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기존 축제 모두 심의 거쳐 최종 지원 확정
지역 콘텐츠 개발 및 관광객 유치 활성화 기대
인제군이 '2026년 지역축제 지원 계획'을 통해 지역 대표축제와 우수 지역축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한다
축제 지원 대상은 신규 축제와 기존 축제 모두를 대상으로 심의를 거쳐 최종 지원을 확정한다. 신규 축제는 자체적으로 1회 이상 개최 실적이 있어야 하며, 심의위원회 심의 100%를 반영해 선정한다. 기존 축제는 법령 위반 등 보조금 교부 제한 사유가 없어야 하며, 2~3년 차 축제는 전년도 사업 평가 50%와 심의위원회 심의 50%를 반영한다. 4년 차 축제는 일몰제 적용에 따라 계속 지원 여부를 심사한다.
군은 지역 고유의 문화와 특산품, 관광자원을 살린 축제를 육성하고, 주민이 함께 즐기며 방문객이 찾는 축제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인 가운데 축제 지원을 통해 단순한 행사 개최를 넘어 △지역 정체성을 살린 콘텐츠 개발 △주민 참여 확대 △관광객 유치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 형성 등 종합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선정 기준은 축제 기획 목적과 콘텐츠, 운영, 발전성, 추진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축제 목적과 무관한 과도한 연예인 초청 등은 감점 요소로 반영된다.
신청 접수는 25일부터 9월19일까지며, 이후 축제육성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원 여부가 확정된다.
군 관계자는 "인제군 지역축제는 지역 고유의 문화와 자원을 살린 특색 있는 콘텐츠로 발전해야 한다"며 "대표 축제와 우수 축제를 집중 육성해 주민 화합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