e+센터의 ‘e’는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Elevator&Escalator) 정비 및 제어에 대한 교육(Education)을 뜻하고, ‘+’는 ‘더하다, 보태다’의 뜻으로 융합을 의미한다. ‘e+센터’는 승강기 정비 및 제어를 기반으로 한 단계 더 발전된 창의융합형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플러스(+)공간인 승강기융합기술센터를 의미한다.

동부산캠퍼스는 부산지역 최초로 승강기 학과를 신설하였다. 최근 승강기 관련 안전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으나, 승강기 정비·유지·보수 관련 기술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부산은 제2의 도시로 수도권 다음으로 인구수와 승강기 관련 업체가 많이 소재하고 있지만, 산업체에서는 인력수급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승강기융합기술(e+)센터 개관을 통해 우리나라 승강기 기술인력 양성에 앞장서면서 국가산업발전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이어 참석자들은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 배동석 교수의 인도로 ‘승강기 설치→분해→조립→검사→정비’ 단계를 거치는 승강기 정비실습실과 ‘부품설계→시퀀스실습→전동기실습→PLC실습→IoT제어’를 통한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하는 승강기제어실습실을 차례로 참관하며 장비 및 시설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조상원 학장은 환영사를 통해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승강기융합기술(e+)센터 개관식에 참석해주신 내외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개관식을 위해 전 교직원이 많은 고생을 한 점을 깊이 감사드리며, 승강기 관련 기업체 여러분들께도 많은 도움을 받아 함께 감사를 전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어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를 운영함에 있어 오늘 러닝팩토리 승강기융합기술(e+)센터를 함께 둘러보시며 부족한 점은 언제든지 말씀해주시면 보완해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이 언제든 동부산캠퍼스를 찾아 다양한 분야의 기술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김대군 기장군의회 의장은 “동부산캠퍼스의 승강기융합기술(e+)센터 개관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는 기장군에 있는 유일한 대학이다. 기술이 힘인 지금 시대에, 더 많은 기장군민들이 동부산캠퍼스에서 다양한 분야의 기술교육을 받아 기장군이 기술분야 발전을 이끄는 대표 지역이 되도록 많은 홍보를 부탁드린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이석행 학교법인 한국폴리텍 이사장은 “동부산캠퍼스의 승강기융합기술(e+)센터 개관식에 한걸음에 달려와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며, “승강기 분야 기술인력이 부족하다는 전문가들의 연구 끝에 승강기과를 개편하게 됐다. 이번 승강기융합기술센터 개관이 지역주민과 중고등학생이 러닝팩토리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산업이 발전할수록 기술도 함께 발전해야 하며, 어려운 환경과 조건 속에서도 성공적으로 동부산캠퍼스가 승강기융합기술(e+)센터를 개관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동부산캠퍼스가 부산시가 사랑하는 대표 대학이 되길 바란다”고 격려사를 마쳤다.

한편, 동부산캠퍼스는 2021학년도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로 미래성장동력 학과개편을 진행하면서 승강기 정비 및 제어 장비를 활용한 기업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진로직업체험 교육기부 프로그램 제공, 지역주민을 위한 실습장 개방,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 교육 진행 등을 통해 다양하게 러닝팩토리 실습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범위를 넓히고자 한다.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는 2021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동부산캠퍼스는 2022학년도 스마트전기과 미래성장동력 학과개편을 추가로 진행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