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경기도 수원에 국내 최대 자동차복합단지 ‘도이치 오토월드’ 착공

연면적 30만㎡, 투자액 3500억 원 규모, 일자리 7000여 개 창출, 취득세 103억 원, 연 세수 15억 원 등 예상

  •  

cnbnews 이병곤기자 |  2016.12.12 15:53:55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복합단지 ‘도이치 오토월드’기공식이 12일 열렸다.


경기도는 이날 오전 11시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일원 자동차복합단지 현장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대표, 김효준 BMW 코리아 대표이사, 이수진 수원자동차매매협동조합 이사장, 수원자동차조합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공식은 지난해 12월30일 경기도와 도이치모터스㈜, 수원자동차매매협동조합이 ‘수원 자동차복합단지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1년 만에 이뤄졌다.


사업자 도이치모터스㈜는 지난 2002년 BMW코리아의 공식딜러사로 사업을 시작한 이래 신차·중고차 판매와 애프터서비스(A/S) 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이번 투자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도이치 오토월드는 고색동 일원에 축구장 30개 규모인 29만8652㎡(9만 평) 규모로 조성되며 국내외 신차·중고차 전시장, AS센터, 주민편익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3500억 원이며 오는 2018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와 경기도는 사업시행 인허가를 지원했고 한국농어촌공사는 부지를 사업주체인 도이치모터스에 매각했다. 수원자동차매매협동조합은 완공 후 조합원들의 입주를 지원하게 된다. 


수원자동차복합단지는 규모뿐 아니라 지역 내 소상공인과 대기업이 협력하는 상생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도이치모터스는 수원자동차매매협동조합 소속 200여 개 중고자동차매매상사에서 일하는 조합원 3000여 명에게 자동차복합단지 분양 우선권을 주기로 조합과 합의했다. 임대료도 일부 지원할 계획이다.


수원시의 중고차거래량은 전국 최고 수준이다. 지난 2015년 판매 대수가 11만 5281대에 이르고 올해는 13만 8000여 대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매매상별 월평균 판매 대수는 58대로 전국 평균(25대)의 두 배가 넘는다. 또 허위 매물이 거의 없어 신뢰도가 무척 높다.


한편 경기도는 설립 후 신규 일자리 7000여 개 창출, 연 관광객 500만 명 이상 내방, 취득세 103억 원 징수, 재산세 등 연 세수 15억 원 증대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12일(월) 오전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에 위치한 수원 자동차복합단지 착공 현장에서 열린 ‘수원 자동차복합단지(도이치 오토월드) 기공식’에서 주요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에서 세 번째부터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대표, 남경필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김효준 BMW KOREA 대표이사, 이수진 수원자동차매매협동조합 이사장, 백혜련 국회의원, 김영진 국회의원.(사진=경기도)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번 사업은 중견기업과 지역주민, 지역의 소상공인이 상생하는 공유적 상생경제의 시범 모델”이라며 “지역의 숙원과제인 자동차 현대화단지 조성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추후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그동안 수원지역 중고차매매업체들이 높은 신뢰를 얻고 있었지만 최근 여러 곳에 현대적인 매매센터들이 생기면서 (중소업체들이) 경쟁력을 잃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었다”면서 “선진화된 중고차매매 체계를 갖춘 수원시자동차복합단지가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수원자동차복합단지가 도시 재생사업의 중심지로서 도시 미관을 개선하고 서수원지역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대표는 “도이치 오토월드를 신차와 중고차 판매뿐만 아니라 통합 A/S, 자동차 금융 등 자동차에 대한 모든 통합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미래형 단지로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CNB=이병곤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